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확진자 폭증에 '오미크론'까지…이재갑 "靑 유행 통제 대책 없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초 정부가 세운 '비상계획' 어디갔나…위기 인식 부족"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2일 오미크론발 5차 대유행을 우려하며 정부가 현행 의료체계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재편할 것을 촉구했다.

이데일리

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김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이 교수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지금의 위기 상황에 대해 청와대의 인식 자체가 너무 안일한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이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19 초기부터 국민의 안전과 생명의 보호가 이 정권의 목표가 아니었나요? 의료체계에 모든 것을 맡겨 놓으면 환자가 줄지 않을 뿐더러 의료진들도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손을 내려놓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지금이라도 움직여주십시오”라고 적었다.

이에 대해 이 교수는 ‘어떤 의미로 글을 올렸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지난달 29일에 있었던 특별방역점검회의에 대한 실망 때문에 올린 글”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지금은 일상 회복을 시작하면서 약속했던 비상 계획을 실행해야 하는 상황인데 월요일에 발표된 내용을 보면 유행 상황에 대한 통제 내용은 모두 빠져 있고 ‘추후 논의하겠다’ 정도만 나와있다”면서 “‘의료 역량만 확충해서 어떻게 버텨 보겠다’라는 메시지로밖에 전달이 안 되는 내용들”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당초 정부가 위중증 환자가 폭증할 경우 비상 계획을 가동할 것을 약속하고 단계적 일상 회복을 시작했다며 지금의 상황이 중환자 범위라든지 입원 환자 범위가 기준을 넘어선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단계적 일상 회복할 때 어차피 확진자가 늘어나고 위중증 환자가 늘어날 것이란 얘기가 됐지만 거기에 단서 하나 붙인 게 비상 계획이다. 감당 가능하지 않은 수준의 중환자가 발생하면 멈춰서 일단은 유행 상황을 안정화 시키고 그 다음에 다시 진행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단계적 일상 회복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질병관리청의 위기 단계 분석에서 매우 높음 단계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비상 계획에 대한 언급이 하나도 없었다”면서 “단계적 일상 회복의 합의 자체를 지키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 교수는 정부가 비상 계획의 구체적인 안을 마련하지 못했다며 소상공인, 일용직 노동자 등 취약 계층에 대한 보상 지원책이 동시에 시행됐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저희가 비상 계획을 세울 때 ‘비상 계획을 가동하게 되면 패키지 형태의 정책 자금들을 반드시 측정하고 비상 계획과 더불어서 바로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 취약 계층에 대한 지원책이 동시에 시행돼야 한다’는 얘기를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상 계획 자체가 실현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는지 모르겠지만 ‘어떻게 거리두기를 강화할 것인지’,‘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등 구체적인 안이 지난주까지만 해도 나와 있지 않다”며 “수도권 같은 경우 지금 중환자 자체가 입원도 거의 안 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마지막으로 이 교수는 “저희도 다음 주에 병상을 4개 더 확충해서 최대한 노력은 해보려고 하는데, 확충이 되더라도 지금 속도면 확보된 병상들이 다 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