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리조트도시 시즌1,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대한민국 대표 친환경 녹색·하이엔드 리조트도시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남정맥 녹지축·1급 청정지역인 한들구역···‘친환경 녹색도시’로 조성

-‘공간이 갖는 힘’을 통해 더욱 진화된 리조트도시 선보일 계획

-‘투수성 인조화강석 블록’으로 보도 통일해 구역 전체 도시 품격 올려

-아라뱃길 물결 모티브 삼은 방음벽 디자인 특화 적용한 ‘명품도시’

-방음벽 하단도 천연석재인 황가진주석으로 결정

서울경제


DK아시아·DK도시개발이 대한민국 친환경 주거문화 선도를 위해 현재 시공 중인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를 더욱 진화된 리조트도시로 지어 ‘전국 대장주 아파트’로 선보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대한민국 최초의 리조트도시’ 콘셉트로 조성되는 4,805세대 규모의 초대형 단지다. 인천 서구에서 40층 초고층 높이로 지어지는 최초의 현장이며, 25개동 전면폭 1km로 펼쳐지며 아라뱃길을 남향으로 조망할 수 있는 거대한 위용을 자랑하게 된다.

단지 내 조경의 경우 삼성물산 리조트 부문이 전체 조경을 디자인했으며, 단지 외관 및 경관조명도 특화해 대한민국 대표 리조트도시의 외관을 갖췄다. 안전한 시공을 위해 민간현장에서는 인천 최초로 건설공사관리회사(CM)를 선정하여 ‘3중의 시공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또한 현장 인근 아라뱃길 물결을 모티브로 형상화한 아치 형태 디자인의 방음벽을 설계하고, 대한민국 최초로 공동주택 내와 구역(한들구역) 전체 보도를 투수형 인조 화강석 블록으로 포장해 공동주택 부지와 구역 전체가 하나의 명품도시로 인식되도록 하였다.

이는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를 ‘공간이 가지고 있는 힘’을 통해 더욱 진화된 리조트도시로 만들기 위한 DK아시아·DK도시개발의 철학이 반영된 결과다.

◆ 한들구역, 1급 청정지역···맹꽁이 서식하는 ‘한남정맥 녹지축’ 지나

단지가 들어서는 한들구역은 개발 과정에서 맹꽁이 집단 서식지가 발견된 1급 청정지역이다. 포획한 맹꽁이는 타지역 습지대가 아닌 한들구역 내 서식지를 조성해 친생태적 방법을 통해 이주를 완료하였다.

DK아시아·DK도시개발은 한들구역 생태계 보존과 함께 숲세권 단지를 만들기 위해 각별히 신경을 썼다. 한들구역의 면적은 56만 7,567㎡(17만평), 이 중 공원과 녹지 면적은 14만 4,096㎡(4만 3,589평)로 구역면적의 25%를 차지한다.

또한 한들구역은 경기도 안성 칠장산에서 시작해 김포 문수산에 이르는 경기 서부권의 중요한 녹지축인 한남정맥이 지난다. 아라뱃길에서 김포 문수산까지는 약 11.3km, 면적은 678만㎡(205만평)이라 풍성한 녹지 공간에 이어진 단지인 셈이다.

◆ 학교 가는 길, ‘차 없는 하나의 단지’ 콘셉트로 조성···사계절 체험도 가능

학교 가는 길에는 입주민 자녀들이 사계절 자연을 체험하고 자연 속에서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나무와 꽃을 이용해 다양한 테마 길과 조형물을 계획했다.

이와 함께 각 공간에 맞는 부대시설과 정원, 수종, 조형물을 어울리게 배치해 아이들이 공간에 대한 재미와 창의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학교 가는 길을 안전한 ‘차 없는 길’로 조성한다. 또한 보행자전용도로를 통해서는 1단지와 2단지가 분절되지 않고 하나의 단지로 느껴지도록 설계했다.

특히 DK아시아·DK도시개발은 입주와 동시에 개교하는 것을 목표로 직접 초등학교와 병설 유치원을 지어 기부채납한다. 입주민 자녀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입주와 동시에 등·하교할 수 있도록 한발 앞서서 생각하고 과감한 투자를 진행한 것이다.

◆ ‘대한민국 최초’로 도시 전체 ‘인조화강석 패턴블록’으로 포장

리조트도시라는 테마에 맞게 ‘친환경 녹색도시’로 완성될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대한민국 최초로 단지 방음벽 디자인까지도 차별화했다. 도시 미관을 가로막는 도시 시설물 중 하나인 방음벽을 아라뱃길 물결의 아치 형태로 디자인해 답답한 벽의 느낌을 줄였으며,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투명 강화유리로 시공해 아라뱃길을 조망하고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게 했다.

