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IMF, 미국에 "인플레 심각…금리 인상 서둘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최근 미국에 대해, 높은 인플레이션을 고려해 금리 인상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AFP, 로이터통신 등이 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기타 고피나스 IMF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터바이어스 에이드리언 통화·자본시장국장은 블로그에 작성한 글에서 "미국처럼 코로나19 팬데믹에서 빠르게 경제가 회복한 국가에서는 이전에 예측했던 것보다 더 오랫동안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미국 경제가 팬데믹에서 회복하고 물가가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상황에서는 중앙은행에 해당하는 연준(FRB)이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속도를 빨리하고 기준 금리 인상에 나서는 것이 적절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미국의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공급 병목현상과 반도체와 같은 핵심 소재의 부족 등 영향으로 31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습니다.

이에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번 주 초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자산 매입을 조기에 종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두고 AFP통신은 연준이 내년 상반기에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들은 "코로나19 재확산의 여파로 전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으며, 인플레이션 압력이 더욱 광범위해지면 미국뿐 아니라 다른 나라 중앙은행들도 예상보다 일찍 돈줄을 조이는 정책에 나설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에너지, 식품 가격 상승이 많은 국가에서 인플레이션을 부추긴 상황에서 높은 원자재·식품 가격과 같은 글로벌 요인이 내년에도 추가 압력을 가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사진=국제통화기금 트위터 캡처, 연합뉴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