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TEN인터뷰] '여타짜' 정혜인 "'잘생쁨' 인정…'골때녀' 통해 운동선수 꿈 이룰래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혜인 "'여타짜'가 스크린 데뷔작"
'타짜' 오자와 역…숏컷으로 과감한 변신
'골때녀' 액셔니스타 소속…'혜컴'으로 인기
"흥행작 '타짜'랑 달라…여성 타짜들의 도박극"


[텐아시아=노규민 기자]
텐아시아

배우 정혜인./ 사진제공=젠 엔터테인먼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기하는 정혜인 참 즐거워 보인다' 그런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자신의 직업을 즐길 수 있는 사람이 제일 멋지다고 생각하거든요."

시청률 7%에 육박하는 SBS 인기 예능 프로그램 '골 때리는 그녀들'(이하 '골때녀')에서 날카로운 킥력과 남다른 골감각으로 '혜컴'이라는 별명을 얻게 된 정혜인이 본업인 배우로 돌아왔다. 영화 '여타짜'로 12월 극장가 '흥행골'을 노린다.

'여타짜'는 포커판에 뛰어든 '미미'(이채영)가 미스터리한 타짜 '오자와'(정혜인)를 만난 뒤 일생일대의 거래를 위해 목숨까지 배팅하는 이야기를 그린 범죄 도박극이다. 배우 이채영, 정혜인이 주연을 맡았고, 이지승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정혜인은 '여타짜'로 첫 주연을 맡았다. 앞서 영화 '여고괴담5-동반자살'(2009), '이것이 우리의 끝이다'(2014)에 출연한 정해인은 무려 7년 만에 스크린에 복귀하게 됐다.

그는 "복귀라고 하기에는 지금까지 '이런 영화를 찍었다'라고 할만한 뚜렷한 작품이 없었다. 스스로 복귀작이기보다 데뷔작이라고 말하고 싶다"고 밝혔다.

극 중 정혜인은 미스터리한 '타짜' 오자와 역할로 분했다. '미미' 역의 이채영과 함께 능수능란한 포커 플레이를 선보인다. 특히 민낯에 숏컷, 무표정한 얼굴과 묵직한 눈빛으로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냈다.

이어 정혜인은 "시나리오를 받고 웹툰 원작을 읽었다. 극 중 오자와는 고독함에 휩싸인 신비한 캐릭터다. 단편적으로 보여지는 외적인 모습 외에 감정의 흐름이 입체적인 인물이다"라며 "그동안 제가 연기한 적 없는 새롭고 매력적인 캐릭터여서 고민 없이 바로 출연하겠다고 했다"라고 설명했다.

영화에서 미미와 오자와의 동성애 코드가 존재한다. 이에 대해 정혜인은 "저는 동성애로 접근 하지 않았다. 사람이 사람에게 어떤 감정으로 끌리고, 어떤 감정으로 변화 되는지에 초점을 맞췄다. 여자가 여자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사람을 좋아하는 것에 이끌려 연기 했다"고 말했다.

특히 정혜인은 작품을 위해 과감하게 숏컷으로 변신했다. '오자와'는 이른바 여자인데 남자인 척 하는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정혜인은 현재 출연중인 예능 프로그램 '골때녀'에서도 숏컷으로 출연해 '잘생쁨 외모'라며 팬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숏컷에 대한 부담감은 없었을까. 그는 "'잘생쁨' 인정한다. 하하"라며 "어렸을 때부터 잘랐다 길렀다를 반복했다. 숏컷일 때 제 모습을 알고 있어서 부담은 없었다. 그래서 일말의 고민이 없었다"고 했다.
텐아시아

영화 '여타짜' 정혜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정혜인은 "숏컷도 숏컷인데 보이스톤에 신경을 많이 썼다. 지금까지 높은 톤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목소리톤이 높더라. 거기서 오는 이질감이 있을 것 같았다. 최대한 중후한 톤을 가져가고 싶어서 노력했다"고 털어놨다.

타짜이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 있었다. 정혜인은 "포커판에서는 내가 어떤 패를 갖고 있는지 들키지 말아야 하고, 상대가 어떤 패를 갖고 있는지 고뇌해야 하는데 그런 표정이 그대로 드러나면 안 된다.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눈빛으로 말해야 했다. 눈빛 연기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포커 플레이 였다. 누가봐도 타짜처럼 보여야 했다. 정혜인은 "저는 카드를 칠 줄 몰랐다. 화투도 마찬가지다. 저희집은 명절에 윷놀이를 한다. 그래서 이번 영화를 준비할 때 포커 플레이가 제일 어렵겠다고 예상했다"라며 "어설프고 싶지 않았다. 캐스팅 된 이후부터 선생님께 배우고, 연기하고 촬영이 끝날때까지 단 한 번도 카드를 내려 놓지 않았다. 길거리에서 연습하다 다 쏟거나, 손등에 쥐가 난 적도 있다. 연습만이 정답이었다"라고 말했다.

'여타짜'는 동명의 웹툰이 원작이다. 웹툰은 만화 '타짜' 원작자 김세영 작가가 썼다. 만화 '타짜'의 원작과 동명의 영화 '타짜' 시리즈는 오랜시간 회자되고 있는 흥행작이다. '여타짜'는 '타짜'와 어떻게 다를까. 그리고 흥행작과의 비교에 대한 부담은 없었을까.

