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안전불감 문책해야" 수원 영통 주민들, 환기구 '공사 중단'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인동선 환기구, 예정지 점검 했는지 의문
"경기도가 안전 관련 책임자 문책해야"
통학로 안전 심각한 위협…전면 중단 요구
공단 측, 안전 대책 마련해 공사 시작할 것
노컷뉴스

1일 수원 영통 지역 아파트 입주민들이 경기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자녀들의 통학길 안전을 위협하는 인동선 환기구 공사 계획 중단과 구간 이전을 촉구했다. 대책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일 수원 영통 지역 아파트 입주민들이 경기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자녀들의 통학길 안전을 위협하는 인동선 환기구 공사 계획 중단과 구간 이전을 촉구했다. 대책위 제공경기도 동탄-인덕원 복선전철(이하 인동선)의 일부 환기구 공사에 대해 수원 영통구 주민들이 "통학로 안전을 해친다"며 거듭 반발했다.

1일 인동선 제9공구 수직구 공사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경기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인동선 9공구 12번 환기구 공사에 따른 보행 안전 문제를 제기하며 이같이 밝혔다.

먼저 대책위는 "환기구 공사가 모든 공정을 마치고 환경영향평가 역시 통과돼 인근 주민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됐다"며 "공사장 주변에 대한 사전 시찰이 이뤄지긴 한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공사 예정지 주변인 삼성로 320번길은 25톤, 35톤 대형트럭이 중앙선 침범없이는 좌회전과 우회전이 불가능한 편도 1차선 도로"라며 "인도도 한쪽 차선에만 매우 비좁게 설치돼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주변 어린 아이들의 통학로로 쓰이는 길이라 60여 개월로 예정된 공사가 시작되면 두려움 속에 걸어다녀야 한다"며 "아무리 차들이 서행하고 관리자가 배치돼도 전국적으로 유사한 환경에서 발생한 사고들을 접해 왔기 때문에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경기도를 상대로 "공사의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강행한 책임자를 문책하고 기존 계획을 전면 중지하도록 조치를 취해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국가철도공단과 시공사인 한화건설은 인동선 9공구에 포함된 영흥공원 내 환기구 공사를 당초 지난달 착공할 계획이었으나 주민 반대에 부딪혀 중단했다.

주민들은 해당 인도는 주변 학생들, 특히 어린 초등학생들이 통학로로 쓰고 있어 대형 공사차량이나 중장비가 드나들면 인명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실제로 보행로는 영통아이파크와 청명센트레빌, 아크로파크 등의 학생들이 다니는 황곡초, 영덕초·중, 청명중·고 등으로 이어져 있다.

주민들은 사고 위험에도 공단 측이 주민공청회 등에서 환기구 공사 위치와 세부 계획에 대해서는 사전 설명이 전혀 없었다고도 비판했다.

애초 공사계획을 세우면서 비용 절감이나 공사 편의성 등이 아닌 주민 안전이 우선돼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대책위는 지난달부터 '공사 전면 중단'과 '환기구 위치 이전' 등을 요구하는 집회와 1인 시위를 수원시청과 공사 예정지 일대에서 이어가고 있다.

이에 대해 공단과 시공사 측은 이미 환기구 지점이 방재기준에 가장 적합한 곳으로 설정됐다는 이유로 공사계획을 변경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적절한 비용으로 시공할 수 있는 점은 물론, 기존 공원조성사업 및 주변 주차공간과 연계된 접근성 등을 고려하면 현재 위치가 최적지라는 판단이다.

다만 공사 전 주민의견을 더 수렴해 안전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게 공단의 구상이다.

현재까지 제시된 방안은 △공사차량 속도제한(30km/h↓) △통행로 신호수 상시 배치 △등하교 시간 공사차량 운행 중지 △안전시설물 강화 등이다.

인동선은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부터 동탄 신도시까지 잇는 노선으로 총 연장 37.1㎞다. 사업비는 2조 7천여억 원이다.

수도권 서남부의 교통망 개선을 위한 국책사업으로 오는 2026년 개통을 목표로 삼고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