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바이든-푸틴, 7일 화상 정상회담 개최…우크라이나 문제 등 논의(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악관 7일 화상회담 확인…"우크라이나 접경서 러 군사활동 우려 강조"

지난 6월 제네바 대면 회담 합의 사항 이행 논의…내년 대면 회담도 추진

뉴스1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서울=뉴스1) 김현 특파원,최서윤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오는 7일 화상 정상회담을 갖고 우크라이나 문제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백악관이 4일(현지시간)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오는 7일 바이든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간 화상 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확인했다.

사키 대변인은 "양 정상은 전략적 안정성과 사이버 및 지역적 이슈를 포함해 미·러 관계의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에서 러시아의 군사 활동에 대한 미국의 우려를 강조하고,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에 대한 미국의 지지를 재확인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크렘린궁도 두 정상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는 물론 지난 6월 제네바에서 합의한 사항 이행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전일 주말을 맞아 캠프 데이비드로 이동하면서 이번 미·러 정상회담과 관련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러-우크라 위기 관련 긴 논의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에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추가 침공 가능성이 제기돼 긴장이 고조됐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국경에 러시아군 9만4000여 병력이 집결해 있다고 밝히는가 하면, 워싱턴포스트(WP)는 러시아가 내년 초 17만5000여 병력을 투입해 우크라이나 국경 지대 여러 곳을 침공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지난 6월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푸틴 대통령과 대면 정상회담을 갖고, Δ우크라이나 사태와 Δ시리아 문제 Δ수감 중인 러시아 야권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 석방 등에 대해 논의했다.

당시 서로 항의성으로 본국으로 소환했던 대사들도 조만간 임지로 돌려보내기로 합의하기도 했지만, 이외에는 평행선만 달렸다는 평가가 나왔다.

두 정상은 이번 화상 정상회담 이후 내년 초 두 번째 대면 정상회담도 가질 예정이라고 러시아 경제지 코메르산트는 전했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