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재원 "李 인재영입? 1회용 티슈…길가는 사람 잡아온 듯"

댓글 2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핵관'? 누군지 알아…핵심관계자 아니더라

장성민? 잘 알지만…그런 이야기 했을 리 없어

이준석, 월요일 전에는 복귀…조건 마련해줘야

李 인재영입, 일회용 티슈같아…큰 사고 날 듯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오늘로 3일째 공식 일정을 취소하고 잠행을 이어가고 있죠. 윤석열 후보는 일단 기다려보겠다면서 무리하게 연락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이처럼 당 내홍이 계속되자 어제 어떤 일이 일어났냐면요.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던 20대 청년 일부가 지지를 철회하고 이재명 선대위 청년본부에 합류를 선언하는 그런 일도 있었습니다. 당장 다음주 월요일 선대위 발대식 앞두고 있는데 그때까지 갈등이 봉합될 수 있을지 이분과 함께 짚어봅니다.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김재원> 안녕하세요.

◇ 김현정> 요즘 도망가고 싶을 정도다 그러셨어요?

◆ 김재원> 오늘도 오면서 왜 며칠 전에 약속을 해버렸을까 하는 생각을 했는데요. (웃음)

◇ 김현정> 오기 싫으셨어요? (웃음)

◆ 김재원> 네. 보통 아침에 오면 교통이라도 많이 막혀서 교통 핑계 대고 좀. (웃음)

◇ 김현정> 얼마나 괴로우시면 이런 얘기를 하실지. 심경이 복잡하시죠?

◆ 김재원> 다른 문제 같으면 좀 해결 방향은 서고 다만 그 과정이 힘든데 이렇게 어려운 경우는 주로 어떻게 해결 방향이 안서는 경우가 있거든요. 이런 경우는 좀 조금 힘들죠.

◇ 김현정> 힘들죠.

노컷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일 오전 장제원 의원 지역구인 부산 사상구 당원협의회 사무실을 방문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일 오전 장제원 의원 지역구인 부산 사상구 당원협의회 사무실을 방문하고 있다.
◆ 김재원> 그런데 결국 사람 사이의 문제이고 사람의 마음의 문제이기 때문에 또 그것을 어떻게 잘 또 수습을 하면 감동을 줄 수도 있고 그런 또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잘 수습을 하면 사람의 마음이기 때문에 이건 움직일 수도 있는 문제다 그러셨어요.

◆ 김재원> 가장 어려운 게 사람 마음 움직이는 건데 방법은 없지 않죠. 그런데 그 유권자 입장에서, 국민 입장에서 보면 정치세력들을 볼 때 옳고 그름을 떠나서 내부 싸움. 또는 특히 흔히 하는 말로 적전 분열, 이런 것을 가장 좋지 않게 보거든요. 다 된 듯이 행세한다. 지금 선거판이 시작도 안 했는데 벌써 저쪽은 김칫국부터 마신다 이런 비난이 있을 때는 위기거든요. 그런데 그런 이야기가 들려오기 시작한 거죠.

◇ 김현정> 지금 총평을 해 주셨는데 제가 하나하나 다시 차근차근 짚어보겠습니다. 우선 이준석 대표하고는 연락이 여전히 안 닿고 있는 겁니까?

◆ 김재원> 아니, 전화를 해서 간단한 대화는 한다고 들었습니다.

◇ 김현정> 윤석열 후보 캠프와?

◆ 김재원> 장제원 의원이 통화했다는 이야기가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런 문제를 옆에서 하기 좋은 말로 빨리 찾아가지 뭐 하냐, 또는 전화해서 좀 사정을 해 보지 뭐하냐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데 그것이 문제해결의 방법이 아닐 가능성이 더 크죠. 그렇게 해서 해결될 것 같으면 이만큼 오지 않았기 때문에

◇ 김현정> 그런데 아까 전에 사람의 마음이니까 감동을 주고 풀려면 풀 수 있다, 그러면 만나야 되잖아요, 일단.

