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조동연 그만 놓아주자" 주장한 권경애 "사적 영역서 대가 치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영입인재 1호' 조동연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사생활 논란' 속에 사퇴한 가운데 '조국 흑서' 공동저자에 이름을 올렸던 권경애 변호사가 "이미 대가를 치렀다. 그만 놓아주고 잊자"고 말했다.

권 변호사는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그가 국민에게 청했던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다"며 "몰매를 맞고 내쳐졌다"면서 이렇게 주장했다.

그러면서 권 변호사는 "국민이 그를 내친 건 '거짓말' 때문일까"라고 물은 뒤 "그의 거짓말은 이미 사적 영역에서는 대가를 치렀다. 남편으로부터 이혼을 당했고 위자료도 물었다"고 적었다.

권 변호사는 또한 "그것으로 남편을 속인 죄를 모두 탕감했다면 어리석다"면서 "그가 내쳐진 것은 겁도 없이 준비도 없이 가부장제에 도전했기 때문이다. 몰랐나. 공적 영역에 들어오는 바로 그 즉시 자신과 가족과 아이들이 어떤 취급을 당할지를"이라고도 했다.

아울러 권 변호사는 "어리석었다. 뚫고 나갈 준비도 없이 맞서 싸울 의지도 없이 바로 주저앉을 거였으면, 무엇 때문에 무엇을 믿고 그리 겁 없이 우리 사회 가장 강고한 질서인 가부장제에 머리를 혼자 치받고 피를 철철 흘리며 패퇴한 건가"라고 상황을 짚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권 변호사는 "그는 즉시 항복했다. 이제 그만 놓아주고 잊자"며 "강용석이 한 추잡한 짓은 기억해 두고"라고 했다.

더불어 권 변호사는 "조동연 문제를 여성 문제로 바라보는 것은 핀트가 틀렸다"고 지적하면서 "가부장제 질서를 정치가 어떻게 활용하는가의 문제다. (혼외자 논란) 채동욱(전 검찰총장)을 낙마시킨 것, 정적을 죽일 가장 손쉬운 방법. 진짜 말 그대로의 내로남불. 황색 비방"이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와 함께 권 변호사는 "혼인계약은 종신계약이고, 이미 사회는 다른 형태의 수많은 현실이 있음에도. 이 제도 이외는 사회가 허용하지 않고 있다"면서 "우리는 법이 강제하는 제도와 다른 현실을 들키지 않기 위해 만연한 '위선'을 훈련하며 산다"고 썼다.

권 변호사는 그러면서 "현대사회의 대 원칙은 '행위책임'이지 '인격책임'이 아니다"라면서 "대가를 치룬 행위, 잘못을 인정한 행위에 대해서는 용서하고 받아들일 수도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후보의 공동상임위원장으로 영입됐던 조동연 서경대 군사학과 교수는 '사생활 논란' 끝에 3일 물러났다. 영입 사흘 만으로 조 교수는 "제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사퇴한다"고 말했다.

고용진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은 만류했지만, 조 위원장은 인격 살인적 공격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사퇴를 해야겠다는 입장이 확고했다"고 밝혔다.

김경훈 기자 styxx@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