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초보자는 홈트가 답?... 새해 운동 계획을 세우는 분들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6> 홈트레이닝에 대한 오해

편집자주

예뻐지기 위해, 혹은 멋있어지기 위해 헬스장을 찾은 적은 없나요? 아무리 헬스를 해도 별다른 변화가 없어 포기한 적은 없나요? '헬린이 PT 안내서'는 다이어트를 꿈꾸지만, 어찌할 줄 몰라 헬스장에서 방황하는 헬스 초보, '헬린이(헬스+어린이)'를 위해 운동 방법과 올바른 정보를 공유하는 일종의 설명서입니다. 김현욱 피트니스위 광운대역점 트레이너가 격주 수요일 한국일보닷컴에 기고합니다.

한국일보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는 홈트 먼저 해서 체력을 좀 기르고 난 다음에 헬스장 갈 거야.

운동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헬스장이나 전문 트레이닝 기관을 권유하면 흔히 듣는 말이다. 필자는 이 말이 매우 의아하다. 헬스장이나 전문 트레이닝 기관에서는 체력을 기를 수 없다는 말인가? 만약 당신이 2022년 새해를 맞아 홈트레이닝을 계획하고 있다면 지금 당장 이 글을 읽고 생각을 바꾸기 바란다.

홈트레이닝이 쉽다는 생각은 착각이다. 일반적으로 홈트레이닝은 중급 이상의 숙련자가 피치 못한 사정으로 집 외의 공간에서 운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을 마주했을 때 고려의 대상이 된다.

홈트레이닝은 팔굽혀펴기, 스쿼트, 턱걸이 등의 맨몸운동과 덤벨, 밴드 등을 사용하는 소도구 운동으로 구성된다. 이것들은 원시적인 형태의 웨이트 트레이닝으로서 인류가 살아남기 위해 구사했던 동작들이다.

이는 극한상황에서 사용되었기 때문에 한계치에 달하는 근력과 폭발적인 순발력이 요구된다. 또한 이를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해서 높은 수준의 균형감각과 지구력, 인지능력 등 신체의 모든 능력이 다각적으로 필요하다. 그래서 인류의 조상들은 자신의 육체를 부지런히 연마했어야 했다.

그러나 다행히 우리들은 21세기 현대에 살고 있다. 운동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들이 굳이 원시적인 형태의 운동부터 할 필요는 없다. 현대의 문물을 사용함으로써 더 쉽고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걸어가는 것과 자동차를 운전해서 가는 것 중 어떤 것이 쉬운지 생각해보면 맨몸운동과 기구운동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초심자에게 홈트가 어려운 이유

한국일보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체발달 정도의 문제도 있다. 어렸을 때의 적은 체중을 다루어본 적 없는 현대인이 성장이 끝난 후의 체중을 잘 다룰 수 있을 리 없다. 좌식 생활과 반복동작 등 나쁜 생활 습관으로 인해 틀어진 체형도 운동을 어렵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다.

'그렇다면 소도구를 사용하면 되지 않냐'는 의문이 있을 수 있다. 소도구는 체중 대비 무게가 적게 나가니 언뜻 합리적으로 들린다. 그러나 소도구 운동은 맨몸운동의 응용이다. 기초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응용은 말할 필요도 없다.

최악의 상황은 위의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좋지 않은 체형을 가진 채 강하게 운동을 하여 부정렬이 강화되는 식이다. 이는 부상이나 통증은 물론이거니와 아름다운 몸과도 멀어지게 만든다. 무엇보다 원점으로 되돌아가기까지의 노력이 다시 들어간다.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는 꼴이다.

초심자는 쉽고 편하게 운동할 수 있는 헬스장으로

한국일보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운동하기에는 헬스장이나 전문 트레이닝 기관이 더 낫다. 이 장소들은 체력을 기르고 몸을 가꾸기 위한 곳이다. 집보다 좋은 기구와 넓은 공간이 있어 쉽고 편하게 운동할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이 많고 전문가가 항상 대기하고 있으므로 불의의 사고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어 안전하다.

우선 지도자와 함께 운동을 하는 훈련자라면 프리웨이트 운동과 보디웨이트 운동, 소도구 운동 등을 적절히 조합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특히 적절한 운동기구와 함께라면 더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대로 혼자 운동을 하는 초심자는 기구 운동을 할 수 있다. 운동기구는 운동을 쉽고 안전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기구 운동은 운동 범위를 제한하고 무게 설정이 용이하다. 이는 비교적 정확한 동작의 수행을 도와 부상의 위험을 낮추고 변인을 통제함으로써 훈련자에게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 과학에 기반한 운동방식은 초심자의 수준을 빠르게 상승시킨다.

한국일보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운동과 공부는 크게 다르지 않다. 홈트레이닝을 하겠다는 것은 홈스쿨링을 아무 도움 없이 혼자 하겠다는 것과 같은 말이다. 물론 홈스쿨링으로 훌륭한 성적을 내는 학생도 있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서는 훌륭한 교사와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제도화된 교육 시스템 아래에서 보편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와 비교했을 때 홈스쿨링은 품이 많이 간다. 그래서 그냥 학교를 다니는 사람이 더 많다. 운동도 마찬가지다. 처음에는 헬스장이나 전문 트레이닝 기관에서 체계적 훈련을 할 것을 권한다.

홈트레이닝을 선호하는 사람 중에는 타인의 시선이나 접촉이 부담스러워서 헬스장을 꺼리는 사람도 있다. 이것은 취향의 차이이므로 효율의 관점으로 이야기할 수는 없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더 많은 근육을 얻고 더 적은 체지방률을 달성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헬스장으로 가야 한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제품과 방식에는 이유가 있다.
한국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