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명품도 계급이 있다. 1위 샤넬이 아니었어"…검색량 1위 차지한 명품의 정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출처 = 트렌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명품 쇼핑 플랫폼 트렌비가 올해 8월부터 10월가지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다 매출액과 검색량을 기록한 브랜드 중심의 '2021년 명품 계급도'를 발표해 눈길을 끈다.

30일 트렌비에 따르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보복 소비 현상과 자신을 위해서라면 소비를 아끼지 않는 미코노미 트렌드가 더해지면서 명품 소비 열기가 뜨겁다.

매일경제

[사진출처 = 트렌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연말 할인 시즌을 맞아 '오픈런'이나 '웨이팅' 없이 편리하게 명품 쇼핑이 가능한 명품 플랫폼들의 매출 증대가 예상된다.

이에 트렌비에서는 글로벌 대표 연말 할인 시즌인 박싱데이와 크리스마스 세일에 맞춰 최대 90% 역대급 할인율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연말 명품 구매 고객을 겨냥해 고객 편의성을 대폭 상승시킨 이벤트 페이지를 지속 개발하며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트렌비 박경훈 대표는 "최근 글로벌 대표 세일 시즌인 블랙프라이데이를 필두로 본격적인 연말 할인 기간에 접어들며 글로벌 명품 브랜드 선택 및 구매에 참고할 수 있도록 총 7개 레벨로 세분화한 명품 브랜드 가이드를 선보이게 됐다"며, "트렌비 사이트 내 검색량 및 판매량 데이터와 명품 브랜드별 특성, 연령별 구매 톱 브랜드 등을 반영하여 선정한 만큼 트렌비에서 보다 합리적이고 즐거운 연말 쇼핑을 경험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에르메스 검색량 최상위, 샤넬·루이비통 4~5위


매일경제

[사진출처 = 트렌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엑스트라 하이엔드(Extra High-End) 레벨은 프랑스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가 대표적이다. 명품 중의 명품이라 불리며 200년에 가까운 전통과 장인 정신으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켈리백'과 '버킨백'이 대표 상품으로, 매월 트렌비 사이트 브랜드 내 검색량 최상위를 기록하고 있다.

글로벌 대표 3대 명품 브랜드로 꼽히는 샤넬, 루이비통, 고야드는 하이엔드(High-End) 레벨에 속한다. 100년 이상의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이 브랜드들은 폭증하는 수요와 잦은 가격 변동으로 국내 백화점 '오픈런' 현상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이 중 샤넬과 루이비통은 올해 8~10월 동안 트렌비 최다 누적 판매 순위에서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다음 레벨인 프레스티지(Prestige)에는 최근 가장 주목도 높은 디올, 펜디, 보테가베네타와 셀린느가 선정됐다. 시그니처 제품인 '안트라치아토'를 확장시킨 디자인의 '카세트백'을 출시하면서 인기가 급상승중인 보테가베네타는 트렌비 8~10월 판매 순위에서 10위를 기록했다. 최신 컬렉션에서 캐주얼하면서 세련된 스타일링을 선보여 화제를 일으킨 셀린느 역시 이목을 끌고 있다.

구찌, 1월부터 누적 매출액 주문건수서 1위


매일경제

[사진출처 = 트렌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Premium) 레벨에는 프라다, 구찌, 생로랑, 버버리, 로에베 등이 있다. 이 브랜드들은 브랜드 특유의 감성이 돋보일 수 있도록 사용하는 소재와 로고 플레이에 집중하며, 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특히 구찌는 지난 몇 년 간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올 상반기 세계적인 패션 전문 리서치 기관 리스트(Lyst)가 선정한 올해 1분기 기준 전 세계 검색량 1위 브랜드에 선정되기도 했다. 구찌는 트렌비에서도 작년 1월부터 현재까지 매출액 및 주문 건수 기준 브랜드 순위 1위 자리를 공고히 유지하고 있다.

다음으로 올드코어(Old Core)와 영코어(Young Core) 레벨이 있다. 올드코어는 전통적인 대표 디자인을 가진 브랜드들로 구성했다. 락스터드 장식의 발렌티노, 원형과 곡선 디자인을 내세운 끌로에, 밝고 경쾌한 색감이 상징적인 미우미우 등이 꼽힌다. 반면, 영코어는 젊은 감성을 대변하는 컨템퍼러리 브랜드들로, 실험적인 디자인을 지속 선보이는 발렌시아가와 미니멀리즘의 대표 아이콘인 르메르, 그리고 8~10월 판매 순위 7위를 차지한 메종마르지엘라 등이 있다.

에브리데이(Every Day)는 데일리로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 카테고리에서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들로 코치, 토리버치, 마이클코어스, 에트로 등이 해당된다.

한편 트렌비는 배우 김희애와 김우빈을 모델로 발탁해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들 배우는 브랜드 캠페인에서 3가지 에피소드를 선보였다. 명품 쇼핑 시 직면할 수 있는 문제 상황과 불편함을 트렌비 쇼핑 솔루션을 통해 해소하는 스토리다.

특히 광고에서 김희애는 "명품 때문에 줄서고 뛰기까지 기가막혀"라고 말한다. 또 "명품 사는데 가품 가품 또 가품 기가막혀"라고도 한다.

트렌비 박경훈 대표는 "김희애와 김우빈은 명품 연기력으로 독보적인 카리스마를 보여주고 있는 배우이기 때문에 온라인 명품 시장을 리딩하는 트렌비의 리더십을 보여주기에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 판단해 뮤즈로 선정하게 됐다"며 "믿고 보는 두 배우와 함께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트렌비만의 차별화된 쇼핑 솔루션을 전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명품시장은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이른바 '보복 소비' 심리의 영향으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최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수입산 명품 가방 판매에 부과된 개별소비세(개소세)는 코로나19 이전보다 38.1% 증가한 256억원으로 추산됐다. 고급 가방의 경우 개별 물품당 200만원이 넘는 제품에 대해 제품 원가의 20%가 개소세로 부과된다.

또 산업통상자원부가 발간한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롯데·현대·신세계 둥 주요 백화점 3사 매출에서 명품을 비롯한 해외 유명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15.8%에서 지난해 30%, 올해 상반기 33%까지 치솟았다.

[이상규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