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백신 안맞아도 혼밥 가능…2월부터 중・고교 미접종자 학원 못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가 오는 6일부터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을 수도권은 최대 6명, 비수도권은 8명으로 축소한다.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감염의 확산세를 진정시키기 위해서다. 정부는 방역 조치 강화 차원에서 방역패스(접종완료·음성확인서) 적용 시설을 식당, 카페 등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로 확대했다. 새로운 방역조치는 다음주부터 4주간 시행될 예정이다. 새로운 방역 조치 강화에 대한 궁금증을 질의응답(Q&A) 형식으로 정리했다.

조선비즈

3일 서울 동작구 대방동의 한 중식당에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식당과 카페 등의 이용 시간도 제한하나.

“영업시간 제한과 집합 금지가 논의됐으나, 이번 대책에서는 제외했다.”

-당장 6일부터 사적 모임을 위반할 경우 벌칙이 부과되나.

“사적 모임 허용 인원 축소는 오는 6일부터 4주간 시행된다. 다만 1주일간 계도기간을 거쳐 위반 시설에 벌칙이 적용되는 시점은 13일 0시부터다.

-방역패스가 없는 백신 미접종자는 식당과 카페에 갈 수 없나.

“혼자 이용할 경우에는 방역패스가 없어도 된다. 여럿이 모일 땐 방역패스가 없는 미접종자는 1명까지만 허용한다. (수도권 기준) 나머지 5명은 반드시 방역패스가 있어야 한다. 방역패스가 없는 미접종자는 단 2명이라도 함께 식당과 카페를 이용할 수 없다.

-백신 미접종 부부는 함께 식당을 이용할 수 없나.

“부부 중 1명이 방역패스(음성확인서)를 지참하면 식당을 이용할 수 있다. 부부 둘다 방역패스를 지참하지 못하면 이용이 불가능하다.”

-접종자 3명과 미접종자 3명이 함께 식당을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미접종자 1명까지만 방역패스가 없어도 된다. 나머지 미접종자 2명이 방역패스(음성확인서)를 지참했다면 이용이 가능하다.”

-상견례는 몇 명까지 가능한가.

“상견례는 사적모임에 해당되기 때문에 수도권 6명, 비수도권 8명 내에서만 가능하다.”

조선비즈

3일 서울 동작구 대방동의 한 중식당에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식당과 카페 말고 방역패스가 필요한 곳은 어디인가.

“학원과 영화관·공연장, 독서실·스터디카페, 멀티방(오락실 제외), PC방, 실내 스포츠경기장, 박물관·미술관·과학관, 도서관, 파티룸, 마사지·안마소 등이다.”

-방역패스가 없어도 되는 곳은 어디인가.

“마트·백화점·상점, 결혼식장, 장례식장, 유원시설, 오락실, 실외 스포츠경기장·체육시설, 숙박시설, 키즈카페, 돌잔치, 전시회·박람회, 이·미용업, 국제회의·학술행사, 방문판매 홍보관, 종교시설 등이다. 다만 마트와 백화점 내 푸드코트는 식당과 동일하게 방역패스가 적용된다.”

-백신 안 맞은 청소년은 PC방, 학원・스터디카페 갈 수 없나.

“만 12~18세는 내년 2월 1일부터 방역패스가 적용된다. 내년 1월 31일까지는 지금처럼 다중이용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미접종자 1명과 미접종 청소년 1명이 함께 식사할 수 있나.

”2월 1일 전까지는 가능하다. 2월 1일부터는 12~18세에 대해서도 방역패스가 적용돼 함께 식사할 수 없다.”

-내년 2월부터 백신 접종 완료 부모와 12~18세 미접종 자녀는 함께 식당에 갈 수 없나.

“자녀 2명 중 1명은 PCR 음성확인서가 있어야 가족 4명이 함께 식당에 들어갈 수 있다.”

김우영 기자(young@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