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 전면확대…어떻게 이뤄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이경화 기자 = 지난 1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전환 이후 확진자·위중증 환자가 폭증하면서 코로나19 중환자 치료 병상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이에 정부는 의료·방역 후속 대응책의 하나로 모든 확진자의 재택치료를 의무화했다.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는 지속가능한 의료대응체계로 전환하려는 취지라고 밝혔다.

앞으로 코로나19 확진자는 집에 머물면서 비대면 진료를 받으며 증상 변화가 있거나 주거환경 취약 등 필요한 경우에만 외래진료·입원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재택치료자가 본인 집에서 안심할 수 있게끔 확진 즉시 관리의료기관 연계로 건강모니터링을 하는 동시에 필요 물품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 집으로 치료키트 배송·의료진 비대면 모니터링 하루 2회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 지방자치단체에서 산소포화도 측정기·체온계·해열제·소독제 등이 든 재택치료키트를 받는다. 확진자는 이 도구로 매일 본인의 건강상태를 체크해야한다. 무엇보다 신경써야할 부분은 산소포화도와 체온 측정이다. 키트에 포함된 산소포화도 측정기는 손가락에 끼워 사용하며 산소포화도가 94% 이하로 내려갈 경우 입원 대상에 속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지난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의 한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상황실에서 관계자가 재택치료 대상자들에게 보급되는 '건강관리세트' 키트를 선보이고 있다. 2021.11.21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의료진은 오전·오후 등 하루 두 번 환자의 건강상태를 전화 모니터링 한다. 환자 요청 시 24시간 비대면 진료하고 약물이 필요하면 처방전을 발급해준다. 정부는 응급상황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24시간 상담·진료가 가능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이송의료기관을 사전에 지정해 기관 당 응급전원용 병상을 1개 이상씩 상시 확보토록 했다.

◆ 확진자 동거가족 외출 제한…생활지원금 지원

방역당국 지침에 따르면 재택치료자는 확진 뒤 또는 증상 발현 후 10일간 재택치료를 받는데 이 기간 동거가족도 격리된다.

재택치료자는 치료 10일이 경과하면 곧바로 격리해제가 가능하나 동거인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가 아닐 경우 확진자의 접촉자로 분류돼 재택치료 종료 후 10일간 추가 격리를 해야 한다. 최대 20일간 출근·등교 등을 할 수 없게 되는 셈이다.

정부는 재택치료 동거인의 어려움을 고려, 생활지원금을 추가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현재로선 생활지원비 확대 외에는 별도 지원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재택치료를 의무화했으나 출근에 대한 조치가 너무 커서 도저히 재택치료를 못 받아들이는 분들은 생활치료센터 전환 쪽으로도 조정 중"이라고 했다.

◆ 방역상황 심각…위드코로나 위험도 '매우 높음'

정부가 4주간 특별방역대책에 나선 것은 현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주요 지표인 확진자·위중증환자·사망자 수 등이 최근 역대 최대치를 기록 중이며 11월 4주차 전국 방역 위험도는 '매우 높음' 수준을 나타냈다. 전국 병상 가동률이 70.6%로 무엇보다 수도권의 경우 83.4%로 위험도가 매우 높음으로 분석됐다. 사실상 포화상태에 다다른 것이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재시행 등 당장 방역 강화 조치에 나서는 대신 미접종자 접종과 추가접종(부스터 샷)을 확대해 감염에 대한 면역성 끌어올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병상 확충과 재택치료 활성화를 통해서도 의료대응 여력을 지속 확보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낮은 추가 접종률과 날로 심화하는 국내 코로나19 상황에 더해 신규 변이의 등장 등 변수로 상황은 녹록지가 않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h9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