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尹 공동선대위원장 이수정 “이준석, 페미니즘과 급진주의 구분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에 합류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게 된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자신의 영입을 반대한 이준석 대표에 대해 “페미니즘과 래디컬리즘(급진주의) 구분을 잘 못 하는 것 같다”며 비판적 목소리를 냈다.

이 교수는 지난 29일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서 이 대표를 향해 “(제 영입에 대해) 명시적 반대를 언론에 발표하신 분도 계시더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 교수는 “급진주의는 여러 가지로 부작용이 있겠지만 제가 지금까지 이야기했던 내용은 범죄 피해자의 피해를 무시하는 형사사법 제도가 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지, 피해자 중 여자들만 보호해 달라는 이야기는 아니다”고 했다.

이어 “우연히도 강력범죄 피해자가 80%가 여성이다 보니 피해자 보호가 곧 여성의 보호 아니냐, 이렇게 간주하고 저를 공격할 수는 있겠지만, 사실은 저는 여성만 보호해 달라고 이야기한 적이 없다”며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오해가 있으니 오해는 풀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 교수의 선대위 영입을 여러 차례 반대해왔다. 이 대표의 반대에도 윤 후보 측은 29일 이 교수 임명을 강행했고, 이른바 ‘이준석 패싱’ 논란이 격화됐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 그렇다면 여기까지입니다”는 의미심장한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 교수는 본인의 경험에 빗대 페미니즘을 설명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개인적으로 페미니즘은 여성이 자신의 독자적인 정체감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며 “누구나 자신의 정체감을 찾는 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제 나이가 60(살)이 다 돼서 정체감을 언제 찾았나 하고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인생의 초반부에는 누구의 엄마, 누구의 아내라는 아이덴티티(정체성)가 사실 훨씬 더 강렬했었다”며 “그런데 이제서야 이수정이라는 이름을 달고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충분한 인식을 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선 설명이 필요한 문제지, 적대적으로 혐오주의로 가서는 안 된다”며 “새가 날려면 왼쪽 날개 하나만으로 날 수가 없다. (국민의힘 여성 정책에 대한) 빈틈을 채워야 되겠다는 생각으로 영입 제의를 수락했다”고 했다.

이 교수는 윤 후보가 과거 “건강한 페미니즘”을 거론한 데 대해서는 “아마도 (윤 후보가) 페미니즘에 대한 이해도가 깊지 않으신 것으로 보인다”며 “그런 연유로 사실 (선대위에) 가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과거 조카 살인 변호 관련 논란도 언급했다. 그는 “(이 후보가) 변론에서 (가해자의) 심신미약을 주장했더라”며 “십수 년 동안 ‘만취해서 여자를 죽인다는 것은 받아들이면 안 되는 변론이고 주장해서도 안 된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후보에게) 경악을 하게 됐다. 그런 와중에 일요일(28일)에 (윤 후보 측에서) 최종 결정을 해 달라고 해서 (선대위 합류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김자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