◆ 김재원> 그러니까 그것을 덜커덕 만난다고 해서 해결이 되느냐의 문제보다는 좀 여러 가지 전제 사실 또는 전제 조건이 되는 분위기를 먼저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는 것이죠. 그래서 지금 말씀하신 대로 전화가 되느냐 전화 해봤냐 이 문제는 문제 해결에서 그렇게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라는 거죠.

◇ 김현정> 지금 윤 후보는 무리하게 연락하지 않고 기다리겠다는 입장인데 마냥 기다릴 수는 없는 거잖아요.

◆ 김재원> 그렇죠, 당연히. 그런데 어차피 대통령 후보이고 지금 선거운동을 시작해서 이미 지방을 다니면서 유권자를 만나고 있는 후보가 또 막 움직이고 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되지 않을 가능성도 많고 또, 유권자들이 보기에 불안을 조성할 수도 있고 그래서 이런 문제는 보통의 경우에는 별 문제가 아니다라는 라는 전제하에 해결하는 게 훨씬 낫습니다.

노컷뉴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사실 정치는 늘 명분 싸움이잖아요. 이준석 대표가 돌아오려면 돌아올 수 있는 길, 명분, 출구전략 이런 것들을 마련해 줘야 될 텐데 아까 조건이라고 말씀하신 그 부분일 것 같아요. 뭐가 될 수 있겠습니까?

◆ 김재원> 그걸 뭐 일일이 이야기하면 안 되는 문제죠. 왜냐하면 이게 미묘하고 또 힘든 문제이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그러나 어쨌든 금방 해결이 되겠죠. 해결이 되어야 되고요.

◇ 김현정> '금방 해결이 되어야 되겠죠'라는 말씀은 이해가 가는데 '금방 해결이 되겠죠'는 제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이.

◆ 김재원> 그만큼 노력하죠. 노력하지 않겠습니까?

◇ 김현정> 이준석 대표는 어제 잠행이 길어질 것 같은 암시를 줬거든요.

◆ 김재원> 그래서 그 문제까지 포함해서,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 문제가 해결되는 방향, 쉽게 말씀드려서 (윤 후보가) 이준석 대표가 지금 벌써 당무를 보고 있다라고 말씀을 하셨잖아요.

◇ 김현정> 지역 사무실도 돌고 이런 당무요.

◆ 김재원> 그뿐만 아니라 이준석 대표가 맡고 있는 홍보 미디어 분야는 직접 소통하면서 처리하고 있다고 하니까 그런 상황이라 (윤 후보와 이 대표의 갈등) 이것이 정상화되면 사실은 당무 거부가 아닌 것이죠.

◇ 김현정> 그렇게 긍정적으로 해석하시고 싶으신 것 같아요. (웃음)

◆ 김재원> 실제로. 실제로 (이 대표가) 당무를 거부하고 있다든가 또 어제까지만 해도 사퇴한다 이런 이야기가 언론을 통해서 과장되게 나오고 했었는데 사퇴 의사가 전혀 없다는 것은 확인이 됐잖아요.

◇ 김현정> 그거는 확인이 됐어요.

◆ 김재원> 그러면 그다음 단계의 문제이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성은 훨씬 줄어든 거죠.

◇ 김현정> 그러면 복귀라 함은, 그러니까 서울 중앙으로의 복귀. 와서 여기서 일 보는 그 복귀까지는 조금 시간이 걸릴 거라고 보십니까?

◆ 김재원> 그럴 수도 있겠죠. 그것은 우리가 (이 대표의 복귀) 조건을 잘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 김현정> 월요일에 선대위 발대식이 있지 않습니까? 큰 행사가 있는데 이거는 예정대로 치러질까요?

◆ 김재원> 당연히 예정대로 치러야죠.

◇ 김현정> 혹시 이준석 대표가 그때까지 서울로 복귀 안 해도 이준석 대표 없이도 치러집니까?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재원> 그 문제를 미리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좀 불필요하고요. 사실 그전에 오시리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확신을 하실 수 있는 근거는 뭘까요?

