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오미크론' 변이 확산

“오미크론 확산, 中 제로코로나 전략 혜안 입증”…중국 ‘자화자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오미크론 확산, 中 제로코로나 전략 혜안 입증”…중국 ‘자화자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의 세계적 확산 현상을 자국의 상황과 비교하며 자신들의 철저한 방역 정책이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자평했다.

신화통신와 인민일보 등 다수의 중국매체는 최근 전세계로 확산된 오미크론 사태 대비 중국내 감염자 수가 적게 발견됐다는 점을 겨냥해 ‘서방 다수의 국가와 해외 언론들이 중국의 방역 정책을 긍정적으로 재인식하기 시작했다’면서 5일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미국의 블룸버그 통신, 싱가포르 해협시보 등 다수의 해외 언론은 중국의 엄격한 ‘제로 코로나’ 방역 대책을 긍정적으로 평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무서운 확산세에 대처한 중국의 엄격한 방역 전략이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미국 블룸버그통신이 지난 1일 보도한 ‘오미크론 확산 후 세계 각국의 정부는 잇따라 국경을 다시 폐쇄하고 여행을 제한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반면 국민 건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중국은 방역을 위해 국경 폐쇄와 여행 제한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는 내용을 인용해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그러면서 미국 골드만 삭스의 전략 분석 전문가들의 발언을 추가 인용해, “현재 중국의 제로 코로나 방역 조치는 새로운 변종 바이러스를 방어하는데 매우 유리한 정책이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싱가포르의 해협시보는 지난달 30일, ‘중국의 방역 전략은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줄곧 입국자에 대한 엄격한 격리 조치를 유지하는 것이었다’면서 ‘지역 사회 기반을 활용한 통제 조치는 중국의 코로나19 감염자 수를 다른 국가 대비 현저하게 낮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황옌중 미국 대외관계위원회 글로벌 건강연구원은 “전염성이 강한 오미크론 확산에서도 중국의 상황이 매우 양호한 것은 중국 당국의 제로 코로나 전략의 매우 합리적인 정책이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면서 “서방 국가들이 얼마 전부터 국경을 일제히 개방하기 시작하면서 오미크론의 전세계적인 확산은 더욱 심화됐다. 국경 재개방 당시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전략을 비난했던 것을 상기할 때 현재 중국의 방역 성공은 더욱 눈부시다”고 자평했다.

또, 홍콩대학교 의학대학 전염병학과 쿵판이 교수는 “오미크론의 출현과 독주는 중국의 무관용 제로 방역 대책이 옳은 선택이었다는 것을 입증하는 사례”라면서 “델타, 오미크론 등 변이 바이러스의 독주에 대응할 수 있는 2세대 코로나19 백신이 조속히 출시되는 것이 급선무다”고 했다.

한편, 이 같은 중국 방역에 대한 국내외 평가에 대해 중국 감염병 최고 권위자로 불리는 중난산 중곡공정원 원사는 “중국은 객관적인 태도로 제로 코로나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면서 “현재 가장 중요한 거슨 방역을 철저히 하는 것이다. 현재 사용되는 백신은 여젼히 예방 효과가 있으며 오미크론을 그렇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