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위드코로나 어쩌나", 오미크론 뚫리자 시민들 '갑론을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사건팀 = 국내에서도 오미크론 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에 적신호가 켜졌다. 또 연일 5000명을 웃도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자 시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 때문에 시민들 사이에서는 '당장 사회적 거리두기를 재시행해야 한다'는 의견과 '위드코로나 중단은 의미 없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특히 국내 오미크론 확진 소식이 알려진 2일 일부 시민들은 오미크론 확진에 따른 지역사회 확산 우려도 제기되면서 당장이라도 위드코로나를 중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직장인 안선영(31) 씨는 "오미크론이 금방 확산할 것 같아 걱정이 많이 된다. 연말 약속 미루고 집에서 보낼 생각"이라며 "일일 확진자 5000명에 변이 바이러스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위드코로나 중단해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뉴스핌

[영종도=뉴스핌] 윤창빈 기자 = 국내에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의심 사례가 처음 발생한 가운데 1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서 해외입국자들이 대기하고 있다. 정부는 오미크론 등 변이 바이러스 검사를 모든 국내 입국자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이날 밝혔다. 2021.12.01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직장인 정다빈(30) 씨는 "당장 거리두기 시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 걱정"이라며 "솔직히 연말 약속 만나면서도 한편으론 불안했는데 모임 다 미뤄야겠다. 확진자 줄어든다고 해도 이전처럼 약속 잡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경(31) 씨도 "오미크론 확진자가 나왔다고 하니 외출이나 외식할 때 걱정 된다"며 "연말 약속을 취소하고 집에서 가족과 함께 보낼 계획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반해 오미크론 확산을 경계하면서도 위드코로나 중단까지는 시기상조라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직장인 노제욱(29) 씨는 "오미크론이 변이 바이러스라서 어느 정도 여파를 끼칠지 아직 모르니 두려움이 든다"면서도 "오랜만에 되찾은 일상을 다시 잃을 생각에 아쉽기도 하다. 미리 잡은 연말 약속은 그대로 소화할 예정이다. 아직은 취소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직장인 정재환(26) 씨는 "앞으로 마스크 두 장 써야겠다는 생각은 드는데 걱정은 딱히 안 된다"면서 "확진자가 늘어나는 건 당연한 현상이다. 위드코로나를 시작한 이유가 경제 활성화인데, 경조사나 업무 관련 약속을 취소할 생각은 없다. 다만 방역수칙을 꼭 지켜야 할 것"이라고 했다.

주부 오경주(44) 씨는 "마냥 거리두기를 할 수도 없고 지금은 좀 불안하긴 하지만 일정시간 더 두고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다만 몇 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면 바로 거리두기를 시행한다는 대책방안은 마련해놔야 할 것 같다. 확진자가 1만 명 이상 나오고 난 뒤 대책을 강구하면 늦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는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매출 타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특히 아직은 지켜봐야 할 것이라면서도 연말 대목을 앞두고 위드코로나 중단은 절대 안 된다는 의견을 냈다.

서울 강남구에서 샐러드가게를 운영하는 김정민(35) 씨는 "아직은 체감되지 않아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며 "사실 위드코로나 전이랑 후랑 매출 차이가 크지 않다. 회복하려면 코로나19가 완전히 없어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황준선 인턴기자 = 코로나19의 일일 신규 확진자가 5,123명으로 역대 최다 규모를 기록한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에 코로나19 검사를 기다리는 시민들의 줄이 길게 늘어 서 있다. 2021.12.01 hwa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서초구에서 샌드위치가게를 운영하는 서정화(61) 씨는 "불안하다. 확진자가 가게 한 번 왔다 가면 하루 장사 다 못하게 되고, 검사 다 받아야 하고 민폐"라며 "다행히 우리 가게에서는 확진자가 안 나왔는데, 어쩔 수 없다. 개인이 조심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고장수 전국카페사장연합회장은 "다시 영업제한하지 않을까 조마조마한 상태"라며 "위드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면 안 된다. 정부 차원에서 위중증자 병상 확보와 의료인력 확충이 급선무"라고 꼬집었다.

이어 "지금까지 충분한 손실보상을 안 해줬기 때문에 반발하는 것이다. 충분히 보상해준다고 하면 제한이든, 금지든 따를 의향이 있다"며 "확진자 증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일정 접종률 도달한 뒤에는 자연면역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전면등교가 시작된 학교 현장에서는 불안하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학부모들은 일제히 정부를 향해 위드코로나 중단을 촉구했다.

중학교 2학년 자녀를 둔 임정민(43) 씨는 "전면등교를 한다고 했을 때 걱정되는 부분이 많았지만 정부가 철저히 준비했다고 해서 믿고 보냈는데 자꾸 학생 확진자가 나오니 불안하다"며 "위드코로나는 시기상조였다. 상황이 점점 안 좋아지는데 정부가 뭔가에 쫓기든 위드코로나를 추진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고등학생과 중학생 자녀를 둔 안현진(46) 씨 역시 "위드코로나 중단해야 한다. 힘들더라도 다시 예전처럼 일상생활에 제한을 둬야 그나마 지금보다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며 "코로나19로 목숨을 잃은 국민이 3000명이 넘는데 그 사람들에게 미안하다면 지금처럼 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학부모들은 부스터샷(추가 접종)에 대한 우려도 내비쳤다. 임 씨는 "백신을 맞아도 코로나19 걸리고 죽는 사례가 많이 나오는데, 차라리 마스크 쓰거나 사람 많은 곳 안 가는 게 최고인 것 같다"며 "아직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라 어떤 일이 벌어질 지도 모르는데 추가 접종은 안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백신 맞고 아프거나 심지어 죽는 경우도 있어 좀 우려스럽다. 백신 맞아도 확진자 5000명 넘어가는 상황에서 무슨 예방이 되는지 모르겠다"며 "정부가 학교나 학생들에게 암묵적 압박을 주는 것 같은데, 자율적인 부분도 고려해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4일 나이지리아에서 귀국한 뒤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인천 거주 40대 부부와 이들의 이동을 도운 30대 남성 A 씨 등 3명이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로 최종 확인됐다고 전날 밝혔다. 이들과 별도로 지난달 13~22일 나이지리아를 방문했다가 귀국한 경기 거주 50대 여성 2명도 오미크론 감염이 확인되면서 국내에서 총 5명의 오미크론 확진자가 발생했다.

jun897@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