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오미크론 우려에…100여 개국서 오려던 유엔 PKO장관회의 화상 전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의 확산에 따라 서울에서 대면 방식으로 개최하려던 유엔 평화유지장관회의를 전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오늘(1일) 기자들과 만나 "12월 7∼8일 전면 대면 회의로 개최 예정이던 유엔 평화유지장관회의를 전면 화상 회의로 전환해서 예정된 날짜에 개최하기로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조기에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이달 개최되는 각종 국제 회의 조정 문제를 검토해왔다"며 이같이 설명했습니다.

유엔 평화유지장관회의는 유엔의 평화유지활동(PKO) 관련 최고위급 협의체로, 세계 각국이 PKO가 당면한 현안을 논의하고 이에 기여할 공약을 밝히는 자리입니다.

앞서 미국과 영국, 캐나다, 뉴욕 유엔본부 등에서 개최된 바 있으며 아시아 국가가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정부는 이달 7∼8일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전면 대면 방식으로 회의를 열 예정이었지만, 오미크론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각국도 방역 강화 차원에서 잇따라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하자 개최 방식 재검토에 들어갔습니다.

당초 100여 개국에서 대표단이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전면 화상으로 전환하면서 장-피에르 라크루아 유엔 평화활동국(DPO) 사무차장, 아툴 카레 유엔 활동지원국(DOS) 사무차장, 캐서린 폴라드 유엔 운영전략·정책·감사국(DMSPC) 사무차장 등 유엔 사무차장 3명만 한국을 찾아 실시간으로 현장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서욱 국방부 장관이 공동의장으로 참석하며 공동의장국 12개국에서는 주한 외교단 등이 참석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회의가 4월에 한 번 연기된 바도 있어 우리 외교의 큰 기회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화상 전환에) 아쉬움이 많다"면서도 "화상 회의란 형식으로도 최대 규모로 개최되기 때문에 성공적 개최를 위해 계속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외교부는 이달 9∼10일 개최 예정이던 한·아프리카 포럼과 20∼22일로 추진하던 재외공관장회의는 내년으로 연기하기로 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두 회의는 방역 상황을 계속 점검하면서 상황이 개선되는대로 내년 초 가능한 대면 회의로 개최를 추진하겠다는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이강 기자(leekang@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