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정가 인사이드] 이준석 '잠행' 방문지 보니..."김종인이 갔을 곳 다니고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패싱 논란으로 잠행에 들어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행보에 이목이 쏠린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최측근으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의 사무실을 돌연 방문하면서 '패싱 논란'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전한 이 대표는 여순사건, 제주 4·3사건 피해 유족들을 연달아 만나며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을 영입하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는 해석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자리하고 있다. 2021.11.25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2일 기자들에게 보낸 SNS를 통해 "금일 오전 4·3 유족회와의 간담회를 가졌다"며 "이후에도 제주 일정을 비공개로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1일에는 순천에서 천하람 순천갑 당협위원장과 만나 지역 현안과 향후 선거 운동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고 한다.

천 당협위원장은 이날 오전 한 라디오에서 "(이준석 대표가)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선대위 합류가 불발된 것에 대해서 굉장히 불만이 있었다"며 "특히 요즘 우리 윤핵관(윤석열 핵심관계자)이라고 하지 않나. 그런 사람들이 익명 인터뷰를 통해 당내 갈등을 부추기고 오히려 선거전을 이상한 방향으로 끌고 가는 것에 대해서도 굉장히 위기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대표는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위기감이 해결되지 않는 한 서울로, 빈손으로 쉽사리 올라갈 생각은 없어 보였다"며 지금 이준석 대표가 무언의 요구를 하고 있는 것이냐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정치권에서는 이준석 대표의 행보가 단순 '잠행'이 아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지난달 30일 이준석 대표는 윤석열 후보의 최측근이자 '문고리 3인방'이라고 불렸던 장제원 의원의 사무실을 방문했다.

이 대표 측은 격려 방문이었다고 밝혔으나, 당 안팎에선 장 의원을 우회 저격하려는 행보라는 분석이다. 특히 이 대표는 장 의원 사무실 관계자들과 환하게 웃고 있는 사진을 공개하는 등 윤석열 후보에게 '무언의 압박'을 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 대표는 장 의원의 사무실을 방문한 뒤 방향을 180도로 틀었다. 그동안 보수정당에서 꺼리는 이슈였던 여순사건, 제주 4·3 사건 유족들과 간담회를 진행하며 세를 확장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 대표의 행보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과 비슷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은 지난해 5·18 민주묘지를 찾아 눈물의 무릎 사과를 하는 등 이전 보수정당이 꺼려했던 이슈에 거리낌 없이 다가갔다. 여기에 전남 구례 수해 현장에서 자원봉사를 했으며, 국회의원 48명을 제2의 지역구로 호남을 지정하는 등 '호남동행 국회의원단'을 발족시키기도 했다.

아울러 김 전 위원장은 호남 껴안기 행보에 진정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5·18 왜곡처벌법, 여순사건 특별법, 제주 4·3사건 특별법 통과에도 힘을 보탰다.

이준석 대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과 가까운 한 인사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준석 대표의 행보에 대해 "생각을 해보면 김 전 위원장이 좀 그러셨다"며 "벼랑 끝 전술이라는 것도 닮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 대표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김 전 위원장이 할 법한 행보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저도 받았다"며 "이 대표가 절대 도망가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건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는 또 "특히 호남이나 제주 4·3 사건과 같이 기존에 보수 정당에서 많이 다루지 못했던 주제들에 대해서 확장성을 가지고 가야된다는 기조는 김 전 위원장이 꾸준히 해오셨던 것"이라며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준석 대표가 김 전 위원장이 없으니 나라도 한다, 또 하나는 김 전 위원장이라면 이런 행보를 했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주는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이준석 대표는 이날 제주 4·3사건 피해자 묘역을 참배한 뒤 취재진과 만나 "당무 거부와 같은 얘기를 하시는데 우리 후보가 선출된 이후 저는 당무를 한 적이 없다"며 "후보의 의중에 따라 사무총장 등이 교체된 이후 딱 한 건 이외에 보고를 받아본 적이 없다. 저에게 당무에 대해서 어떤 의사를 물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당무공백이 발생했다는 인식 자체가 이해가 가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잠행을 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선 "잠행이라기 보다 선대위 활동에 있어서 김병준 공동상임위원장이 언론활동도 열심히 하고 있는 것 같기 때문에 저는 지방의 일을 살피고 있다"고 답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일 서울 종로 교보타워에서 열린 박용진 의원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2021.12.01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