◆ 김재원> 그거야 당연한 일이니까요. 당대표께서 당연히 참석하시지 않겠습니까?

◇ 김현정> 그런데 어제 이 대표가 방문한 곳이 굉장히 화제가 됐어요. 그것을 보면 쉽지 않겠구나 하는 느낌이 좀 들어요. 뭐냐 하면 장제원 의원의 부산 사무실을 장제원 의원이 거기 안 계시는 걸 알면서 이준석 대표가 방문을 해서 지금 보여드리는 것처럼 굉장히 환한 얼굴로 사진을 찍었는데.

◆ 김재원> 그러니까.

◇ 김현정> 이게 일종의 비판 아니냐. 이게 일종의 그 전날 권성동 의원이 빈 사무실 가서 이준석 대표 빈 사무실 가서 기다렸던 것. 우리는 할 만큼 했다, 이런 식으로 좀 이준석 대표가 좀 안 좋게 받아들여서 똑같이 행동한 거 아니냐 이런 얘기 나오거든요.

◆ 김재원> 그런데 어쨌든 이준석 대표 측에서 말씀하신 것을 또 존중하고 그 선의로 해석하는 것이 이 문제를 풀어가는 지름길이거든요. 그런데 장제원 의원 사무실에 격려 차 방문했다고 하잖아요. 그리고 답례 차. 그것이 좋은 일 아니겠어요? 그리고 당대표가 부산까지 가서 그래도 약간 불편해 보이던 그 분의 사무실에 가서 또 사진도 찍고 거기 가서 예를 들이 표정이 나쁜 표정이었다면 모를까 그렇게 환한 웃음으로 그것은 또 시간이 지나서 분명히 아무 좋은 뜻으로 찾아갔다는 것을 증명하는 그런 의미도 될 수 있죠.

◇ 김현정> 좋게 보자면 또 좋게 볼 수 있고 안 좋게 보자면 안 좋게 보고. 해석의 영영이다. 좋게 봐 달라, 그 말씀이세요.

◆ 김재원> 안 좋게 보는 분들은 우리 당이 망하기를 기대하는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웃음)

◇ 김현정> 여러분, 좋게 봐달라는 말씀입니다. (웃음) 그런데 이준석 대표가.

◆ 김재원> 갑자기 입술이 말라요. (웃음)

◇ 김현정> 물 좀 갖다드려주십시오. (웃음) 제가 김재원 최고위원 이렇게 얼굴 빨개지신 건 처음 봤어요. 굉장히 얼굴이 굉장히 빨개지셨는데. 이준석 대표하고 제가 그러니까 잠행하시기 직전 인터뷰를 저랑 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이준석 대표가 그날 이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김종인 위원장 영입 과정에서도 그렇고 이준석 대표를 평가하는 인터뷰도 그렇고 윤석열 후보 핵심 관계자라는 분이 자꾸 이간질하는 것 같다. '윤핵관(윤석열 후보 핵심 관계자)' 씨가 이간질을 하는 게 문제다라는 얘기를 했거든요.

◆ 김재원> 그런데 이제 제가 이제 생각해 보거나 저도 관심을 갖고 많이 봤는데요. 그런 인터뷰를 하는 분이 특정 인터넷 언론의 특정 기자와 인터뷰 말을 한 형식인데 그 내용이 별로 첫째는 객관적인 사실관계와 맞지 않고 두 번째는 뭔가 의도가 있고 그래서 저는 사실은 그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올려놓고 다 한 번씩 확인을 해 봤어요.

◇ 김현정> 하셨어요?

