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대법, '라임 부실펀드 판매' 신한금투 전 본부장 징역 8년 확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임자산운용의 부실펀드를 판매한 혐의로 기소된 신한금융투자 전 본부장에게 징역 8년형이 확정됐다.

대법원 3부(주심 안철상 대법관)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등 혐의로 기소된 임모 전 신한금투 PBS사업본부장의 상고심에서 징역 8년에 벌금 3억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5일 밝혔다.

임 전 본부장은 해외 무역금융펀드에 직접 투자하는 상품인 것처럼 3개 신규 라임무역금융펀드를 홍보해 투자자 64명으로부터 가입 대금 482억원 규모의 가입 대금을 편취한 혐의로 기소됐다.

그는 라임자산운용 이종필 전 부사장 등과 공모해 지난 2017년부터 17개 라임 무역금융펀드를 해외 글로벌 헤지펀드 등에 투자했으나, 이 펀드가 유동성 문제로 부실해지자 수익펀드를 묶는 방법으로 투자구조를 변경해 수익펀드에 손해를 입히기도 했다.

또 라임 사태 핵심 인물인 김정수 리드 회장로부터 리드에 투자해달라는 청탁을 받고 1억600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는다.

1심은 "임 모 본부장의 범행은 금융기관 임직원의 청렴성과 직무집행 공정성에 대한 신뢰를 훼손했다"며 징역 8년에 벌금 3억원을 선고했고 2심도 1심 판단을 유지했다. 대법원 역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며 상고 기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