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윤석열, 이준석 갈등 극적 봉합..."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맡기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운데)와 이준석 대표(왼쪽), 김기현 원내대표가 3일 울산 울주군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 후 손을 잡고 들어 올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3일 울산에서 회동하고 “정권교체 열망을 받들어 한치 흔들림 없이 일체가 되자”고 의견을 모았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날 당 선거대책위 ‘원톱’ 역할의 총괄선대위위원장직을 전격 수락하면서 갈등의 핵심 쟁점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선대위 보이콧 행보 나흘째에 극적으로 갈등 봉합 수순에 들어갔다. 선대위 공식 출범(6일)을 사흘 앞두고 전열을 재정비하면서 ‘원팀’을 강조하는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와 이 대표는 이날 오후 7시30분쯤 울산 울주군의 한 식당에서 만나 2시간10분동안 만찬 회동을 하며 이같이 합의했다. 김기현 원내대표가 회동에 배석했다.

윤 후보는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지금 막 김종인 박사께서 총괄선대위원장을 수락했다”면서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기구의 장으로서 당헌과 당규에서 정한 바에 따라 대통령 선거일까지 당무전반을 통할 조정하며 선거대책기구를 총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에게 사실상 선대위의 전권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윤 후보는 김 전 위원장과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과의 관계와 관련해선 “김병준 위원장이 김 전 위원장이 선대위를 이끄는 데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핵관’(윤 후보측 핵심관계자) 논란 관련 질문에 “(후보와는) 단 한 번도 서로 존중하지 않(은 적 없)고 이견이 없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후보와 저의 관계에서 여러 말을 했던 사람들이 부끄러워했으면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후보 의사를 참칭했다면 중차대한 잘못”이라면서 “지목하진 않겠지만 엄중경고한 것으로 하겠다”고 했다. 당초 ‘파리떼’로 지적하며 인사 조치를 요구한 데서 메시지를 누그러뜨렸다. 윤 후보와 이 대표는 4일 부산 지역에서 당 부산 연고 전 의원들과 함께 합동 일정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들은 회동에서 “대선 주요 사항에 대해 후보자와 당대표, 원내대표는 긴밀히 모든 상황을 공유하며, 직접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김기흥 선대위 부대변인과 임승호 당 대변인이 기자들에게 밝혔다. 윤 후보와 이 대표, 김 원내대표는 특히 “젊은세대 대한 적극적인 소통과 정책행보가 이번 선거에 가장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김 부대변인은 전했다. 임 대변인은 “후보는 선거에 필요한 사무에 관해 대표에게 요청하고 대표는 후보자 의사를 존중하여 따르는 것으로 당무우선권을 해석하는 것으로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와 이 대표는 그간 선대위 구성 과정에서 김 전 위원장의 ‘원톱’ 지위와 역할, 구체적 인선 등을 두고 이견을 보여왔다. 김 전 위원장 영입이 잠정 중단된 뒤 선대위 운영 과정에서 ‘이준석 패싱’ 논란과 ‘윤핵관’ 논란이 동시에 불거지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이날 양측은 지지부진했던 김 전 위원장 ‘원톱’ 영입 문제를 매듭짓고, ‘직접 소통 강화’ 원칙을 세워 이 대표 패싱 문제의 재발을 방지하는 데서 돌파구를 찾은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자신이 구상하던 ‘김종인 선대위 체제’를 이끌어냈고, 윤 후보는 갈등이 장기화하면서 불거진 정치적 리더십 위기에서 벗어나게 됐다. 윤 후보측 관계자는 기자와 통화하면서 “핵심은 ‘윤핵관’보다 김 전 위원장 영입 문제였는데 이에 성공하면서 이 대표도 얻은 것도 있고 윤 후보에게도 결국 긍정적인 결과가 됐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3일 울산 울주군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회동 시작 전 분위기는 환담 속에 긴장이 흘렀다. 윤 후보가 비공개 행보 동안 부산과 여수, 순천, 제주를 들러 온 이 대표에게 “아이고 잘 쉬셨어요?”라고 말하자 이 대표는 “잘쉬긴 고생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여수·순천 사건 유족 분들도 뵙고 잘 다녀왔다”고 하자 윤 후보는 “순천을 꼭 가봐야지 했는데 다음 번에 같이 가자”고 즉석에서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에 지난 7월 순천 방문 당시 윤 후보가 ‘기습입당’한 것을 염두에 둔 듯 “순천은 제게 아픈 추억이 있다”고 뼈 있는 말을 남겼다.