노컷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3일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대선 경선 주자들과의 오찬을 갖으며 물잔 건배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 윤석열 후보,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장, 박찬주 전 육군대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 박진 의원, 안상수 전 인천시장.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3일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대선 경선 주자들과의 오찬을 갖으며 물잔 건배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 윤석열 후보,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장, 박찬주 전 육군대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 박진 의원, 안상수 전 인천시장. 윤창원 기자
◆ 김재원> 그런데 전혀 사실이 아니에요. 그러니까 또 여의도 근처에 떠도는 이름들이 있잖아요. 전혀 사실이 아니에요. 그 사람들이 그런 이야기를 한 적도 없고 심지어 그 기자나 그 언론과 전화 한 통화 한 적이 없다는 거예요.

◇ 김현정> 지금 떠도는 몇 명의 이름들은 다 아니라고요?

◆ 김재원>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전혀 윤석열 후보 측 뭐 캠프, 운영되던 캠프의 사람도 아닌 사람이 그 사람이 떠올라요. 그런데 그분은 사실은 윤석열 핵심 관계자가 아니잖아요.

◇ 김현정> 그 분 성함 제가 얘기해도 되나요?

◆ 김재원> 아니, 굳이 이야기하실, 하셔도 괜찮아요.

◇ 김현정> 떠도는 이름이 있는데 특히 가장 유력하게 떠도는 이름이 있는데 과연 이분이 핵심 관계자가 맞느냐. 기자가 없는 사람을 지어냈을 리는 없고 누군가와 인터뷰를 하기는 했을 거 아닙니까?

◆ 김재원> 저는 오히려 그래서 이거는 기자가 제가 기자가 창작을 하고 있나 싶을 정도라는 거죠. 그런데 한번 말씀해 보세요. 제가 말씀 드릴게요.

◇ 김현정> 제가 떠도는 거니까 일단 장성민 전 의원의 이름이 떠돌고 어떤 평론가는 말씀도 하시더라고요.

◆ 김재원> 그런데 장성민 선배님은 저도 잘 알지만 그분이 핵심 관계자인지에 대해서는 첫째 의문이 있고 그분이 그런 말씀을 하실 리가 없지 않나요?

◇ 김현정> 확인 안 해보셨어요? 장성민 전 의원은?

◆ 김재원> 장성민 선배님한테 제가 따로 전화해보진 않았어요.

◇ 김현정> 그분은 핵심이 아닙니까?

◆ 김재원> 핵심이 맞다, 아니다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핵심관계자라고 하려면 적어도 사무총장이든 비서실장이든 또는 내부의 사정을 잘 아는 분, 또는 대변을 하는 분. 그 정도는 돼야 되지 않아요? 예를 들어 제가 이재명 캠프의 핵심 관계자라고 사칭하면서 계속 언론에 대면 그게 '이핵관'이 됩니까?

◇ 김현정> 그러니까 최소한 핵심 관계자라고 할 수 있는 핵관이라고 하는 분들은 다 알아봤는데 그분들 중에 없었다.

◆ 김재원> 그렇죠.

◇ 김현정> 그것만은 분명하다?

◆ 김재원> 그리고 또 하나는 그것에 대해서 만약에 그 문제를 이의 제기를 한다면 적어도 윤석열 후보 본인과 어떤 의사소통이 있어서 이 결국은 윤석열 후보가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든가 분위기 내부의 의사결정 과정에 있는 사람들이 이런 생각과 이런 말을 하고 있다고 해야 그걸 비판을 할 수 있는 것이지, 제3자가 평론가적 입장에서 이야기한다면 그것을 언급할 필요는 없는 거잖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김재원>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자면 우리 이준석 대표님도 그 사람 누군지 안다고 하셨거든요. 그거 마찬가지예요. 그 사람 윤석열 후보의 측근이거나 윤석열 후보의 의사결정에 관여하거나 또는 윤석열 후보의 의사를 대변하는 사람이라면 비난할 수 있죠. 윤석열 후보 본인을. 또는 그쪽 주위 사람. 그 사람이 아니라면 이건 좀 전혀 다른 문제잖아요. 왜 쓸데없는 이야기 하십니까? 하고 끝낼 일이지 이쪽 캠프나 그쪽 사람들 비난할 일은 아니라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시간이 별로 얼마 안 남았는데 질문 거리가 굉장히 오늘 많네요.

