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미국에서 진짜 열심히 했는데…” 박지수가 눈물 글썽인 사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WKBL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9득점 46리바운드 21어시스트 3스틸 16블록슛. 박지수(청주 KB)가 이번 시즌 미국여자프로농구(WNBA) 라스베이거스 에이시스에서 남긴 성적이다. 한국에서 2경기면 달성할 수 있는 성적이지만 미국에서는 25경기가 필요했다.

겉으로 보이는 성적만으로는 박지수가 미국 농구를 체험하고 온 정도로 보인다. 그러나 박지수는 미국에서 “열심히 했다”고 자신했다. 박지수가 가볍고 애정어린 상대 감독의 농담 한마디에 눈물을 쏟아낸 이유다.

박지수는 2일 청주체육관에서 열린 2021~22여자프로농구 인천 신한은행과의 3라운드 대결에서 28점 9리바운드로 활약하며 팀의 88-72 승리를 이끌었다. 공교롭게도 지난 맞대결에서 더블더블 기록이 깨진 신한은행을 상대로 또 더블더블은 깨졌지만 전반에만 24점을 몰아넣을 정도로 공격력이 남달랐다. 앞선 두 차례 맞대결이 접전으로 끝난 것과 달리 각성한 박지수가 초반부터 작정하고 농구를 하니 신한은행이 당해낼 수가 없었다.

승리의 주인공은 당연히 박지수였다. 박지수는 “경기가 끝나면 감독님들 인터뷰는 챙겨보는데 저번 경기 끝나고 저에 대한 수비를 잘했다, 잘 통한 것 같다고 해서 이번에는 어떤 수비를 하든 이겨내는 모습을 보여줘야겠다고 생각했다”면서 “진짜 이번에는 달라진 모습 보여주려고 했는데 마음잡고 게임 들어온 게 도움이 많이 됐다”고 말했다.

전반에 이날 득점의 대부분이 나왔을 정도로 경기 초반 집중력이 돋보였다. 박지수도 “전반에 전력을 다한 것 같다”고 돌이켰다.

그러면서 박지수는 갑자기 눈물을 글썽였다. “전력을 다했다”는 말에 한 맺힌 사연 때문이다. 1라운드 아산 우리은행과의 맞대결에서였다.
서울신문

우리은행전에서 활약하는 박지수. WKBL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시 박지수는 25점 21리바운드로 활약하며 팀의 71-70 승리를 이끌었다. 라이벌과의 대결에서 맹활약한 박지수가 상대 감독 입장에서는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을 터. 위성우 우리은행 감독은 경기가 끝나고 인터뷰실 근처에서 만난 박지수에게 “미국에서 놀다 왔는데 왜 이렇게 잘하냐”고 가벼운 농담을 건넸다. 여자농구 최고의 명장으로서 박지수를 향한 애정이 담긴 원망이었다.

그러나 박지수는 “뭔가에 맞은 것 같았다”고 돌이켰다. 박지수는 “놀다 오지 않았고 혼자서 열심히 준비하고 팀에서도 배려해주셔서 트레이닝 센터도 다녔는데 주변에서 그렇게 보는 것 같았다”면서 “게임만 안 뛰었지 훈련은 열심히 했는데…”라고 눈물을 글썽였다. 위 감독의 말이 농담인 걸 알면서도 박지수는 미국에서 힘들었던 기억을 떨쳐낼 수 없었다.

그런 말이 오히려 박지수의 독기를 키우는 계기가 됐다. 박지수는 “그런 소리를 듣지 않으려고 운동할 때 열심히 뛰고 게임할 때도 힘든 티를 안 내려고 한다”면서 “뛸 때 열심히 뛰고 코트에서만큼은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지수는 이번 시즌 경기당 평균 22.08점(1위) 14.25리바운드(1위) 1.58블록슛(1위)으로 명실상부한 국가대표 센터의 위용을 보여주고 있다. 여자농구계의 슈퍼스타인 박지수로서는 흔들림 없이 통산 두 번째 우승을 향해 코트에서 투혼을 불사르고 있다.

청주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