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여성, 80년대생, 육사…'이재명 영입 1호' 조동연에 담긴 메시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원광 기자, 하수민 기자]

머니투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 임명된 조동연 교수가 30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이재명 캠프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인선 발표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여성, 80년대생, 육사.

조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나타내는 핵심 키워드다. 조 위원장은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장기간 공들인 '영입 인사 1호'다. 대선을 약 3개월 앞두고 이번 인선에 이 후보가 강조하는 메시지가 담겼다는 평가다.


육사 60기, 17년 군복무…조동연 "군복이 자랑스러운 국가돼야"


조 위원장은 2004년 육군사관학교(60기)를 졸업한 후 이라크 자이툰사단, 한·미 연합사령부, 외교부 정책기획관실, 육군본부 정책실에서 17년간 복무한 군인 출신이다. 국방 분야 전문성을 인정 받아 서경대학교에서 군사학과 조교수와 미래국방기술창업센터장을 맡았다.

자주 국방을 기반으로 강한 안보를 강조하는 이재명 후보의 메시지와 맞닿은 지점이다. 이같은 메시지를 명확히 하는 동시에 외연 확장을 위해선 해당 분야 새 인물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조 위원장이 취재진 앞에서 인선 첫 소감으로 "제복과 군복이 자랑스러울 수 있는 국가 됐으면 하는 것이 바람"이라고 밝힌 것도 이같은 맥락에서다. 그러면서 조 위원장은 "작년까지만 해도 군복을 입고 있었다. 안전이나 방위 분야, 국방에 계시는 분들이 하루하루 힘들게 일을 한다"고 말하며 시선을 사로잡았다.

머니투데이

더불어민주당이 군 출신의 우주산업 전문가인 조동연 서경대학교 미래국방기술창업센터장을 상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했다고 29일 밝혔다. 1982년생인 조 신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은 부일외고와 육군사관학교(60기)를 졸업했고 경희대와 미국 하버드대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이라크 자이툰사단, 한·미 연합사령부, 외교부 정책기획관실, 육군본부 정책실 등에서 17년간 복무했다. 조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은 지난해부터 서경대 미래국방기술창업센터장으로 취임해 국내 우주항공 및 방위산업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스1




"일하는 부모 모두 힘들다…가까운 미래 예측가능한 정책 필요"

첫 영입 인사로 여성을 택한 것도 이 후보의 대선 전략과 무관치 않다. 조 위원장은 국방과 우주항공, 방위산업 분야 전문가이면서도 1남 1녀를 둔 '엄마'다.

조 위원장은 이날 "일을 하는 부모가 동일하게 힘든 것 같다.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가족이 생기고 아이가 생기면 (그렇다)"며 "각각 역할에 맞춰서 여자가 많은 일을 하고 남자가 다른 일을 하고 그렇게 생각은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최근에는 각자 하는 일들 이상으로 더 많은 것이 요구되는 시대인 것 같다"며 "과거 직장에 한 번 들어가면 안정적인 계획을 세우고 미래를 그릴 수 있는데 지금 젊은 부모들은 아이도 돌봐야 하나 미래도 불투명해서 별도의 공부를 해야하고 다른 분야도 찾아야하고 변화도 쫓아가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위원장은 '대안'도 내놨다. 조 위원장은 "다양한 노력들이 선행돼야겠지만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일관성 있고 균형된 정책"이라며 "가까운 미래만 예측하더라도 부담감이 (줄고) 아이들의 미래를 그리는 것에 도움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짧은 생각이 든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조동연 더불어민주당 신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82년생' 조동연…청년 세대 호응할까

또 조 위원장은 82년생으로 청년 세대로 분류된다. 명목상 MZ세대(1980년대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2000년대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로 청년 세대의 고민을 이해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이 기대된다. MZ세대는 이재명 후보가 내년 3월 대선 승리를 위해 공을 들이는 세대다.

조 위원장은 학창 시절 부모의 사업 실패로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 때문에 전액 장학금을 받는 부일외고와 육사에 진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후보는 "페이스북에서 본인 소개글을 읽어봤는데 '조금이라도 나누며 살기'라고 표현해주셨다"며 "어려운 상황을 겪어온 사람들은 두 가지 길을 간다고 한다. 과거를 지워버리고 그들보다 나은 삶을 추구하는 경우가 있고 잊는 것이 아니라 살아왔던 과거의 상황 자체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갖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시절을 잊지 않고 지금도 여전히 나누며 살기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점에 저 역시 많은 공감이 갔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3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조동연 신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에 대한 인선발표를 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하수민 기자 breathe_i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