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가족과 연말 보내나 했는데 날벼락"…하늘길 또 막힐까, 항공업계도 '울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강명연 기자 = #1. 캐나다 유학생 A씨(30세)는 오는 8일로 예정된 한국행 비행기 티켓을 취소했다. 최근 한국에서 하루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입국을 망설였지만, 연말에 가족들을 만날 생각에 방역수칙을 잘 지키면 된다고 생각했던 계획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정부가 한국에 입국하는 내외국인 모두 자가격리 10일을 발동해서다.

#2. 미국에 있는 가족 방문을 계획했던 직장인 B씨(38세)는 오미크론 확산에 근심이 커졌다. 미국이 항공편 탑승 하루 전 코로나19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화를 검토하는 등 입국자 방역 강화를 검토하고 있어서다. 각국의 봉쇄조치로 인해 항공편이 취소될지도 불안한 상황이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을 기대했던 항공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정부가 3일부터 모든 입국자에 대해 10일 간 자가격리를 진행하기로 하면서 회복 기미를 보였던 여행이나 국내 입국 수요가 다시 위축될 위기다. 계획된 항공편은 아직 유지되고 있지만 연말을 앞두고 예약이 줄거나 기존 예약도 취소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뉴스핌

[영종도=뉴스핌] 윤창빈 기자 = 국내에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의심 사례가 처음 발생한 가운데 1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서 해외입국자들이 이동하고 있다. 정부는 오미크론 등 변이 바이러스 검사를 모든 국내 입국자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이날 밝혔다. 2021.12.01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항공편 조정 등 추가 대응 검토…항공사 차원 조정 움직임도

2일 정부와 업계 등에 따르면 방역당국과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는 오미크론 유입 차단을 위해 항공편을 줄이는 방안을 포함한 추가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3일부터 해외에서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의 국적,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 없이 10일 간 자가격리를 진행하기로 했다. 지난달 28일부터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보츠와나, 레소토, 나미비아, 모잠비크, 말라위, 짐바브웨, 에스와티니 등 8개국에서 들어오는 외국인 입국을 제한하고 내국인은 10일 시설격리를 의무화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한시적으로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자가격리를 의무화했기 때문에 이동 수요가 제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매일 방역당국 등과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데 정해진 건 아직 없다"고 말했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각국이 빗장을 걸어잠그면서 항공사 차원에서 일부 항공편 조정도 예상된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이번달에 예정된 일본 운항편을 일부 축소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감염병 확산 추이 등을 지켜본 뒤 추가 변동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아직까지 항공편 조정은 없지만 일부 운항편이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각국이 입국을 제한하는 분위기여서 그에 맞춰 스케줄 변동이 있을 수 있는데 아직 정해진 건 없다"고 말했다. 다만 여객기도 화물을 함께 운송하기 때문에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핌

[영종도=뉴스핌] 정일구 기자 = 2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주기장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여객기들이 멈춰 서있다. 2020.04.22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가격리 의무화로 여행 축소 불가피…위드코로나 기대했던 항공업계 불안 확산

자가격리를 의무화하면 여행 수요는 사실상 제한될 수밖에 없다. 특히 국내로 들어오는 여행은 거의 불가능해진다. 트래블버블(여행안전권역)을 체결한 지역 가운데 국내 여행객이 많은 싱가포르가 대표적이다. 연말을 맞아 가족을 방문할 계획이던 해외 교민이나 유학생 역시 열흘 간 격리를 감수하고 들어올 유인이 많지 않다.

이동 수요가 많은 미국 역시 수요가 줄어들면 항공편 축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미국 방문을 계획했던 사람들도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아직까지 미국 등 주요국 항공편 취소 움직임은 거의 없지만 상황이 악화할 가능성도 있다. 미국은 항공기 탑승 전 하루 내에 받은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를 요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방역조치를 강화하는 분위기다.

2년 가까이 막혔던 유럽여행도 재개될 움직임을 보이며 관광객 증가를 기대했던 홈쇼핑들도 여행상품 방영일정을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있다. 이스라엘과 일본은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국내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여행 심리가 이미 위축됐는데 자가격리까지 더해지면서 여행 취소도 늘어나고 있고 이번주 들어 신규 예약은 20%가 줄었다"며 "특히 단기체류자는 시설격리가 의무여서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인바운드 여행은 중단된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부터 시작된 위드 코로나로 기대감을 키웠던 항공업계도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백신 접종이 본격화한 올 하반기부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여객 매출이 반등하는 등 일부 이동 수요가 살아날 조짐을 보였지만 변이 바이러스 여파로 또 다시 전 세계 하늘길이 막힐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불안감으로 인해 미미한 회복 기미도 사라질 위기"라며 "감염병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정부 대응에 따라 항공편을 운항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unsaid@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