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오미크론 ‘n차 감염’ 우려…나이지리아 방문 부부, 접촉자만 최소 276명 外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미크론 ‘n차 감염’ 우려…나이지리아 방문 부부, 접촉자만 최소 276명

국내에서 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의 'n차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40대 A씨 부부에서 시작된 오미크론 변이 감염은 이들의 지인인 30대 남성 B씨 부부와 자녀로 전파됐으며, 여기에 현재 B씨의 아내와 장모, 지인도 코로나19 양성으로 확인돼 오미크론 감염 여부를 조사 중이다.

이에 더해 첫 확진자인 A씨 부부가 방역 당국의 역학조사에서 거짓 진술을 한 사실이 드러났고, 이로 인해 부부의 밀접 접촉자가 제대로 파악되지 않으면서 2일 오후 5시 기준 접촉자가 최소 276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한 전파력을 지닌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에 이어 추가 확진자가 나오면 지역사회 연쇄 전파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2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기준 국내에서 확인된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 5명과 역학적 관련이 있는 4명 등 총 9명이 오미크론 환자로 분류했다. 오미크론 변이 확정 환자 5명 중 4명은 무증상이며, 1명만 미열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2번째 환자는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40대 A씨 부부이고 3번째 환자는 이 부부의 10대 자녀다. 4번째 환자는 A씨 부부의 접촉자인 30대 남성 B씨이며 5~7번째 환자는 B씨의 접촉자다. 각각 B씨와의 관계를 보면 5번째 환자는 배우자인 30대, 6번째 환자는 가족인 60대, 7번째 환자는 지인인 30대다. 8~9번째 환자는 A씨 부부와 별개로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50대 여성이다.

이 중 A씨 부부는 모더나 백신 접종을 마친 접종완료자로서 격리 면제 대상자였기 때문에 입국 후 확진 판정이 나오기 전까지 하루 동안 외부 활동이나 이동에도 별다른 제재를 받지 않았다.

이후 4일 뒤인 지난 29일 A씨 부부의 입국 당시 부부와 함께 공항에서 자택으로 이동했던 B씨 1명, 이어 30일에는 부부의 동거가족인 10대 자녀 1명이 추가로 코로나19에 확진됐다.

문제는 A씨 부부가 방역 당국에 "입국한 날 공항에서 자택으로 이동할 때 방역 택시를 탔다"고 진술했고, 정부는 이들의 진술에 따라 A씨 부부가 확진 판정을 받은 지난달 25일 이후에도 B씨를 이들의 밀접 접촉자로 분류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갈팡질팡 코스피 … "오미크론' 악재 확산" vs. "테이퍼링 속도 조절"

코로나19 신종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세에 따라 국내 증시 방향성이 더욱 불투명해지고 있다. 지지부진한 박스권 흐름을 보였던 코스피는 변이 바이러스 충격에 급락하는 듯했지만 이후 반등과 하락을 반복하며 갈지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45.55포인트(1.57%) 상승한 2945.27로 마감했다.

코스피는 장 초반 미국 증시 하락 등의 여파로 하락 개장했다. 전 거래일 대비 25.08포인트(0.86%) 하락한 2874.64로 거래를 시작해 장 중 2874.64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국내에서 전날 첫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소식과 함께 미국에서도 '오미크론 상륙'이 공식화되며 뉴욕증시가 1%대 하락한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개장 후 1시간 가량 지난 뒤에는 오름세로 전환하며 상승 마감하는 데 성공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이날 코스피 지수가 상승 마감한 것과 관련해 지난 1일과 마찬가지로 기술적 반등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국내 증시가 인플레이션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불확실성, 기업 이익 '피크아웃' 우려 등으로 뚜렷한 상승세로 전환하지 못하던 상황에서 오미크론 확산까지 겹치며 폭락한 데 따른 반작용인 것이다. ◆꿈쩍않던 서울 집값, 3중고에 '흔들'…강북 아파트부터 무너지나

정부의 잇단 규제에도 꿈쩍 않던 서울 집값 바벨탑이 대출규제, 금리인상, 종합부동산세(종부세) 3중 융단폭격에 흔들리고 있다. 중저가 아파트들이 밀집한 강북지역을 중심으로 매수자들이 자취를 감추면서 집값 하락 전환 가능성마저 고개를 들고 있다.

