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카카오뱅크, 얼굴인식기술 KISA 인증 통과…에러율 '제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딥러닝 기술 기반 'KabangFR'…인식률 100%

[아이뉴스24 이재용 수습 기자] 카카오뱅크 얼굴인식기술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인증을 받았다.

2일 카카오뱅크는 자체 개발한 얼굴인식기술이 KISA의 '바이오인식시스템 시험인증'에서 성능 기준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아이뉴스24

카카오뱅크 관계자가 안면인식기술 'KabangFR'을 실행하고 있다. [사진=카카오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오인식시스템 인증은 바이오 인식정보시험센터(K-NBTC)가 시험하고, KISA가 인증하는 국내 유일의 인증테스트다. 국제표준화 기구(ISO·IEC JTC1 SC37) 권고 기준을 토대로 일정 수준의 정확성을 갖춘 경우에만 인증서를 발급한다.

이번 인증에서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의 얼굴인식 기술 '카뱅(Kabang)FR'은 조명 방향, 표정 변화, 포즈, 액세서리 착용 여부 등 모든 부문에서 인식률 100%, 에러율 0%를 기록하며 인증서를 획득했다.

KabangFR은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했다. 지난해 12월에는 금융규제 샌드박스에 안면인식 기술을 통한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를 신청해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았다.

카카오뱅크는 안면인식기술을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보안을 강화하는데 활용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본인 인증 서비스를 비롯해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사기거래탐지 등의 분야에 적용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이번 인증을 통해 카카오뱅크의 기술력을 확인 받을 수 있었다"며 "고객들이 안전한 금융 거래 환경에서 더 편리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술 혁신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용 수습 기자(jy@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