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인터뷰]김병준 "김종인 없이 개문발차? 오픈카도 가능하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장 소중한 것은 후보의 권위와 지위

자진사퇴하려다 주변에서 말려? 낭설

선대위 출범 땐 소요와 적응 있기 마련

이준석이 패싱? 그럼 나도 패싱된 거

김종인, 이준석, 다 함께 뭉쳐야

선대위 문 닫는 때? 오픈카도 가능하다

민주당 조동연, 군복에 달린 브로치 꼴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병준 (국민의힘 상임선대위원장)

대선을 석 달 앞둔 시점에서 국민의힘 선대위가 지금 며칠째 뒤숭숭합니다. 그젯밤부터 이준석 대표가 공식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외부와의 연락을 끊었습니다. 그 이유를 직접적으로 말하지는 않지만 누구나 짐작은 하죠. 이준석 패싱 논란 때문 아니냐 이렇게요. 이준석 대표는 당대표이자 당 선대위의 상임선대위원장이죠. 또 다른 상임선대위원장이 계십니다. 김병준 위원장. 지금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의 심경이 복잡할 듯합니다. 당 내용에 대한 어떤 수습책을 생각하고 계신지, 또 앞으로 선대위의 나아가질 나아갈 방향, 직접 듣기 위해서 모셨습니다. 국민의힘 선대위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님 어서 오십시오.

◆ 김병준>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첫 회의를 하신 게 엊그제 월요일이잖아요. 며칠 안 됐어요. 지금. 사실은 저희가 섭외를

◆ 김병준> 내일 이제 두 번째 회의.

◇ 김현정> 내일이 두 번째 회의입니까? 그럼 첫 회의하고 두 번째 회의를 하기 전에 지금 일이, 이 사달이 난 상황.

◆ 김병준> 하여튼 저희 지지자 여러분은 물론이고 국민들께 참 송구스럽습니다. 이런 보이게 돼서. 그 원인이 어디 있든 간에.

◇ 김현정> 저희가 사실 오래 전부터 섭외를 넣고 첫 인터뷰는 밝게 진행하려고 했거든요. 그런데.

◆ 김병준> 밝게 하시죠.

◇ 김현정> 이게 웃기도 민망한 상황이 됐어요. 이 상황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계십니까? 위원장님.

◆ 김병준> 답답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저 역시 마찬가지고요. 어디서 잘못됐을까, 이런 것도 좀 생각해보고 또 들어오기 전에 뉴스쇼의 제목을 봤더니 동행해야 한다. 동행하자 이렇게 돼 있는데 같은 심정입니다.

◇ 김현정> 윤석열과 이준석이 동행해야 한다 이런 당 내 목소리를 저희가 제목으로 넣었는데.

◆ 김병준> 그런 것이 전부 모두의 마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떻게 하든지 불협화음 없이 그런데 하나 이야기 드리고 싶은 것은 답답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이야기 드리고 싶은데요. 매번 선대위가 출범할 때쯤 되면 또 그다음에 새로운 지도자가 나타나고 특히 대선 후보라든가 이런 분들이 나타나면 일종의 뭐라 그럴까요. 일련의 그런 게 있습니다. 좀 소요라든가 적응하는 기간이 있습니다.

◇ 김현정> 적응기간.

◆ 김병준> 그런데 방송사의 새 리더십이 나타났을 때도 마찬가지일 거고 기업에 리더십이 나타났을 때도 마찬가지고 기존의 권력 구도나 영향력 구도나 이런 것이 다 달라지기 때문에 그게 적응하는 과정이 좀 있다.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고 바라봐주시면 좋겠다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김현정> 적응기에 소요가 있는 건 맞는데 이번처럼 당대표가 전화기 끊고 아예 멀리 가버릴 정도의 소요는 흔치 않은 일이잖아요.

◆ 김병준> 이런 경우는 이제 참 보기 힘든 경우인데요. 제 기억에 2002년도에 우리가 대선을 치를때 노무현 후보가 당사로 들어가야 되는데 정말 협조를 안 해줬어요. 당이. 그 협조를 안 해 주고 심지어 재정을 담당하는 이제 고위당직자가 그냥 문을 금고 문을 잠궈버리고 그다음에 스탭들도 제대로 못 들어가서 복도에 책상을 놓고 그랬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 뒤로 또 여러 가지 일이 났던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대체로 보면 그냥 넘어가는 것 같지만 그 속은 이런저런 일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좀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조만간 잘 원만하게 해결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 김현정> 조만간 원만하게 해결이 될 것이다. 그러면 지금 이준석 대표 부산에 있다는 말이 들리는데 연락은 해보셨어요?

