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뱅크시 작품이 170만원?…1만 조각으로 나눠 판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뱅크시의 작품 '사랑은 공중에' [AFP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로명 기자] 현대 미술계에서 가장 유명한 작가 중 한사람으로 꼽히는 뱅크시의 작품이 1만 조각으로 나뉘어 판매된다.

뉴욕타임스(NYT)는 2일(현지시간) 뱅크시의 2005년 회화인 '사랑은 공중에'가 대체불가토큰(NFT)으로 판매된다고 보도했다.

이 작품은 크리스티 경매소 출신 루익 고저가 설립한 벤처업체 파티클이 지난 5월 1290만 달러(한화 약 151억 원)에 사들인 작품이다.

파티클은 이 작품을 1만개의 NFT로 나눠 내년 1월 판매하기로 했다. 1개의 가격은 1500달러(약 176만 원) 선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헤럴드경제

뱅크시의 작품을 감상하는 한 여인 [AFP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예술품에 대한 공동투자는 이전부터 존재했지만, 파티클이 계획한 1만 개의 NFT판매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라는 설명이다.

단순히 소유권을 1만개로 분산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캔버스를 1만 조각으로 나누는 것처럼 각각의 NFT가 모두 작품 내 특정한 이미지를 대표하게 된다는 것이다.

NFT 소유자에게 배송되는 증명서에는 해당 NFT가 뱅크시 작품 중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가 표시된다. 또한 파티클은 예술품 NFT의 가치에 대한 논란에 대해서도 해결책을 제시했다.

파티클은 뱅크시 작품 원본을 자신들이 설립한 재단에 기증해 특정인이 원본의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도록 할 계획이다. 원본이 더 이상 거래되지 않는다면 NFT가 실제 원본의 가치를 가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고저 파티클 대표는 "1만개의 NFT를 판매하면 더 많은 사람이 예술품을 소유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며 "미술관에서 예술품을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소유하는 것도 즐거운 경험"이라고 말했다.

dod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