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내일 SK㈜·SK머티리얼즈 합병법인 출범…SK 첨단소재 투자 판 키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서울 종로구 SK 서린사옥 전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 SK그룹 지주회사인 SK㈜가 예정대로 반도체용 특수가스 생산 자회사인 SK머티리얼즈에 대한 흡수 작업을 마무리, 12월 1일 새로운 합병 법인으로 공식 출범한다. 일각에서 제기된 주주가치 훼손 지적에도 이번 합병은 SK㈜의 글로벌 투자 경쟁력과 SK머티리얼즈의 사업 경쟁력을 결합, 글로벌 톱티어(일류) 첨단소재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SK㈜는 발행한 신주를 머티리얼즈 주식과 교환하는 방식으로 합병을 단행한다. 머티리얼즈는 합병 후 특수가스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 SK㈜가 100% 지분을 가진 신설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기존 머티리얼즈 내 지주사업 부문은 SK㈜ 안에서 CIC(사내 독립 기업, Company-In-Company) 형태로 운영, 소재사업 확장과 관련 자회사 관리 업무를 지속한다.

헤럴드경제

SK머티리얼즈는 전자산업 소재의 국산화를 목표로 지난 1982년 설립된 대백물산이 전신이다. 1998년엔 사명이 대백신소재로 변경됐고, 1999년 코스닥에 입성했다. 이후 2004년 소디프신소재로 상호가 다시 바뀐 뒤 2008년 OCI 계열사로 편입됐다가 2016년 SK에 인수됐다. 머티리얼즈의 주요 생산품은 NF3(삼불화질소), WF6(육불화텅스텐) SiH4(모노실란) 등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가스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대만 TSMC, 미국 마이크론 등 글로벌 반도체 업체와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등 디스플레이 업체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그룹은 현재 ▷디지털 ▷그린(친환경) ▷바이오 ▷첨단소재 등 4대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 중이다. 첨단소재 중에선 반도체, 배터리, 디스플레이, 전력·화합물 반도체 영역에서 발 빠른 투자로 핵심 기술을 선점, 경쟁우위를 확보한단 전략이다. SK㈜는 지난 9월 2025년까지 첨단소재 분야 투자에 총 5조1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이 때까지 반도체 종합소재 부문에서 2조7000억원의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를 달성하겠단 목표도 세웠다.

황고운 KB증권 연구원은 “머티리얼즈가 지금까지 소규모 M&A와 JV(조인트벤쳐)를 통해 성장했다면, 이번 합병으로 대형 M&A와 JV가 기대된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극심한 투자 변동성과 연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R&D(연구·개발) 비용을 절감하는 것도 사이즈를 키우는 것으로 이해된다”고 밝혔다.

헤럴드경제

SK㈜ 중심의 소재 부문 투자에 가속도가 붙을 경우 관련 사업을 벌이고 있는 또 다른 자회사 흡수도 가능하단 관측이다. SK㈜ 관계자는 30일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첨단소재 영역은 고도의 경영전략과 과감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사업 분야”라며 “SK㈜는 SK머티리얼즈와의 합병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핵심 첨단 소재 기업으로서 기업 가치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gi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