◆ 김병준> 연락이 잘 안 되죠.

◇ 김현정> 위원장님 전화도 안 받습니까?

◆ 김병준> 저는 제가 직접 전화를 해보고 그러지는 않았고요. 제 주변에 있는 사람이 다 전화를 해 보고 하는데 연락이 잘 안 되고 같이 간 분들한테도 연락을 했는데 연락이 잘 안 되고 그렇습니다.

◇ 김현정> 두 분 정도가 동행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그 분들도 연락이 잘 안되고 그럼 누가 물밑접촉하고 있는 분도 있습니까?

◆ 김병준> 지금은 뭐 잘 안 보입니다.

◇ 김현정> 그런데 어떻게 며칠 안에 풀려요?

◆ 김병준> 며칠 안이라기보다는 제가 그렇게 길지 않은 시간 안에 왜냐하면 지금 현안들이 너무 많습니다. 우리가 해결해야 될 현안이. 많아서 다들 책임 있는 사람들이니까 희망이죠.

◇ 김현정> 희망. 선대위가 순항하려면 사실 이 문제부터 풀고 가는 게 가는 게 우선 일 것 같아서.

◆ 김병준> 병행을 해야 됩니다. 지금 상당히 급하거든요. 지금 선대위 체제를 제대로 갖추는 문제. 아직도 저만해도 전체 상황을 볼 수 있는 그런 보고를 받는 체제가 잘 갖춰져 있지가 않아요.

◇ 김현정> 상임 선대위원장, 지금 가장 높은 자리에 있는데도.

◆ 김병준> 그런데 왜냐하면 며칠 뒤에 정식 출범할 거고 지금 체제를 갖추는 그런 상황이니까 이런 건 이런 거대로 가고. 그다음에 후보는 후보 일정을 소화해 내야 됩니다. 그런 것도 가고 그다음에 또 당 내 여러 불협화음들은 또 그대로 처리해 가고 그러니까 멀티트랙으로 가줘야 됩니다. 멈출 시간이 없습니다.

◇ 김현정> 물론 멈추는 건 아니고 이 내홍을 해결하는 것도 부분도 중요한 하나일 거라는 말씀을 제가 드리는 건데 도대체 왜,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가 이 갈등의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파악하세요?

◆ 김병준> 그러니까 뭐, 아주 작게는 이제 작게는 실무자 간에 협의가 잘 안 된 부분도 있을 수 있고요.

◇ 김현정> 예를 들면 충청 일정을 대표가 모르는데 발표가 됐다든지 이런 것들이요?

◆ 김병준> 그런 것들은 기획 단계에서, 제가 보기에는 기획 단계에서 그 기획안이 밖으로 나간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럼 대표한테 그다음에 보고하려고 하는데 보도가 먼저 됐다?

◆ 김병준> 그렇죠. 저만 하더라도 아침에 보도가 된 것 같은데 저만 해도 오후 늦게서야 세종 일정에 이렇게 디자인이 됐는데 가시겠습니까라고.

◇ 김현정> 그러면 우리 위원장님도 보도 후에 얘기를 들으셨어요?

◆ 김병준> 그렇죠.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 김현정> 그럼 패싱 당하신 거 아니에요?

◆ 김병준> 그렇게 하면 저도 패싱 당한 겁니다. 그런데 이런 일들이 이런 일들이 특히 선대위 과정에서는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너무 다들 바삐 움직이고 그러다 보니까 이런 일이 일어나는데 실제로 제가 어제 다른 데서도 이야기를 들었습니다만 최종안을 통보 받은 것은 밤 10시 반입니다.

◇ 김현정> 밤 10시 반.

◆ 김병준> 그 바로 전날. 밤 10시 반에 당직자가 아무 미안해하면서 알았다고 제가 나는 세종 간다. 이렇게 대답을 했는데.