정혜인은 "'여타짜'를 찍었다고 말하면 '타짜' 시리즈냐고 하더라. 맞다. 번외편이다"라며 "타짜도 1, 2, 3편 시리즈마다 각자 다른 스토리를 갖고 있지 않나 '여타짜'도 마찬가지다. '타짜'가 대작인 건 맞지만 '여타짜'만의 스토리가 있다. 여자들만의 타짜 세계가 어떨지 궁금증을 가지고 관심있게 봐달라"라고 당부했다.

또한 정혜인은 "부담보다 제가 '여타짜' 안에서 오자와 캐릭터를 어떻게 더 확실하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더 많았다. 원래 비교하는 걸 별로 안 좋아한다. '타짜'는 '타짜'고 '여타짜'는 '여타짜'다"라고 당당하게 말했다.
텐아시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액션, 축구 모두 현대무용 덕에 잘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정혜인은 '골때녀'에서 FC액셔니스타 팀에 속해있다. 지난해 방송된 OCN 드라마 '루갈'에서 전직 강력계 형사이자 루갈의 만능 칩 송미나 역할을 맡아 압도적인 액션 연기를 펼쳐 존재감을 드러내면서다.

특히 정혜인은 '골때녀'에서 빠른 스피드와 골 감각, 베컴 못지 않은 킥력을 선보이며 팀의 주축 멤버로 활약중이다. 축구하는 모습만 봐도 운동신경이 남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혜인은 "'골때녀'를 통해 축구를 처음 했는데, 이렇게까지 잘 할 줄 몰랐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그는 "시즌1 때는 얻어 걸렸다고 해야 하나? 평소에 워낙 운동을 좋아해서 남들보다 조금 나은 것처럼 비춰지지 않았나 싶다"라며 "축구도 마찬가지, 액션도 마찬가지고 제가 잘 하는 모든 운동의 베이스는 현대무용이었다. 현대무용을 오랜시간 배우다 보면 몸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알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혜인은 "성균관대 연기예술학과에서 연기를 전공 했다. 어느날 갑자기 무용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됐다"라며 "무브먼트라는 수업이 있었다. 현대무용 선생님들이 오셔서 가르쳐 주셨는데, 그 날 멘붕에 빠졌다. 저는 몸치다. 수업을 하면서 '배우가 이렇게 몸을 못 써도 될까' 싶어 충격에 빠졌다. 성적 잘 내려고 엄청나게 노력했지만 결론적으로 B가 나왔다. 저보다 노력을 덜 한 것 같은데 원래 몸을 잘 쓰던 친구는 A+를 받았다"라고 떠올렸다.

정혜인은 "대학교 4학년때 현대무용 학원을 찾았다. 기초수업부터 9년을 배웠다"라며 "초반 한 5년 정도는 하루에 3~4개 클라스에서 매일 수업을 받았다. 나중에는 일반인들에게 기초 레슨을 할 정도로 실력이 붙었다"고 말했다.

'골때녀'에 남다른 애착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어렸을 때 꿈이 운동선수였다. 못 다 이룬 꿈을 작품을 통해서 이루고 싶다. 그래서 '골때녀'는 특별하다. 제겐 예능이 아니다. '우리의 드라마는 우리가 쓴다'라는 것이 액셔니스타 팀의 모토다. 정해인 선수라는 캐릭터로 드라마를 쓰고 싶다"고 소망했다. 아울러 "여자축구를 다룬 영화가 만들어진다면 꼭 출연하고 싶다. 그 날을 위해서 '골때녀'가 끝나더라도 축구를 계속할 것이다. 감독님들 만약에 축구 영화 만들면 1순위로 섭외 부탁 드린다"며 미소 지었다.

현재 촬영중인 '골때녀2'와 관련해서도 이야기 했다. 정혜인은 "시즌2에는 잘하는 사람들이 진짜 많아졌다. 풀리그라 내년까지 긴호흡이 될 것 같은데, 아마 시즌1과는 다른 새로운 드라마가 펼쳐질 것"이라며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고, 그만큼 실력이 좋아졌다. 이젠 웃으며 하지 않는다. 전쟁터다. 많이 기대하셔도 좋다"고 말했다.

정혜인은 '경계대상 1호'로 최여진을 꼽았다. 그는 "같은편이어서 다행인데 경계대상 1호라면 최여진 언니다. 올스타전에서 상대편으로 만났는데 그때는 이겨야 될 상대가 아니어서 그저 웃으면서 했다. 만약 다른팀으로 만나면 제가 공격을 해도 언니를 뚫지 못할 것 같고, 수비를 해도 막지 못할 존재라고 생각한다. 최여진 언니의 킥에 맞고 싶지 않다"고 했다.

더불어 "요즘은 20대 때랑 다르다. 관절이 삐그덕 거린다. 몸을 아끼면서 움직여야 할 것 같다"며 웃었다.

정혜인은 '여타짜' 예비 관객들에 대한 당부도 잊지 않았다. 그는 "어떤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버리고, 그저 즐겁고 편안하게 보시길 바란다. '타짜' 생각하지 마시고, '여타짜'라는 작품 자체로 기억하면 좋겠다"라고 당부했다.

노규민 텐아시아 기자 pressgm@tenasia.co.kr

아이와 어른이 함께 듣는 동화 [스타책방]
스타 비하인드 포토&영상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