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홍남기 부총리 "부동산 가격 상승세 진정…안정세 계속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성소의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기획재정부 장관는 "부동산 가격 상승세가 진정되고 있다"며 "향후에도 이러한 안정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30일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한국을 방문 중인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푸어스(S&P) 연례협의단을 면담하면서 "9월 말부터 부동산가격 상승세가 진정되고 시장심리도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금리인상과 대출 규제 강화로 향후에도 이러한 안정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가계부채와 관련해서는 "내년 가계부채 증가율 4~5% 수준으로 총량 관리를 강화할 것"이라며 "취약계층과 실수요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서민정책금융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가계부채 총량은 늘었지만 부동산 등 대응자산, 여신건전성, 고신용 차주 비중, 금융기관 손실흡수능력(BIS 비율)을 고려했을 때 가계부채의 전반적 리스크는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S&P 국제신용평가사 킴엥 탄 아태지역 국가신용등급 담당 선임이사와 면담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2021.11.30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 부총리는 최근 청년고용이 개선 동향을 보이고 있는 점과 정부가 소득불평등 완화 노력을 지속하고 있는 점도 S&P 측에 소개했다.

그는 "전체 고용상황이 코로나19 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며 "청년고용도 2004년 이후 가장 높은 고용률을 기록하고, 재정 일자리와 민간부문 일자리가 고르게 증가하는 등 양호한 개선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정부의 포용성장 정책으로 시장소득도 회복하고 지난 3분기 소득과 분배상황도 크게 개선됐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한편 한국의 재정여력과 관련해서는 재정준칙을 준수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홍 부총리는 "작년과 올해 6차례 추경 편성을 했지만 꼭 필요한 사업에 집중했다"며 "주요국 대비 작은 규모의 재정투입으로 더 나은 위기 극복 효과를 거두는 가성비 높은 정책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향후에도 효율적인 재정운용을 통한 재정안정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며 "국회에서 논의 중인 재정준칙 입법이 반드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 이를 바탕으로 재정관리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soy2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