◇ 김현정> 그런데 지금 하시고 싶은 말씀은 나도 그 일정 늦게 알았다 그러니까 패싱 아니다라는 말씀 지금 하고 싶으신 거잖아요. 기분 나빠 하지 말아라.

◆ 김병준> 그것도 사실은 미리 윗선에서 먼저 결정이 되고 누가 갈 것인가, 이런 문제가 이야기가 되고 기획이 되고 하면 좋겠죠. 그런데 그런 것들이 잘 안 된 부분도 있다.

◇ 김현정> 그것 하나만 가지고 이준석 대표가 지금 패싱이라고 하는 건 아닐 테고. 그것 외에도 말입니다.

◆ 김병준> 그러니까 선대위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공동선대위원장을 누구 모실 거냐. 이게 이미 보도가 되고 있습니다만.

◇ 김현정> 이수정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되는 문제를 이준석 대표는 공개적으로 반대해 왔던 부분.

◆ 김병준> 그래서 이런 부분들이 그건 뭔가 하면 꼭 누굴 반대하고 안 하고 보다도 선대위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한 서로 이견이 있을 수 있죠. 그런 것들이 불거진 것 아닌가.

◇ 김현정> 이수정 교수의 선대위원장 영입 문제는 어떻게 논의가 결국은 안 된 채.

◆ 김병준> 오래 전부터.

◇ 김현정> 어떻게 된 건가요?

◆ 김병준> 제가 알기로는, 그러니까 제가 공동선대위원장 맡기 전부터 저도 알고 있었거든요. 알고 있고 후보한테 들었고. 그래서 그런가 보다. 그때는 제가 저는 제가 했던 찬성이나 반대나 이야기할 그런 자리에 있지 않았고 다만 듣기는 했습니다.

◇ 김현정> 이야기할 자리에 계시는 거 아니에요? 상임선대위원장이신데.

◆ 김병준> 그 전이니까.

◇ 김현정> 발표되기 전에.

◆ 김병준> 발표되기 전에, 그다음에 제가 상임선대위원장 맡기 전부터 벌써 이야기가 돼 있고 공동선대위원장 후보 명단에 올라 있었고 그건 저도 들었죠.

◇ 김현정> 이준석 상임선대위원장한테 최종적으로 발표나기 전에 양해를 구하지 않았던. 합의하지 않았던 부분은.

◆ 김병준> 그거는 제가 이야기드릴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 전에 어떤 일이 있었던.

◇ 김현정> 알겠습니다. 사실은 가장 근본으로 파고들자면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합류 문제가 자리하고 있어요. 이준석 대표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합류가 필요하다고 한참 전부터 주장했던 사람. 개인적 호불호 떠나서 선거 전략 차원에서 그분이 도움을 줘야한다. 모셔와야 된다고 몇 달 전부터 얘기를 했었거든요. 그런데 그것을 막는 세력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지금 이준석 대표는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 김병준> 결국은 지금도 후보께서 김종인 위원장이 합류해 주셨으면 좋겠다 하는 그 생각을 어떻게 버리겠습니까?

노컷뉴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만찬 회동을 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만찬 회동을 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김현정> 지금 윤석열 후보, 여전히 간절함 가지고 계세요?

◆ 김병준> 간절함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선대위에 이런 이런 분들이 들어왔으면 좋겠다라고 하고 그중에 한 분이 틀림없이 김종인 위원장 굉장히 중요한 인물로서 영입하려고 했죠. 그럼과 동시에 제 이야기가 돼서 못하지만 저보고도 반드시 좀 들어와줬으면 좋겠다. 그러니까 이제 두 사람이 같이 들어가려고 하니까 그러면 역할 구도가 어떻게 되느냐 이 문제를 놓고서 이제 좀 논란이 있었던 거죠.

◇ 김현정> 그렇죠.

◆ 김병준> 있었고 이제 후보께서는 두 분이 좀 역할을 물론 당연히 제가 좀 더 소극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고 그렇게 말씀을 드렸고. 또 사실은 저는 외곽에서 돕겠다는 입장을 계속 가지고 왔었고.

◇ 김현정> 그러셨어요? 외곽에서 그냥 지원하겠다고 하셨어요?

◆ 김병준> 외곽에서 지원했으면 좋겠다. 크게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라는 이야기도 제가 여러 차례 드렸고요.