윤 후보와 이 대표가 극적으로 갈등 봉합 수순에 들어가면서 국민의힘은 대선 본선에서 다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김 전 위원장의 ‘원톱’ 선대위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는 데 맞춰 선거전략과 선대위 인적 구성에도 일정한 변화가 생길 수 있다. 당장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역할이 제한되고 몇몇 인사들이 추가 영입될 거란 전망도 나온다. 변화 국면에서 불거질 수 있는 갈등의 여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윤 후보에게 새로운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울산 회동이 이뤄지기까지 종일 국민의힘엔 긴장감이 흘렀다. 회동은 김 원내대표 등의 중재로 이뤄졌다. 오전까지 제주에 머물던 이 대표가 윤 후보 측의 회동 제안에 부정적인 뜻을 밝히고 울산으로 향하자, 공동선대위원장인 김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 등이 울산으로 가 윤 후보와의 만남을 조율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울산시당에서 이 대표와 만난 뒤 기자들에게 회동 계획을 밝히고 “충분히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하고 좀 더 나은 방안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양측이 “저는 만나고 싶다”(윤 후보), “허심탄회하게 만나 상의할 의사가 100% 있다”(이 대표)고 하면서 전격회동 가능성이 제기됐다. 다만 이 대표가 “핵심 관계자의 검열을 거치려는 의도라면 절대 만날 계획이 없다”고 한 뒤 울산으로 향하면서 제주에서의 회동은 무산됐다.

윤 후보는 전날과 달리 이 대표를 치켜세우며 유화 메시지를 냈다. 그는 “정당사 최연소, 백 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하는 당대표와 대선 후보로서 함께 대장정을 간다는 것 자체가 저는 굉장히 운이 좋은 사람”이라 말했다. 전날 “본인도 어느 정도 리프레시(재충전)를 했으면”이라고 한 데서 방향을 전환했다. ‘리프레시’ 발언에 이 대표는 “당대표는 대통령 후보의 부하가 아니다”고 불쾌감을 표한 바 있다.

회동 전까진 갈등이 쉽게 풀리지 않을 거란 관측이 있었다. 당장 ‘윤핵관’ 문제를 두고도 양측 메시지가 엇갈렸다. 윤 후보는 ‘이 대표가 홍보비를 해 먹으려고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윤핵관’의 인사조치를 요구한 데 대해 “바깥 소문을 들은 듯하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이 대표는 “(후보가 듣지 못했다면) 그 핵심관계자는 더 큰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대선 후보와 대표 간의 갈등 해소에 골몰하는 사이 당내 통합과 외연확장 행보는 모두 멈춰 당 안팎에서 비판을 받았다. 윤 후보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조국 사태 사과’를 비판하는 메시지를 올린 것을 제외하고 민생, 외연확장 행보를 사실상 멈췄다. 이 대표가 선대위 보이콧 기간 중 여순 사건과 제주 4·3 희생자 유가족들을 만나 ‘과거사 돌보기’ 행보를 했지만, 윤 후보와의 갈등에 묻혔다. 윤 후보는 지난달 5일 후보 수락 연설에서 “이제 우리는 원팀이다. 정권교체의 대의 앞에 분열할 자유도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후 한 달동안 당내 분열이 반복되면서 갈등 조율 리더십의 부재와 외연확장 행보에 한계를 보여왔다.

초선 의원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정권교체가 물 건너갈 수도 있다는 경고음이 벌써부터 터져 나온다”면서 “윤 후보와 이 대표가 직접 만나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정권교체의 대의를 모색하고 오해와 혼란을 종식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재선 의원들도 긴급 회동 후 성명을 내고 “이 대표와 윤 후보께 간곡히 부탁드린다. 넓은 포용력과 화합의 리더십으로 철옹성과 같은 ‘국민의 원팀’을 이끌어 달라”고 밝혔다.

유정인·심진용·유설희 기자 jeongin@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