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IOC “‘성폭행 실종설’ 펑솨이와 두 번째 영상통화…다음달 만난다” 中 입장은 [이슈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OC “펑솨이 안녕과 안전에 대한 우려”
펑솨이, 中고위관리 성폭행 폭로글 뒤 실종설
中관영매체 “성폭행 사실 아냐” 반박 영상
펑솨이, 윔블던 여자 복식 우승…랭킹 1위
모르쇠 일관 中외교 “스포츠 정치 행위 반대”
서울신문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가 중국 고위 관리로부터 성폭행 폭로 후 실종설이 나돌자 펑솨이의 안전을 걱정하며 테니스계 인사 등이 소셜 미디어에 올린 사진. 세리나 윌리엄스 SNS 캡처


서울신문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중국 고위 관리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밝힌 직후 실종설이 제기됐던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35)와 두 번째 영상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IOC는 다음달에 펑솨이와 직접 만날 예정이라고 전했다.

IOC는 2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을 통해 “전날 IOC 팀과 펑솨이가 영상통화를 했다”면서 “우리는 정기적으로 연락을 하기로 했으며 다음달 직접 만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IOC는 “우리도 펑솨이의 안녕과 안전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면서 “IOC는 중국 스포츠 단체들과도 이런 우려에 대해 직접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조용한 외교’를 하고 있으며 이는 인도주의적인 문제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에 가장 유망한 방법이라 여긴다”고 덧붙였다.

펑솨이는 지난달 2일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 계정에 장가오리(75) 전 중국 국무원 부총리가 자신을 성폭행했으며, 이후에도 다년간 부적절한 관계를 강요받았다는 내용의 글을 올린 뒤 종적이 묘연해져 실종설이 제기됐다.
서울신문

커지는 펑솨이 의혹…WTA, 중국 모든 대회 개최 취소, 베이징올림픽까지 일파만파?(6+사진) -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지난달 21일 공개한 토마스 바흐 위원장과 평솨이 간 영상 통화 사진. 펑솨이는 통화에서 “나는 베이징의 집에서 잘 지낸다. 지금은 사생활을 존중받고 싶다”고 설명했다고 IOC는 전했다. IOC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지난달 21일 펑솨이와 영상 통화를 한 뒤 그가 안전하다고 밝혔으며, 펑솨이도 공개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 실종설은 일단 잦아든 상태다.

다만 바흐 위원장이 중국의 2022년 동계올림픽 유치 과정에서 장가오리 전 부총리와 가까운 사이였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논란은 계속됐다.

특히 IOC와 중국은 2022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악재로 떠오른 펑솨이 논란을 조기에 진화할 필요성을 공감하는 관계라는 지적에 힘이 실렸다.

펑솨이는 2013년 윔블던, 2014년 프랑스오픈 테니스 대회 여자 복식 우승자로 2014년 복식 세계 랭킹 1위까지 올랐던 선수다.
서울신문

IOC, ‘실종설’ 펑솨이와 영상통화 공개 -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고위 인사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뒤 행적이 묘연해 실종설이 제기됐던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와 직접 영상통화를 했다며 그가 안전하다고 21일(현지시간) 전했다. 2021.11.22 IOC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조 계약한 여자프로테니스투어,
중국서 예정된 모든 대회 개최 보류
“성폭행 압력받는 中서 경기 못 해”

국제테니스연맹도 “상황 면밀히 주시”


한편 여자프로테니스(WTA) 투어는 이날 펑솨이의 안전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중국에서 열릴 예정이던 대회들의 개최를 모두 보류한다고 발표했다.

WTA 투어 스티브 사이먼 대표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WTA 이사회의 전폭적인 지지로 홍콩을 포함한 중국에서 열리는 모든 대회의 개최를 보류하기로 했다”면서 “펑솨이가 자유롭게 소통하지 못하고, 자신의 성폭행 의혹을 밝히는 것에 압력을 받는 곳에 우리 선수들이 가서 경기하도록 할 수는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실종설로 국제 여론이 악화되자 펑솨이가 중국 관영매체들을 통해 WTA 투어에 보낸 ‘성폭행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는 반박 메일과 최근 모습이 담긴 사진, 영상이 차례로 공개됐지만 펑솨이의 안전에 대한 의혹은 계속 이어졌다.