◇ 김현정> 그런데 후보가 꼭 좀 한번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아주십시오 한 겁니까?

◆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아주셨으면 좋겠다. 그런데 또 이야기를 듣고 보니까 그게 맞는 것 같아요. 그래서 외곽에서.

◇ 김현정> 어떤 부분에서 외곽보다는 많이 낫겠다.

◆ 김병준> 그러니까 아무래도 좀 직접 메시지도 좀 내고 그다음에 또 제 나름대로 가진 경험이 있으니까 어떤 사람들은 그 경험이 별 거냐라고 할 수도 있지만 또 보기에 따라서는 국정 운영을 했던 경험이라든가 당을 운영해 봤던 경험. 이런 것들이 좀 반영이 됐으면 좋겠다 하는데 정말 맞는 말씀 같다라는 생각도 했죠. 그러니까 그 과정에서 역할의 비중을 두고서 서로 간 이견이 좀 있었던 거고 그런 거지 무슨 김종인 위원장을 안 모시겠다, 이건 아니지 않습니까? 늘 모시고 싶어하고.

◇ 김현정> 그럼 지금도 처음에 그런 마음들을 가지고 있다가 지금 일이 잘 안 풀린 상황에서 지금도 김종인 위원장이 함께할 가능성은 있다고 보십니까?

◆ 김병준> 제가 말씀드릴 사안이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사실 이 문제에 있어서는 제가 당사자이기 때문에 제가 말을 아껴야 됩니다. 제가 말을 하면 일이 더 안 풀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 김현정> 가능성이 남아 있냐 정도도 말씀하시기가 조심스러우실까요? 말씀 안 하시면 안 되느냐, 오히려 이럴 수도 있는데.

◆ 김병준> 그렇지 않습니다. 어쨌든 그 부분은 제가 말을 아끼겠습니다.

◇ 김현정> 이렇게 질문 드리죠. 어떤 기사에 이렇게 났어요. 최종 결렬됐다. 총괄 선대본부장 자리는 아예 없애기로 했다.

◆ 김병준> 지금 여전히 공간도 있고요.

◇ 김현정> 6층.

◆ 김병준> 지금 공간이 그대로 있습니다.

◇ 김현정> 자리도 비워놓고 있는 겁니까?

◆ 김병준> 지금.

◇ 김현정> 총괄선대본부장.

◆ 김병준> 그러니까 어떤 지위로서의 자리. 총괄 임명 안 됐으니까 비워 있는 거죠. 그걸 없앨지는 안 없앨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비어 있는 거죠. 그리고 두 번째는 물리적 공간으로서의 자리도 남아 있는 거죠.

◇ 김현정> 직책으로도 남아 있고 6층에 공간으로도 남아 있고. 그럼 최종 결렬 자리 없애기로 했다는 건 오보입니까?

◆ 김병준> 오보가 아니라 어떤 분이 이야기를 하신 것 같은데 그분이 누군지는 모르거든요.

◇ 김현정> 윤석열 캠프의 핵심 관계자, 윤핵관이래요, 윤핵관.

◆ 김병준> 그저께 보니까 정보지 같은 데 누구라고 나와 있는데 그건 사실무근이고요.

◇ 김현정> 지금 윤핵관이라고 떠오르는 분이 몇 명 있는데 아니에요?

◆ 김병준> 그게 맞지 않는 것 같아요. 특히 어떤 사람은 누구누구다 하고 이야기를 하는데 정말 그건 뭐라 그럴까 사실이 아닌.

◇ 김현정> 제가 돌아가는 얘기니까 여쭐게요. 답답해서 안 되겠네요? 권성동 의원은 일단 아니에요?

◆ 김병준> 아닐 겁니다. 아닙니다.

◇ 김현정> 장성민 전 의원은요?

◆ 김병준> 그분은 최근에 만나보지를 못해서.

◇ 김현정> 그분은 모르시겠고. 권성동 의원은 아니고. 그거는 확실히 권 의원님은 아니시고.

◆ 김병준> 권 의원. 지금 또 한 분 실무자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분도 아니고요. 장성민 의원은 모르는 거고.

◆ 김병준> 제가 최근에 접촉이 없으니까.

◇ 김현정> 장제원 의원도 아니신 거고.