2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11월 다섯째 주(29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맷값은 지난주 0.11%에서 0.10%로 상승폭이 줄며 6주 연속 둔화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은 “가계대출 관리 강화와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매수심리 및 거래활동 위축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그간 매물 부족 현상을 겪었던 일부 지역도 매물이 소폭 증가하며 6주 연속 상승폭이 축소됐다”고 밝혔다.

특히 중저가 아파트들이 몰려 있는 강북구는 1년반 만에 상승세가 멈췄다. 강북구는 지난주 0.02%에서 0.00%로, 보합으로 전환했다. 강북구는 이달 둘째 주 0.04%, 셋째 주와 넷째 주 연이어 0.02%를 기록한 뒤 이번주 0.01%로 내려오는 등 빠른 속도로 오름폭이 줄어드는 모습이다.

관악구도 마찬가지다. 11월 둘째 주 0.06%를 기록한 뒤 0.04%→0.03%→0.01로 상승폭이 급격하게 쪼그라들었다.

권역별로 보면, 이달 들어 은평·서대문·마포구가 있는 서북권의 아파트 매맷값 상승폭이 11월 첫째 주 0.2%에서 이번주 0.13%로, 0.07%포인트(p) 줄며 가장 가파른 둔화세를 나타냈다. 서북권은 매매수급지수가 지난주 97.4를 기록하는 등 서울 5개 권역 가운데 매수심리가 가장 급속도로 위축되고 있는 지역이다. 집을 사려는 사람보다 팔려는 사람들이 훨씬 많아지면서, 집값 상승폭도 빠르게 축소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어 동남권(서초·강남·송파·강동) 0.05%p, 도심권(종로·중·용산구) 0.05%p, 동북권(노원·도봉·강북 등) 0.04%p, 서남권(양천·동작구 등) 0.04%p 등 순이다.◆'50억 클럽' 곽상도 영장 기각에 檢부실수사 논란 일파만파

대장동 개발 민간 사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게 특혜를 제공하고 50억원가량을 받은 혐의를 받는 곽상도 전 의원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정관계 로비 의혹 규명에 차질이 빚어졌다. 검찰이 곽 전 의원에 대한 범죄 혐의 소명(낮은 단계의 입증)조차 실패하면서 사실상 검찰이 부실수사를 한 결과라는 비판이 거세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서보민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알선수재) 등 혐의를 받는 곽 전 의원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법원은 "범죄 성립 여부에 다툼의 여지가 있고, 구속 사유와 필요·상당성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곽 전 의원은 대장동 개발 사업에 참여한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에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아들을 통해 퇴직금 등으로 25억원가량을 챙긴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곽 전 의원에게 뇌물죄를 적용하려던 당초 계획을 뒤집고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했지만 이마저도 입증하지 못했다.

특경가법상 알선수재 혐의는 알선 대상자를 특정해야 혐의 입증이 가능하다.

검찰은 앞서 지난 10월에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에 대해 영장을 청구했다가 법원잉 기각한 바 있다. 결국 검찰은 영장기각 20일 만에 영장을 재청구해 김씨를 구속했지만, 이후 김씨를 비롯해 '대장동 4인방(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정영학 회계사·남욱 변호사) 수사에 제동이 걸렸다.

곽 전 의원 구속영장 기각으로 '50억 클럽'에 이름을 올린 권순일 전 대법관과 박영수 전 특별검사(특검) 등의 수사도 축소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50억 클럽'은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을 통해 폭로된 대장동 개발 로비 대상자를 일컫는다. 곽 전 의원을 비롯해 박 전 특검, 권 전 대법관, 김수남 전 검찰총장,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 등이 포함됐다.
이봄 기자 spring@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