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모임 인원’ 줄이고 방역패스도 강화… 3일 고강도 거리두기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틀 연속 5000명대 신규 확진

오미크론 n차 감염 우려 커져

미접종자 허용 4명서 2명으로

영업 시간 오후 10시 제한 검토

방역패스, 카페·식당 적용 논의

靑선 “강화보다 미세 조정할 것”

세계일보

‘트래블 버블’ 국가 제외… 해외 입국자 10일간 격리 국내에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진자가 확인된 2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해외 입국자들이 임시 생활시설로 가는 버스에 타고 있다. 정부는 3일부터 2주간 싱가포르 등 ‘트래블 버블’(여행안전권역)을 체결한 국가로부터 들어오는 입국자를 제외한 모든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예방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10일간 격리 조치를 시행한다. 인천공항=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결국 단계적 일상회복에서 한 발 물러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 준하는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이틀 연속 5000명대를 기록하고,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유입과 지역사회 n차 전파 위험이 커졌기 때문이다. 일주일이나 끌어온 방역 대책은 3일 발표한다.

2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266명으로 전날 5123명에 이어 이틀 연속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위중증 환자도 733명으로 이틀 연속 700명대를 기록했고, 전국의 중환자 병상 가동률(79.1%)은 80%에 근접했다.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 5명도 확인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도권의 사적 모임 규모 축소, 식당·카페 미접종자 인원 축소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수도권의 모임 허용인원은 10명인데 4∼6명 수준으로 대폭 축소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미접종자 식당·카페 허용인원인 4명은 2명까지 줄어들 수 있다.

세계일보

2일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을 제한하고, 현재 유흥시설, 실내체육시설 등에 적용하는 방역패스를 식당·카페 등에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논의 선상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거리두기 4단계 당시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은 오후 10시까지로 제한됐었다. 대신 3명 이상의 모임을 금지하면서도 접종 완료자 6∼8명은 인원제한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 등이 대안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다.

거리두기 조치는 모임·접촉 빈도를 줄여 코로나19 확산세를 빠르게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손실보상안 등이 포함되지 않으면 소상공인의 반발이 예상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는 “앞선 거리두기 4단계 수준으로 모든 조치를 열어놓고 검토 중”이라며 “사적모임 인원 축소는 당연히 포함되고 영업시간 제한, 집합금지까지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분과별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 내에서도 부처·지방자치단체 간 협의 중”이라며 “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결정해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계일보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신규 확진자가 또다시 5천명을 넘고 위중증 환자수도 700명대를 기록하면서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2일 서울 은평구 서울특별시립 서북병원의 의료진과 관계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치 수위는 논의 과정에서 달라질 수 있다. 정부는 일상회복의 중단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경제 피해와 국민 불편을 이유로 거리두기 조치 시행은 최대한 미뤄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조찬기도회에 참석해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가는 길이 순탄치 않다. 신종 변이 오미크론의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며 엄중한 상황인식을 드러냈다. 하지만 거리두기 강화와 같은 강경책은 쓰지 않겠다는 기류다. 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KBS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중대본이) 급격한 거리두기 강화보다는 (현재 조치를) 어떻게 미세하게 조정할지를 발표할 것“이라며 “거리두기 강화나 집합제한 등의 조치는 지금 회복되는 민생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진경·이도형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