◆ 김병준> 장제원 의원은 거의 이미 다 지금 알려지고 본인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하고 있지 않습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아무튼 그 윤핵관이라는 분 때문에 특히 이분이 언론에 비실명으로 계속 상황을 더 꼬이게 만드는 인터뷰를 하고 있는 거 아니냐, 당에서 그런 비판들이 있더라고요.

◆ 김병준> 네.

◇ 김현정> 누구신지는 모르지만.

◆ 김병준> 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모르는데 아닌 분은 아닙니다.

◇ 김현정> 답답한 생각이 드시죠? 좀 드시죠? 그 상황들이 더 꼬이면서.

◆ 김병준> 그래서 이게 어디서 나왔을까. 아마 기자가 틀림없이 취재는 한 것 같은데.

◇ 김현정> 그렇겠죠.

◆ 김병준> 그런데 왜냐하면 아닌 사람은 아닌 걸로 제가 확인을 했고요.

◇ 김현정> 진짜 함께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좀 신중하게 코멘트 하지 않겠다 하셨는데.

◆ 김병준> 제가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를 전혀 모르니까.

◇ 김현정> 함께하고 싶은 마음은 있으세요? 김종인 위원장과.

◆ 김병준> 지금 김종인 위원장 그다음에 이준석 대표 그다음에 뿐만 아니라 이번은 제가 이번 선거가 굉장히 중요한 선거이고 모든 선거가 다 중요합니다만 그야말로 시대가 전환되는 이런 시점에 있어서의 선거이기 때문에 그리고 또 한편으로 보면 저 같은 입장에서는 지금 문재인 정부나 또 그다음에 이재명 후보가 지향하고 있는 국가주의적인 그런 체제는 막고 봐야 한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모두가 다 그런 어떤 국가주의적인 그런 체제를 좀 막고 보자라는 입장에 선 분들은 다 전부 개인의 이해관계나 이런 걸 떠나서 협력을 해줬으면 좋겠다. 그거는 아주 큰 바람을 가지고 있죠.

◇ 김현정> 거기에 김종인 위원장도 들어가는 겁니까?

◆ 김병준> 네.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김현정> 그런데 김병준 위원장님하고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하고 함께 선대위에 함께할 수 있는가에서 조금 의문부호가 찍혀져 있는 부분이 뭐냐 하면 두 분 다 경제전문가세요. 그런데 두 분의 경제철학이 달라요. 김병준 위원장은 미국식 자유시장 경제를 최우선에 두는 분이고 김종인 비대위원장님은 독일식 경제 이른바 경제 민주화를 우선시 하는 분이고 즉, 다른 지향점을 가지고 있어서 그래서 김종인 위원장께서는 계속해서 둘 중 하나를 정리하고 버스가 떠나야 된다, 그러시는 것 아니에요?

◆ 김병준> 그런데 제가 최근에 책을 하나 썼습니다마는 그 책에 보면 그 책의 부제가 뭔가 하면 자유주의와 사회안전망을 위한 혁명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그건 뭔가 하면 저 또 한 지금 자유주의의 모순으로서의 사회적 불평등, 경제적 불평등, 이 문제가 처리되지 않으면 자유주의 자체가 존속할 수 없다라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걸 후보께도 다 이야기를 드렸고 그래서 성장담론과 분배담론이 균형을 이루는 그 체제가 아니면 안 된다. 자유주의가 언제 위협을 받는지 아느냐? 사회적 불평등과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됐을 때 반드시 이 자유주의는 넘어지게 돼 있다. 그런 점에서 김종인 위원장께서 이야기하시는 경제민주화 문제, 그 문제에서 저는 갈등이 없으리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갈등이 없다고 보세요? 지향점 크게 다르지 않다. 맞춰갈 수 있다.

◆ 김병준> 다만 저 같은 경우에는 시장경제에 대해서 더 무게를 싣죠.

◇ 김현정> 더 두시잖아요. 그것만은 분명한. 두 분 다 너무나 저명한 경제전문가라 두 사람의 왕이 존재할 수 있느냐. 그 배가 갈 수 있는 것이냐. 선장이 둘.

