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모유 영양소 담은 프리미엄 제품…국내 분유시장 저변 넓혔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면역체계 형성에 중요한 시기인 생후 24개월까지는 모유 수유를 권고합니다. 하지만 국내 모유 수유율이 점차 감소하는 상황에서 아기가 모유에 함유돼 있는 자기방어 성분을 어떻게 보충할 수 있는지를 연구소의 새로운 숙제로 삼았고, 국내 최초 모유 올리고당 2FL 적용 분유를 선보이게 됐죠."

권정일 매일유업 이노베이션센터(Maeil Innovation Center·이하 MIC) 영양식 셀(팀) 팀장은 최근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지난달 매일유업이 리뉴얼해 선보인 앱솔루트 프리미엄 명작의 출시 배경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MIC 영양식셀은 조제분유, 성인영양식, 임산수유부용 식품 등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앱솔루트 명작, 앱솔루트 유기농 궁 등을 개발했다. 권정일 박사는 영양식셀 팀장으로 근무하며 주로 영유아를 위한 조제분유, 특수분유, 선천성대사이상 분유 등을 관리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최근 아기의 자기방어 체계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는 모유 올리고당 2'-FL(투에프엘, 2'-푸코실락토오스, 이하 2FL) 성분을 적용한 '앱솔루트 엄마의 선물 프리미엄 명작'을 출시했다. 이 제품이 출시되기 전 국내에서 제조·판매되는 분유에는 2FL 성분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2FL이 함유된 해외 프리미엄 분유를 직구해야만 했다.

모유 올리고당은 최근 모유 연구에서 가장 주목하는 모유 영양소로, 모유 속에 존재하는 200개 이상의 올리고당을 총칭한다. 모유에서 탄수화물(유당), 지방 다음으로 가장 많은 영양성분이다. 올리고당은 포유류의 젖에는 약 0.05g/ℓ로 극미량만 존재하지만, 모유에는 5~15g/ℓ로 고농도로 함유돼 있다.

또한 모유 올리고당 중에서 가장 많은 함량을 차지하는 성분이 2FL이라는 것이 권 박사의 설명이다.

권 박사는 "모유는 아기의 자기방어 체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사실상 모유라고 다 같은 것은 아니며 사람마다 모유의 영양 구성 비율도 다르다. 무엇보다 모든 엄마가 모유 수유를 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며 "모유 수유가 어려울 경우 모유에 함유된 2FL을 적용한 분유를 통해 이를 보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유에서 찾은 자기방어 성분 2FL 적용 분유의 탄생은 모유 연구에 대한 매일유업의 전문적인 연구력과 열정이 원동력이 됐다. 매일유업은 2011년 국내 최초의 모유 연구 전문기관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를 설립하고 모유 영양 분석, 앱솔루트 아기똥 솔루션 서비스 등 아시아인의 모유를 더 잘 알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전 세계적으로 영유아의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모유 속 기능성 성분에 주목하며 연구를 진행해 왔다. 매일유업이 모유 올리고당과 2FL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한 것은 2016년이었다.

권 박사는 "매일유업은 2016년에 아시아 4개국 모유를 분석하는 등 모유에 가까운 분유를 만드는 연구에 몰두했다"며 "2017년에는 바이오 벤처 기업인 에이피테크놀로지와 공동 연구를 통해 기술 협력을 진행했고, 올해 국내 최초로 2FL이 첨가된 분유를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에이피테크놀로지는 지난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2FL로 안전원료인증(GRAS)을 획득했다. GRAS는 FDA가 식품 원료에 부여하는 식품안전성 최상위 등급 인증이다.

국내 최초 2FL 적용 분유 출시가 국내 분유 시장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일까. 권 박사는 "그동안 국산 분유에 적용된 프리미엄 원료는 산양유와 초유에 국한돼 있었다"며 "프리미엄 분유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너무 넓어질 것으로 판단한다.

지금까지는 해외 프리미엄 분유에만 들어 있던 2FL 성분을 리뉴얼 앱솔루트 프리미엄 명작을 통해 간편하고 합리적으로 만나볼 수 있게 된 점이 국내 분유 시장의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최근 사회적 상황으로 인해 성인뿐 아니라 아기의 자기방어 능력 형성이 더욱 중요해진 만큼, 2FL 함유 분유가 많은 고객들을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리뉴얼된 '앱솔루트 엄마의 선물 프리미엄 명작'은 자기방어 설계, 두뇌와 눈 영양설계 등 엄마의 마음을 담아 새로운 기준으로 업그레이드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자기방어 설계를 위해 핵심 성분 2FL을 비롯해 모유 올리고당 성분인 갈락토실락토스(GL·galactosyllactose), 사이알릴락토스(SL·sialyllactose)를 멀티 배합했다. 여기에 두뇌 구성 성분인 DHA와 MFGM(유지방구막)을 배합하고,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하는 황반 구성 물질 루테인과 지아잔틴도 포함했다. 뉴질랜드 자연방목으로 풀을 먹고 자란 젖소의 우유로 만든 Grass-Fed 인증 원료를 사용해 더욱 안심할 수 있다.

현재 23개월 된 아이를 키우고 있는 권 박사는 "매일유업은 분유를 연구하고 개발할 때 늘 내 아이가 먹는다는 마음으로 아기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매일유업은 '모유에 가장 가까운 분유'를 목표로 분유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믿을 수 있는 고품질의 분유를 합리적인 가격에 생산·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효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