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신간]당신이 먼저 회사를 잘라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규남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교수

노컷뉴스

신간 '당신이 먼저 회사를 잘라라', 좋은땅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간 '당신이 먼저 회사를 잘라라', 좋은땅 제공조직에서 맡은 임무를 오늘 충실히 수행하되, 언젠가 소리 없이 찾아 올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내일을 준비해야 한다. 일할 수 있는 직장이 있음에 기뻐하되 만족하지 말고, 회사가 꼬박꼬박 주는 급여에 감사하되 조직을 완전히 믿지는 말라. 나를 보호해주고 있는 조직에 소속감을 갖되 그 조직이 나를 영원히 필요로 할 것이라는 착각은 하지 말라. 준비하고 또 준비하라. 그리고 때가 되거든 당신이 먼저 회사를 잘라라. 회사가 당신을 자르기 전에.
-18쪽

주도적인 삶을 영위하고 싶은 당신, 조직에 사표 내는 것을 결코 두려워하지 마라. 당신이 진정으로 두려워해야 할 것은 현실에 안주하는 것이다. 당신이 매일같이 두려워해야 할 것은 조직에 제대로 기여하지도 못하면서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정체되어 있는 직장 생활에 만족하는 것이다. 이제 그 두려움을 비전으로 바꾸려는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 그 것이 바로 지금 당신이 몸 담고 있는 조직도 당신도 윈-윈(win-win)하는 길임을 기억하라.
-22쪽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직장인들에게 직장 생활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 주고, 꼭 습득해야 할 가이드라인을 알려주는 책이 나왔다. 신간 '당신이 먼저 회사를 잘라라'(좋은땅)는 25세에 충남 홍성에서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대우전자 영업사원으로 첫 직장 생활을 시작해 질레트 코리아, 코카콜라, 한국코닥 등을 거쳐 20여 년 만에 외국계 기업 한국지사 사장에 오른 저자의 직장 생활 노하우를 담아냈다.

1부 '사표학 개론'으로 시작된다. 사표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이고, 사표를 내는 과정에서 자신이 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직장에 사표를 던져야 하는 베스트 타이밍은 언제인지에 관한 이야기들이 나온다.

2부에서는 보다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에 관한 이야기다. 직장을 선택하는 기준, 승진과 연봉, 상사와의 갈등, 스트레스,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매너 등에 대한 이야기들이 사례 중심으로 펼쳐된다.

3부는 보다 성공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기계발에 관한 이야기인데, '시간관리'와 '영어습득'이 중심이다.

주도적인 직장 생활과 함께 4차산업혁명시대에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를 반드시 해야만 한다는 것이 임 교수의 주장이다. 임 교수는 해외유학이나 해외언어연수의 경험이 전혀 없으면서도 30세 이후부터 영어공부에 매진해 외국계 기업 제스프리 코리아 사장자리까지 올랐다. 국제학부 학생들과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년 간 영어강의를 진행한 그는 '대한민국 순수토종이 영어를 습득하는 방법은 달라야 한다' '돈 버리는 영어공부는 지금 당장 그만 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순수 토종을 위한 3단계 학습법'은 눈여겨 볼만 하다.

부동산과 주가 폭등으로 벼락부자가 된 사람들에 비해 '자신의 소득에는 변화가 없는데 부동산과 주식 등의 자산가치가 급등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빈곤해진 사람'을 일컫는 '벼락거지'라는 신조어에 대해서는 인생선배로서 일침을 가한다. '꼰대' 소리들을 것을 각오했다는 그는 이렇게 말한다.

인생의 불행은 남과 비교하면서부터 시작된다.…남이 다니는 직장, 남이 하는 일들에 부러운 눈길을 보낼 때마다 당신의 정신적 에너지는 점점 더 고갈될 것이다.…그들이 수시로 휴대폰을 꺼내 들고 매시간 바뀌는 주식과 코인의 시세를 확인하면서 일희일비 하는 그 시간에, 그대는 지금 그대가 하고 있는 업무에 더 몰두하여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라. 그들이 빚을 얻어 부동산과 주식에 투자를 할 때, 그대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그대에게 투자하라.…필자가 확실히 보장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 돈을 쫓지 않고, 우리사회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되기 위해 꿈을 쫓는 그대가 '인생'이라는 장거리경주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임을.
212~213쪽

오늘을 사는 모든 직장인들에게 임 교수는 "직장을 잘 선택하고 직장 생활의 주체가 되어 주도적으로 업무를 하고 이직을 고려할 경우, 준비 없이 사표내기 보다는 현재 직장에서 충실히 업무를 하면서 다음 목적지를 향해 충분히 준비한 다음 사표를 준비하라"고 말한다.

노컷뉴스

신간 '당신이 먼저 회사를 잘라라'의 저자 임규남 교수, 좋은땅 제공


신간 '당신이 먼저 회사를 잘라라'의 저자 임규남 교수, 좋은땅 제공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