◆ 김병준> 이게요. 선거라는 게 그렇습니다. 누가 성장이 있고 톱이라고 원톱이다 투톱이라고 하는데 한두 사람이 끌고 갈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진짜 물 흐르듯이 모든 지지자들이 안과 밖에서 선대위 안, 밖에서 다 같이 흘러줘야 되는 거거든요. 그런 점에서 어떻게 하면 모든 하위 부서나 그렇지 않으면 바깥의 자원조직이 자발적으로 이 큰 흐름을 만들어가느냐에 있지 원톱, 투톱, 이런 의미가 별로 없습니다.

◇ 김현정> 일단 문을 열어놓은 채 버스가 떠나긴 했는데 버스가 속도내기 시작하면 그 문 닫아야 되거든요. 계속 문 열고 달릴 순 없어요. 시속 100km, 200km에서.

◆ 김병준> 그것도 있습니다. 오픈카도 있습니다.

◇ 김현정> 오픈카도 있네요. 있기는. 오픈카도 있네요.

◆ 김병준> 그리고 늘 선대위 조직이라는 게 늘 영입하고 그다음에 또 늘 나가기도 하고 이게 굉장히 유동적인 것이 저도 대선을 치렀습니다만 대선에 참여해서 적극적인 역할을 한 적이 있습니다만 언제나 굉장히 유동적이고 없던 조직이 금방 오늘 생겼다가 내일 없어지고.

◇ 김현정> 제가 질문을 뭐 드릴 려고 했냐면 그 버스 문 언제 닫느냐. 즉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합류를 언제까지 기다리느냐라고 질문을 드리려고 했는데 오픈카로 답하셨어요. 마지노선 없이 언제나 합류하신다면.

◆ 김병준> 오픈카도 있다. 오픈카도 문을 열고도 달릴 수도 있다. 그리고 언젠가는 그 안전을 위해서, 그다음에 여러 가지 고려해서 닫기도 하고 해야 되겠지만 왜 굳이 말하자면 문을 닫고 열었다 하면 안 닫으면 못 가는 그런 차만 생각을 하느냐. 다른 형태의, 요즘 같은 혁신의 시대에 여러 가지 정형들을 생각해 볼 수도 있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마지노선을 정해놓지 않겠다 제가 접수를 하고요. 어디서는 그런 기사도 나왔었죠. 김병준 위원장께서 막판에 그냥 내가 물러나겠다. 자진사퇴를 언급하셨는데 주변에서 말려서 자진 사퇴 못하시고 기자회견을 하신 거다라는 기사도 있었거든요. 이게 맞습니까?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병준> 그런 일 전혀 없습니다. 제가 후보에게 약속을 했고 그다음에 후보가 그 인사안을 발표한 이상은 제가 싫든 좋은 인사안을 존중해 줘야 되고 그렇지 않으면 후보의 권위가 손상이 됩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가장 소중하게 여겨야 될 것은 후보의 권위와 그다음에 후보의 지위와 그 후보의 지도력입니다. 그래서 거기에 손상되는 일은 어떤 일도 없었을 겁니다.

◇ 김현정> 물러나겠다라는 얘기한 적이 없다는 말씀이고.

◆ 김병준> 없습니다. 제가 약속을 한 이상.

◇ 김현정> 앞으로 물러난다는 생각은 전혀 없으시고요.

◆ 김병준> 후보의 도움이 되고 후보의 지위를 흔드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겁니다.

◇ 김현정> 물러날 가능성 제로.

◆ 김병준> 네.

◇ 김현정> 그런 자꾸 오보들 내지 말아라, 그런 말씀인 이신 것 같아요.

◆ 김병준> 있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무너지면 지금 후보의 인사권이 무너지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로 안 된다.

◇ 김현정> 그러니까 이 진용의 그림이 바뀔 가능성은 지금 없을 것이다라는 말씀이고 이 상황 속에서 김종인 위원장이 들어오시거나 안 들어오시거나.

