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안철수 “코로나 재택치료 무책임해…‘오미크론’ 선제적 입국금지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서 기자회견 열고 코로나 대응 보완책 제안

“재택치료, 국민 의료선택권 제한…책임 회피”

“정부, 가짜 아닌 진짜 ‘K-방역’ 모델 만들어야”

헤럴드경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드코로나 문제와 정책대안'을 발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혜원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30일 정부가 전날 발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응책을 놓고 “너무 단편적이고 언발에 오줌누기식 대응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대책이 너무 나무만 보며 대증적 대응에 매몰되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어제 정부는 현 단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대신 추가접종을 강화하고 재택치료가 불가능한 경우만 의료기관에 입원하는 체계로 의료대응체계를 전환하기로 했다”며 “정부의 추가접종 강화 계획에는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재택 치료체계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선 “무책임하다”며 “국민의 의료선택권을 제한하고 감염병 치료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병상 부족 지적과 대책 마련 촉구는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었는데, 이제 와서 병상이 부족하니 집에서 자가 치료하라는 것이 말이 되나”며 “병상이 부족하면 병상을 만들어야지, 병상이 없다고 집에서 국민이 알아서 치료하라는 것은 책임있는 정부가 내놓을 대책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안 후보는 이같은 정부의 대응책을 보완하기 위한 5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헤럴드경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드코로나 문제와 정책대안'을 발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코로나19 대응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대응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단기적으로는 권역별 감염병전문병원의 시설을 빠르게 완비하고, 보건의료단체와 협의해 1일 확진자 1만명, 중증환자 2000명 상황에 대응하는 병상과 의료인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장기적으로 일일 확진자 5만명, 위중증 환자 5000명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감염병 전문병원과 중증환자 병상, 그리고 의료인력 계획을 세우고 확보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질병청에 상응하는 현장 의료 대응 컨트롤타워로서의 국가 중앙감염병전문병원(4차병원) 건립도 제안했다. 안 후보는 “지난 4월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유족이 국립의료원에 중앙감염병병원 설립을 위해 기부한 7000억원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했다.

오미크론 방역을 위한 정부의 능동적인 대응도 요구했다. 그는 “입국금지 조치도 찔끔찔끔 다른 나라 상황 보며 결정하지 말고, 판단이 서면 모든 외국인 입국자에 대해 한시적으로 전면 봉쇄하는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며 “국민은 발 빠르게 판단하고 대응하는 정부를 원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국민참여형 방역으로의 전환과 함께 방역 패스 확인 의무화 업종과 연령대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12세 이상 청소년을 포함해 백신접종 완료나 최근 1주일 내 PCR 음성 검사 결과를 증명할 수 없으면 출입의 제한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 제안을 정부가 참고해서, 단기 대증요법이 아닌 중장기적 준비를 통해 가짜가 아닌 진짜 ‘K-방역’ 모델을 만들고, ‘백신주권국가’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hwshi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