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위드 코로나' 학생 확진자 1.4배 증가…학부모들 "백신 강제하나" 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육부, 학교 방문 접종 등 백신 적극 권고…“‘예방접종전문위원회’ 패싱” 시각도

이투데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브리핑실에서 안정적 전면등교 및 소아, 청소년 접종 참여 확대를 위한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후 12~17세 소아ㆍ청소년 확진자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해 학교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교육 당국과 방역 당국이 소아ㆍ청소년의 코로나 백신 접종을 자율에서 사실상 권고로 입장을 바꾸자 학부모들의 혼란이 커지고 있다.

1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지난 10월 4837명(전체 확진자의 9.1%)이었던 소아·청소년 확진자 수는 11월 6613명(8.0%)으로 1.4배 늘었다. 확진된 소아·청소년 중 18%가 의료기관에 입원했고 이 중 9명은 위·중증으로 진행됐다.

교육부는 만 12~17세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이달 13일부터 24일까지 2주간 ‘집중 접종 지원주간’을 운영한다. 해당 기간에 희망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단위’로 백신 접종을 실시한다. 학교별로 접종 희망자 대상 수요를 조사한 뒤 보건소 방문 접종팀이 직접 학교를 방문해 백신 접종을 진행한다. 학교 단위 백신 접종 관련 세부 계획은 시·도 교육청과 지자체에 이번 주까지 별도 안내할 예정이다.

“미접종 학생, 불이익·낙인 효과는 없어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정은경 질병청장이 대국민 호소문 형태로 소아ㆍ청소년의 백신 접종을 주문하자 학부모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성장기 소아ㆍ청소년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검증된 바 없고, 부작용 등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 정부를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6학년 딸을 둔 김영희(가명) 씨는 “백신을 맞으면 월경주기 장애가 있다는 얘기를 들어 일단은 지켜보고 있다”며 “나와 남편, 친정 부모님, 시부모님 등 온 가족이 백신을 맞았고, 백신 접종 정책에 찬성하지만 아이들 접종만은 솔직히 주저하게 된다”고 말했다.

미접종자에 대한 '낙인 효과' 우려도 있다. 학교에서 백신을 접종하는 모습이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강제 접종 분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시각이다.

차세대바로세우기학부모연합 박은희 공동대표는 “백신 개발 기간이 짧고 임상시험도 얼마 하지 않아 불안한데 주변 친구들이 백신 맞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미접종 학생들의 불안감을 더욱 자극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백신 자율→적극 권고 ‘선회’, 전문가 ‘패싱’”


일각에서는 관계 당국이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 방침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전문가’ 논의를 제대로 거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 해외에서도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의 5~11세에 대한 화이자 백신 접종 권고안을 승인했는데 우리나라는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의결하지도 않고 소아ㆍ청소년 백신접종안을 자율 선택에서 적극 권고로 ‘선회’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백신에 대한 장기적인 안전성이 입증이 안 된 데다 청소년의 경우 성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감이 있다”며 “이럴수록 방역 당국은 오히려 전문가들의 논의를 거쳐 백신 부작용 등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체계적인 진료 체계로 대응하고 있다는 점을 상세히 안내해 대상자들이 충분한 정보를 듣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격 교육 질 높여야”


전문가들은 무리한 등교 수업에서 벗어나기 위해 비대면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는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 상황이 언제든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수업의 혁신이 필요하다”라며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는 데에는 온라인 수업의 효과가 클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전면 비대면 수업이 언제든 시행될 수 있다는 점에서 온라인 교육 환경은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유 부총리와 정 청장은 공동 브리핑에서 “전파력이 높은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한 상황에서 개인과 가족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예방접종에 참여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투데이/손현경 기자 (son89@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