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亞 농구 챔피언 모여라…'상금 대박' 동아시아 슈퍼리그 열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컷뉴스

프로농구 서울 SK가 참가한 2019년 터리픽12 대회 장면. EASL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프로농구 서울 SK가 참가한 2019년 터리픽12 대회 장면. EASL 제공

KBL이 동아시아 슈퍼리그(East Asia Super League, 이하 EASL)에 참가한다.

EASL는 국제농구연맹(FIBA) 및 FIBA 아시아와의 10년 협약으로 출범된 동아시아 최초 농구 클럽 대항전 리그다.

KBL은 EASL과 맺은 협약에 따라 리그 참가가 확정됐다.

EASL은 2022년 10월부터 홈 앤드 어웨이 형식으로 진행된다. 원년 우승팀에게는 상금으로 미화 100만 달러(약 11억원)가 주어진다.

참고로 KBL 정규리그와 챔피언결정전의 우승 상금은 각각 1억원이다.

EASL 첫 시즌에는 8개팀이 참가한다. 각 팀은 외국선수 2명과 아시아 쿼터 1명을 포함해 12인 로스터로 경기한다.

한국 KBL, 일본 B.리그, 필리핀 PBA의 전년도 우승 및 준우승 팀이 참가하며 새롭게 창단한 베이 에어리어 춘위 피닉시즈(홍콩)와 타이완 P.리그+ 우승팀이 중화권을 대표해 참여한다.

한국에서는 2021-2022시즌 프로농구 챔피언결정전에 진출하는 2개 팀이 사상 첫 EASL 무대를 밟게 된다.

조별 예선은 8개팀이 4개팀씩 두개 조로 나누어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진행한다.

2022년 10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총 24경기가 열리며 각 팀은 6경기씩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치른다.

매주 수요일 밤 두 경기씩 조별 예선을 진행하며 각 조 상위 두개 팀은 2023년 3월에 열리는 4강전 '파이널 포'에 진출해 준결승 및 결승전을 단판승부로 치른다.

KBL 김희옥 총재는 "동아시아 슈퍼리그와 지속적 협력을 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글로벌시대에 걸맞는 경쟁과 교류는 한국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농구 팬들의 기대와 욕구에도 부응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ASL은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마카오에서 네 차례 국제 초청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르며 홈 앤드 어웨이 형식의 초대 시즌을 맞이할 동력을 키웠다. 2019년 터리픽12 대회는 총 1억1700만의 시청수를 기록했다.

EASL의 CEO 매트 바이어는 "EASL은 동아시아 농구의 허브로서 동아시아 지역의 최고 클럽 팀들과 최고 수준의 대회를 함께 할 수 있어 영광"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미션은 동아시아 최고의 농구 리그가 되는 것 그리고 2025년까지 팬층과 상업적 수입 면에서 세계 농구 3대 리그 중 하나가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제농구연맹(FIBA)의 안드레아스 자클리스 사무총장은 "국제대회 형성을 위한 FIBA의 세계화 전략 목표에 발맞춰 FIBA 집행위원회는 동아시아 슈퍼리그 창설을 지지해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