방음벽 프레임에도 DK아시아·DK도시개발의 상징 컬러인 ‘프레스티지 골드’와 푸르지오 브랜드 컬러인 ‘브리티시 그린’ 계열로 디자인해 회색 톤의 기존 방음벽과 차별화했다.

또한 보통 콘크리트로 노출되는 방음벽 기초 부분도 독창적인 무늬와 고급스러움이 드러나는 천연 석재인 황가진주석과 포천석으로 자연을 느끼도록 배려하고 고급스러운 단지 디자인과 어우러지도록 했다.

한들구역 내 보도블록에도 과감한 투자를 결정했다. 한들구역 전체가 하나의 도시로 인식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최초로 구역 보도 전체(16.4km)를 ‘투수성 인조 화강석 패턴 블록’으로 포장해 명품 도시로 만든다.

실제 대부분의 신도시는 단지 안에만 보통 I형 콘트리트 블록에 일부 패턴 포인트로 화강석 보도블록을 사용한다. 반면 DK아시아·DK도시개발은 단지 내부는 물론 방음벽 너머를 포함한 한들구역 전체 보도를 ‘투수성 인조 화강석 블록’으로 시공할 계획이다. 이렇게 패턴 블록(인조 화강석 블록)으로 포장되는 면적은 무려 축구장 9개 규모가 넘는 6만 6,481㎡(2만 110평)에 달한다.

◆ 9호선·공항철도 직결 및 속도개선···스타필드·아산병원 등 서구 호재 증가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대한민국 최초의 리조트도시다. 실제 교통호재가 꾸준하다. 얼마 전 국정감사에서는 서울시와 인천시가 서울지하철 9호선과 공항철도 직결사업을 연내에 해결하겠다고 언급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9호선-공항철도 직결사업 시행과 지난 4월 발표된 공항철도 속도 개선사업까지 적용되면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에서 강남까지 30분대(급행 기준)로 이동할 수 있어 인천 교통의 중심축이 인천 서구로 바뀐다.

단지에서 가장 가까운 검암역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및 청라IC와 인접해 서울 등 광역도시 간 접근성이 양호한 인천 서구 대표 환승센터다. 철도(공항철도, 지하철)와 도로의 교통시설 간 교차·환승되는 교통의 요충지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천도시공사는 올해 초 인천 서북부 복합환승센터 민간사업자 선정 준비 작업에 들어간 바 있다.

여기에 대형 유통시설인 스타필드 청라(2024년 완공 목표)와 코스트코 청라도 예정됐다. 서울아산병원 컨소시엄은 청라의료복합타운(가칭 ‘서울아산병원청라’, 2027년 개원 목표)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올해 말 사업협약 체결만 남았다.

여기에 지난 7월 제4차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 결과로 왕길동과 경서동 사이 총 3.5km의 직선 도로 신설이 확정된 부분도 호재다. 지하 4차선 도로라 신호등이 없이 빠르게 이동하는 만큼 왕길동에서 LG마그나 본사까지는 차로 5분, 하나금융그룹과 스타필드 청라·청라 아산병원·코스트코 청라까지는 차로 7분 정도만 소요된다.

DK아시아·DK도시개발 김효종 대표는 “구역 내 송전탑 지중화 공사도 이미 끝마친데다 현재도 가로수 추가 식재를 계획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방음벽 디자인과 대한민국 최초로 리조트도시 전체 보도를 패턴 블록으로 포장해 명품도시를 만들고 있다”며 “구역면적이 56만여㎡(17만평)에 달하고 전면 가로 폭도 1km에 달한다. 아파트 동간의 거리는 직선으로 약 110m, 최대 135m로 단지를 설계해 강남에서도 결코 찾아볼 수 없는 동간거리로 개방감도 극대화했다”고 말했다.

또한 “공간이 가지고 있는 힘과 여유로운 삶 여기에 다양한 테마와 부대시설 그리고 조경과 조경 시설 및 수경시설로 떠나야 만날 수 있는 리조트가 아닌 집에서도 리조트도시의 삶을 누릴 수 있는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을 구현해 ‘대한민국 최초의 하이엔드 리조트도시’는 물론 ‘전국 대장주 아파트’로 짓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