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사적모임 10명→6명’…자영업자들 “연말 특수 날아갔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식당마다 단체예약 취소 전화, 업주들 ‘허탈’

일부 손님 접종확인 거부에 ‘방역패스’도 불만

뉴스1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응으로 다시 사적모임 제한 등을 강화했고 방역패스를 확대해 식당·카페 등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에 적용하기로 했다. 지난 3일 오후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한 식당 예약 현황판에 예약이 취소된 내역이 지워져 있다. 2021.12.3/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뉴스1) 박대준 기자,유재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폭발로 위드코로나 시행 한 달 만에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연말 특수를 기대했던 자영업자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정부는 오는 6일부터 4주간 수도권 지역은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최대 10명에서 6명으로 줄이고 ‘방역패스’를 다중이용시설에 확대 적용하는 내용의 강화된 방역조치를 내놓았다.

최근 하루 확진자가 5000명을 오르내리는 급속한 확산세 속에 ‘오미크론’ 변이까지 등장하자 경기 위축 우려에도 불구 결국 결단을 내린 것이다.

이에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사적모임 허용 인원 축소 발표가 나왔던 지난 3일 저녁 경기 고양시 일산 장항동 먹자골목은 금요일을 맞아 추운 날씨에도 퇴근시간이 되자 업소마다 손님들이 제법 붐비기 시작했다.

그러나 업주들은 다음주부터 축소된 인원제한에 한 목소리로 불만을 털어놨다.

고깃집을 운영하는 A씨(58)는 “지난달부터 손님이 부쩍 늘어 한 달간 장사로 밀린 임대료를 겨우 낼 수 있었지만 또다시 인원을 제한해 오늘 예약 취소 전화만 5건을 받았다”고 말했다.

인근에서 주점을 운영하는 B씨(42)도 “음식점이야 가족단위 등 소규모 인원이 많지만 주점은 단체손님을 받아야 매상이 그나마 유지된다. 허용인원을 초과 했냐, 백신을 맞았냐가 문제가 아니라 위축된 분위기 속에 연말 모임 자체를 갖지 않으려고 할 것 아니냐. 자영업자로서는 오락가락 하는 정부 방침이 야속하기만 하다”고 전했다.

뉴스1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 추가 후속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사적모임 조정은 오는 6일부터 4주간 시행되며 유행 상황을 보며 다시 조정할 예정이다. 2021.12.3/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원 권선동에서 닭요리 전문 식당을 운영하는 C씨(39)도 “영업제한을 하자니 자영업자 원성을 듣기는 싫고, 또 영업제한에 따른 손실보상금을 지원하려고 하니 더는 돈이 없어서 이제는 방역패스를 무기로 삼으려는 꼴인 듯싶다”며 “가뜩이나 우리같이 낡고 오래된 가게는 장년층 분들이 많이 방문하는데 그분들이 곱게 방역패스 보여주며 들어 오겠나”라며 “연말에 예약이 좀 많았지만 이번 조치로 특수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한숨을 내뱉었다.

학원업계도 고민에 빠졌다.

최근 학생들을 중심으로 확산세가 이어지고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까지 등장하면서 과거와 같이 등원 축소 방역대책이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수원에서 피아노 교습소를 운영 중인 D씨(58)는 “대형 학원의 경우 언제라도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체제가 준비돼 있지만, 우리 같은 음악·미술 등 소형학원들은 거리두기가 강화되면 큰 낭패를 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충환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장은 “수도권의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10명에서 6명으로 줄이고 또 식당에 도입하는 방역패스 정책은 ‘궁여지책’에 불과하다. 이같은 정책은 소상공인에게 더 큰 피해를 안길 것”이라며 “하루 빨리 코로나19 치료제를 도입해서 상황이 나아지기를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dj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