◆ 김병준> 제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선대위 조직이라는 것은 굉장히 가변적이기 때문에 들어갔다 나왔다 할 수 있지만 최소한 상임위원장으로서의 제 역할은…

◇ 김현정> 알겠습니다. 첫 출연이시다 보니까 제가 여쭤볼 게 굉장히 많은데 상임선대위원장이 생각하시는 어떤 윤석열 후보의 각고의 방향 같은 게 있을 거예요. 특히 경제전문가로서 생각하시는 정책의 방향이 있을 텐데요. 윤석열 후보의 방향은 어떠하며 이재명 호의 방향은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 김병준> 저 그냥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를 나눴고 기본적으로 자유시장경제 그리고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분배담론이 함께하는 자유시장경제. 이게 기본이고요. 그다음에 성장과 분배를 같이 하겠다라는 거고 당연히 성장이 조금 앞서겠죠. 분배는 아주 강력하게 따라올 겁니다. 그런데 지금 이재명 후보나 민주당의 입장을 보면 성장이라는 변수가 없어요.

◇ 김현정> 그렇습니까?

◆ 김병준> 성장담론이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분배가 너무 앞서 있습니까?

◆ 김병준> 분배가 앞서 있고 소득주도성장 해서 성장이라는 말을 붙였지만 붙였으며 그것은 이리 뜯어 보고 저리 뜯어봐도 그건 성장정책이 아니라 분배정책입니다. 그래서 지난 5년 동안 성장정책이 없었고. 또 지금 이재명 후보가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만 저는 그것이 진실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맞지 않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드릴 이야기는 아닌데 이런 정책과 이런 정책과 저런 정책을 얘기를 하는데 잘 맞지를 않아요.

◇ 김현정> 맞지 않습니까? 예를 들면 어떤 정책, 어떤 정책이…

◆ 김병준> 굉장히 규제완화라든지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규제혁파라든가 그런데 그러면서 한편으로 보면 굉장히 국가주의적인 모습들이 굉장히 강하거든요. 그래서 맞지 않죠. 그래서 그 모순이 있다.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고 계시는군요. 그 상임선대위원장이신데 민주당에서도 상임선대위원장을 당현직으로 당 대표가 맡고 계시고 한 분을 더 추가 영입했습니다. 조동연 서경대 교수, 어제 굉장히 화제 속에 인재영입을 했는데 17년 군 생활을 한 육사 출신의 우주산업전문가다. 80대 워킹맘이다, 이런 경력들을 높이 평가했다고 해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 김병준> 굉장히 보기 좋은 젊은 분이라고 생각이 돼요. 그러니까 워킹맘, 그다음에 육사 출신의 또 미국에서 공부도 하고 대학에서 우주항공분야. 특히 . 그런데 한편으로 보면 민주당이나 저 진보 운동 하는 분들이 잘하는 하나의 양태인데, 보면 실질과 관계없이 일종의 모양 갖추기. 일종의 그런 걸 잘하시거든요. 이분들이.

◇ 김현정> 모양 갖추기.

◆ 김병준> 굉장히 아주 솔직히 말하자면 적절한 비유는 아닌데 아주 전투복 비슷한 거 입고서는 거기에 아주 예쁜 브로치 하나를 다는 거죠.

◇ 김현정> 액세서리?

◆ 김병준> 액세서리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왜냐하면 상임선대위원장인데 이분이 지금 보기는 좋은데 그동안 무슨 대중운동을 크게 한 것도 아니고 대규모 조직을 운영한 경험도 없고 그다음에 학자로서의 자기 말하자면 역량을 다 보여주신 분도 아직은 아니란 말이에요. 그러니까 그런 분이 지금 선거대책위원회의 상임선대위원장을 한다. 이것은 어딜 봐도 제가 보기에는 그냥 20대, 30대를 향한 일종의 전투복 위에 단 브로치 정도 아닐까. 이런 생각이 언뜻 듭니다.

◇ 김현정> 언뜻 든다.

◆ 김병준> 상징적으로 공동선대위원장, 이래서 놓고 실질적인 일을 할 수 있는데 그게 아니라 상임선대위원장은 실질적으로 앉아서 지휘를 해야 된단 말이에요. 그래서 이제 그런 생각이 들고요. 오히려 그러면서 실제 젊은이들을 위한 아주 다급한 것이 지금 성장과 그다음에 그것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든가 이런 건데 거기에 대해서 천천히 하기 보다는 모양부터 먼저 갖추는 거 아니냐.

◇ 김현정> 여기까지 일단 평가 듣고 조동연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도 저희가 섭외해 보겠습니다. 그분께도 이런 저런 이야기 들어보도록 하죠. 오늘 국민의힘의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과 함께했습니다. 위원장님 고맙습니다.

◆ 김병준>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