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부, 日 만나 항의…“원전 오염수 해상방류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상회의 열어 “투명하게 정보 공개하라”

“‘오염수 안전’ 도쿄전력 보고서에 유감”

“국민 건강·안전 최우선…日에 적극 대응”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우리 정부가 일본 정부를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에 공식 항의했다. 오염수를 방출해도 큰 문제가 없다는 일본 도쿄전력 보고서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데일리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장관급).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화상회의를 통해 최근 일본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시 방사선영향평가 보고서’ 초안과 관련해 “거듭된 우려 표명에도 일본 측이 해양 방류를 전제로 보고서를 발표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지난달 17일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해도 사람과 해양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극히 경미하다고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2023년 봄 이후 해상 방류할 계획이다.

이에 국무조정실, 외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양수산부 등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 산하 5개 부처는 3일 화상회의에 참석한 외무성, 자원에너지청, 도쿄전력 등 일본 측에 우려를 표했다.

우리 정부는 오염수 해양방류가 사람과 환경에 미칠 영향의 불확실성에 대해 재차 우려를 전했다. 이어 전문가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보고서의 주요 가정과 방법론상의 의문점을 제기하며, 추가적인 자료를 요구했다.

정부는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포함해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우려하는 인접 국가들에게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성실한 협의를 할 것을 요구했다. 국조실 관계자는 “정부는 앞으로도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며 “국조실 주관 관계부처 TF를 중심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후쿠시마 제1원전의 고준위 오염수를 담은 파란색 원통형 물탱크가 보인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2023년 봄 이후 해상 방류할 계획이다. [출처=그린피스 독일사무소 숀 버니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위기’ 보고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