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윤석열과 '깐부'? 홍준표 "아직은…김종인 오면 못 도와"(종합)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선 후 27일만에 尹과 만찬…洪 "선대위 재구성 조언만 했다"

선결조건 '이준석 품고 파리떼 제거'…尹측 "지원 유세 큰 힘" 기대

뉴스1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에 선출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개표결과 발표 후 홍준표 후보와 포옹을 나누고 있다. 2021.11.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 대선 후보와 경선 후 처음으로 회동하면서 3일 두 사람 간 '깐부'(가장 친한 친구) 행보가 본격화할지 관심이 쏠린다. 윤 후보는 경선 과정 중인 지난 10월10일 페이스북에 "홍 선배님, 우리는 깐부 아닌가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린 바 있다. 홍 의원(사법연수원 14기)은 윤 후보(23기)의 검찰 선배다.

두 사람은 전날(2일) 만찬을 함께했다. 지난달 5일 경선이 끝나고 27일만의 만남이었다. 두 사람이 직접 약속을 잡지 않고 선배 법조인을 통해 만남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은 만찬 후 페이스북에 "윤 후보께서 선배 검사 출신과 식사하는 자리에 와서 3시간 정도 듣기만 했다"며 "아직 시간이 많으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하는 대로 선대위 구성을 새롭게 다시 해보라고 조언만 했다"고 밝혔다.

홍 의원의 이같은 미온적인 반응에도 불구하고 윤 후보 측에서는 만남이 이뤄졌다는 것 자체에 의미를 두는 모습이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홍 의원이 선대위 내에서 특정 직책을 맡을 가능성은 낮다는 분위기다. 윤 후보 측도 이 방안을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력한 조력 방법으로는 '지원 유세'가 꼽힌다. 법정 선거운동 기간이 개시되면 전국을 돌며 유세에 나서는 데 몇 군데에서 윤 후보의 손을 잡는 등 전면에 나서는 방식이다.

공식 선거 유세가 내년 2월15일부터인 점을 고려하면 적어도 이때까지는 홍 의원의 큰 움직임은 없을 것이란 관측이다.

이런 가운데 선대위 외곽에서 지원하는 방법이 거론된다. 홍 의원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청년과의 소통 플랫폼인 '#청년의꿈' 등을 통해 윤 후보에게 우호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식이다.

홍 의원은 '청년의꿈' 플랫폼 내 '홍문청답'(홍준표가 질문하고 청년이 답하다) 코너에 '차기 대선에서 홍준표의 역할은?'이란 질문을 올려 지지자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중이다. 약 450개의 댓글이 달린 가운데 '윤 후보와 거리두기', '선대위에 합류해 방향 수정하기', '어떤 선택을 해도 존중하겠다' 등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고 있다.

선행돼야 할 것은 윤 후보의 선대위 '교통정리'다. 윤 후보는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영입과 '잠행' 중인 이준석 대표의 복귀 등 선대위가 일정 부분 구성됐음에도 여전히 앞으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김 전 위원장이 선대위에 합류한다면 돕지 않겠단 뜻은 내비쳤다. 홍 의원은 매일경제와 인터뷰에서 "김종인 전 위원장은 내가 잡아넣은 사람"이라며 "김 전 위원장이 들어오면 내 입장이 (선대위 합류 고민할 필요가 없어지니) 편해진다고 (윤 후보에게) 전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검사 시절인 1993년 동화은행 비자금 사건을 수사하며 김종인 전 위원장을 구속기소 했다.

홍 의원이 말한 선대위 재구성은 이 때문에 이 대표와 함께하면서 후보 주변의 '하이에나' '파리떼' 등을 정리하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조건이 받아들여진다면 선대위에 전격 합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대선 후보의 당무 우선권은 제가 2006년 혁신위원장 할 때 만든 것으로 권한에 불과하지 만능은 아니다"라며 "대선을 원만하게 치르기 위해 후보에게 당 대표와 협의해 대선을 치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가 후보였다면 이런 정신에 입각해 당은 이 대표에게 맡기고, 후보 정무팀과 일정담당 비서실팀으로만 대선을 치렀을 것"이라며 "마치 점령군처럼 보이는 짓은 해선 안 된다"고 했다.

윤 후보 측 관계자는 "홍 의원께서 유세 기간에 윤 후보의 손을 잡고 지역 일정을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홍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어떻게 할지 아무것도 정한 것이 없다"고 말했다.
ic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