WTA 투어는 펑솨이와 바흐 위원장의 영상 통화 사실이 공개된 이후로도 “여전히 펑솨이의 안전에 대해 우려한다”는 입장을 철회하지 않았고, 이번에 “중국은 이 문제를 적절한 방법으로 대응하지 않았다”며 중국 대회의 개최 보류를 선언했다.
서울신문

- 중국 관영언론인 CGTN 측이 입수했다며 공개한 중국 테니스 선수 펑솨이의 근황 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은 시즌 최종전인 WTA 파이널스를 2030년까지 개최하게 돼 있으며 이 계약 규모는 10억 달러(약 1조 1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중국에서는 WTA 파이널스 이외에도 10개 안팎의 다른 대회들도 해마다 열리기 때문에 WTA는 중국 대회 개최 보류로 최소한 1조원이 넘는 손실을 감수한 셈이다.

女테니스 전설 킹 “인권 수호 의지 박수”
국제테니스연맹 “면밀히 주시할 것”


WTA 투어의 결정에 미국테니스협회(USTA)도 “매우 용기 있는 리더십”이라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여자 테니스의 전설’ 빌리 진 킹(78·미국)도 “사이먼 대표의 인권을 수호하려는 의지에 박수를 보낸다”면서 “이런 결정이 여자 테니스가 여성 스포츠의 리더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글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올렸다.

투어보다 낮은 등급의 서킷 대회와 국가대항전, 아마추어 테니스 등을 관장하는 국제테니스연맹(ITF) 역시 2일 이와 관련한 논의를 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ITF 헤더 볼러 대변인은 AP통신과 인터뷰에서 “WTA는 자신들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꾸준한 모습을 보여왔다”면서 “우리도 이 상황을 면밀히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연합(EU)도 중국에 ‘믿을만한 증거’를 요구하며 “최근 공개된 그의 모습으로는 펑솨이의 안전과 자유에 대한 우려를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신문

-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 타임스의 편집인 후시진이 20일 베이징의 한식당에서 촬영한 것을 입수했다고 주장하며 트위터에 올린 동영상의 한 장면. 2주째 행적이 묘연한 테니스 스타 펑솨이(오른쪽)가 친구들과 식사를 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하지만 진위를 의심하는 시선을 불식시키기엔 거리가 있어 보였다.트위터 캡처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中 “스포츠 정치 행위 단호히 반대”
“공개 행사 참석한 펑솨이 영상 봤을 것”


이에 대해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WTA의 중국 대회 개최 보류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우리는 스포츠를 정치화하는 행위를 일관되고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중국 정부는 펑솨이의 실종설이 제기된 것을 악의적인 선전이라고 깎아내렸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달 23일 정례브리핑에서 펑솨이 사건과 관련 “일부 사람들은 악의적으로 선전하는 것을 중단하고 정치화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자오 대변인은 이미 여러 차례 관련 답변을 했다면서 이번 일은 외교 문제가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펑솨이가 공개 활동을 하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영상 통화를 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서울신문

- 중국 관영매체가 11월 펑솨이의 최근 모습이라며 공개된 사진.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사건으로 중국의 이미지가 악화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지’, ‘사건에 대한 조사가 있었는지’ 등 관련 질문이 쏟아졌지만 자오 대변인은 직답을 피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22일 펑솨이가 공개 행사에 참석했다는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그동안 외교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펑솨이 관련 질문에 대해 “그 사건을 들어보지 못했다”라거나 “해당 부서에 질문하기를 바란다”, “외교 문제가 아니다”라며 모르쇠로 일관했다.

자오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펑솨이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당신도 그가 최근 공개 행사에 참석한 것을 봤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관영매체 환구시보의 후시진 편집인은 지난달 21일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 “펑솨이가 이날 오전 베이징에서 열린 유소년 테니스 경기에 나타났다”며 관련 동영상을 올렸다.
서울신문

-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 타임스의 후시진 편집인이 21일 오전 트위터에 올린 동영상의 한 장면으로 베이징 국립테니스센터에서 막을 올린 필라 키즈 주니어 챌린저 테니스대회 본선 개막식에 참석한 운동복 차림의 펑솨이(왼쪽 두 번째)가 귀빈들과 도열해 있다.트위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 펑솨이의 2019년 경기 모습.AFP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