◆ 김재원> 천만다행이에요. (웃음)

노컷뉴스

조동연 더불어민주당 신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동연 더불어민주당 신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지금 민주당에서는 이 국민의힘의 내홍이 한창인 동안 인재 영입을 굉장히 적극적으로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 김재원> 제가 봤을 때는 인재가 아니고 길가는 사람 붙들어서 이 사람 이름 발표하면 사람들이 혹 하겠다. 이재명 후보의 좋지 않은 여러 가지 그동안의 이미지, 그런 것을 세탁하는 데 도움이 되겠다 싶으면 마구잡이로 내세우는 것 같아요.

◇ 김현정> 너무 혹평하시는 거 아니에요?

◆ 김재원> 혹평이 아니고 사실이잖아요.

◇ 김현정> 길 가는 사람을 잡아왔다 정도까지로 보시는 건 굉장히 혹평.

◆ 김재원> 제가 제일 의아하게 생각하는 게 (조동연)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이렇게 얘기했잖아요. 제가 그저께까지만 해도 이 자리에 있을 거라고 상상도 안 했다잖아요.

◇ 김현정> 조동연 교수가 그런 언급했죠.

◆ 김재원> 그럼요. 그러면 그게 뭡니까? 그리고 똑같이 광주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이든 젊은 학생이.

◇ 김현정> 고3 학생.

◆ 김재원> 똑같이 말했어요. 제가 그저께까지만 해도 이 자리에 있을 거라고 상상도 안 했다고. 그러면 이게 뭐냐 하면 이 선대위원장이라는 것은 선거운동을 지휘 감독하고 직접 실행하는 곳인데 거기에 이틀 전까지는 이 당하고 생각도 안 했던 분들을 그냥 앉힌 거예요. 그런 당이 무슨 당입니까? 전투 조직이잖아요, 선거운동 하는 조직은 기본적으로. 예를 들어 지지선언을 했다든지 또는 뭐 하다 못해 아이디어를 제공받는 소위 특보 이렇게 하면 이해가 가요. 그런데 도움 될 만한 전면에 내세워서 결국은 일회용 티슈처럼 쓰고 버리는 그런 분들로 지금 채우고 있잖아요. 거기에다가 또 우리 당에 이력서 낸 분이 저쪽에 가고 이거는 뭐 소위 자리 사냥꾼도 아니고 이게 뭡니까? 저는 저렇게 하다가 큰 사고 날 거라고 생각해요.

◇ 김현정> 큰 사고 날 거라고 보세요. 그런데 이수정 선대위원장도 거의 일주일 전에 연락 받았다고 그랬거든요.

◆ 김재원> 이수정 선대위원장이요? 그분은 이미 지난 총선 때부터 우리 당하고 같이 일해 온 분이에요.

◇ 김현정> 딱 권유 받은 게 일주일 전이다.

◆ 김재원> 그렇죠. 다른 일을 하고 있는데 권유받기는 저도 본부장 제가 발표할 때까지 몰랐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김재원> 저는 권유 받고 바로 한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30초 남았는데요. 그 김영희, 쌀집 아저씨 김영희 전 MBC PD, 그분은 윤석열 캠프랑 접촉이 있었던 거예요? 없었던 거예요?

◆ 김재원> 거기까지 우리가 또 이야기하면서 괜히 좋은 분인데 그렇게 말씀드릴 필요가 있나요? 그런데 어쨌든 정치권하고 관계가 좀 많으신 분 같아요.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지금 너무 혹평을 쏟아놓으셔서 잠시 후에 민주당의 인재영입 담당하시는 백혜련 의원이 뭐라고 답하실지 모르겠습니다.

◆ 김재원> 반성한다고 하겠죠 뭐.

◇ 김현정> 여기까지 우선 듣죠. 김재원 최고위원님 고맙습니다.

◆ 김재원>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