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尹과 결별할 듯하던 김종인 ‘깜짝’ 합류…이준석 “여러분의 노력 있었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상태로 주말 넘겼다간 ‘李-尹 크로스오버’ 피할 수 없단 위기감도 상당했다”

세계일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가 사실상 '김종인 원톱' 체제로 진용을 완성하게 됐다.

선대위 인선을 두고 윤 후보와 막판 신경전을 벌여온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총괄선대위원장직 수락 의사를 전격 밝혔다는 소식이 윤 후보를 통해 전해지면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윤 후보와 김 전 위원장간 달개비 회동 이후 9일만이다. 김 전 위원장은 그날 담판이 결렬된 이후 거취 관련 질문에 줄곧 '할말이 없다'는 답변을 반복하는 등 한때 윤 후보와 결별의 강을 건넌 듯 보이기도 했다.

윤 후보는 이날 밤 울산에서 이준석 대표·김기현 원내대표와 만찬 회동 직후 기자들에게 직접 이같은 소식을 전하며 "김 총괄선대위원장께서 선대위를 잘 이끌어가실 수 있도록 모두가 돕고 지원해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깜짝발표는 이날 3자 회동에 대한 대변인단 브리핑 이후 영상촬영을 중단한 상태에서 윤 후보의 백브리핑에서 나왔다. 의사 전달이 막판에 갑작스럽게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 선대위는 그동안 김 전 위원장이 인선 내정 상태에서 돌연 최종 결정을 보류하며 인선은 물론이고 의사결정 과정 전반에서 크고 작은 혼란이 지속됐다. '원톱'의 갑작스러운 부재는 당 안팎으로 덩치를 키워가던 선대위 역할 분담에 혼선을 불렀고, 정책과 국정 비전 제시 기능도 동력을 잃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오랜 행정 경험을 갖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비교해 정책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평가를 받는 윤 후보로서는 진영을 넘나드는 경륜과 어젠다 세팅 감각으로 정평이 난 '김종인 매직'에 기대하고 있었던 측면이 있는 것이다.

김 전 위원장 합류가 한때 불투명해지면서 외연 확장을 위한 인재 영입에서도 난맥상이 빚어졌다. 일찌감치 합류가 예상됐던 금태섭·윤희숙 전 의원이나, '조국 흑서' 공동저자인 권경애 변호사, 김경률 회계사 등 영입도 삐걱댔다. 권 변호사는 김 총괄위원장 공백에 따른 선대위 내부 상황에 대해 공개적으로 저격하기도 했다.

윤 후보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김종인 총괄위원장 합류로 내부적으로 곪아온 상당수 고민거리가 일시에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 전 위원장의 급작스러운 심경 변화와 관련, 윤 후보는 "자세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다"며 말을 아끼면서 "중요한 것은 이제는 빨리 선거운동을 해야 하지 않겠냐"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지금까지 꾸준히 여러 사람의 노력이 있었다"고 옆에서 거들었다.

전날 밤 권성동 사무총장과 정진석 국회부의장, 김재원 최고위원이 김 총괄위원장을 직접 만나 막판 설득에 공을 들인 것으로도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김 총괄위원장 의중이 하룻밤 사이에 정리가 됐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외부에 알려진 것과는 다르게 윤 후보나 측근들까지 그 누구도 단 한 번도 김 총괄위원장을 배제한 선대위를 상상한 적이 없고, 꾸준히 노력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이번주 이재명 후보와 지지율 격차가 급속도로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이 상태로 주말을 넘겼다가는 크로스오버를 피할 수 없다는 위기감도 상당했다"며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