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윤, 이수정 영입 등 2차 인선…이준석 ‘김종인 역할론’ 견제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후보 중심 선대위 구성 탄력…이 대표, 이수정 반대 거듭 표명

권성동·윤한홍·장제원 등 윤 후보 측근 득세론 ‘와글와글’


한겨레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참석자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9일 이수정 경기대 교수를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하는 등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2차 인선안을 발표했다. 이준석 대표가 20대 남성 표심을 의식해 공개적으로 영입을 반대했던 이 교수를 선대위의 얼굴인 공동선대위원장에 발탁한 것이다. 윤 후보 중심 선대위 구성이 탄력을 받자, 이 대표는 ‘김종인 역할론’을 거듭 강조했다.

윤석열, 이준석이 반대한 이수정 영입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선대위 첫 회의를 열어 이수정 공동선대위원장 인선을 확정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의 반대에도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을 기용한 데 이어 이 대표가 반대했던 이 교수가 선대위에 합류하게 된 것이다. 이 대표는 선대위 회의 전 <문화방송>(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교수의 영입이) 지지층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다”며 반대 입장을 고수했지만 몇 시간 뒤 선대위 회의에선 인선안이 무난히 통과됐다. 당무 우선권이 있는 윤 후보를 중심으로 선대위 진용이 갖춰지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선대위 안건으로 올라온 이상 후보가 뜻을 꺾지 않으면, 대표가 반대 입장을 밝혀도 어쩔 수 없다”며 “이 대표는 지금도 반대 입장이지만, 후보가 ‘이 교수와 같이 가자’고 계속해서 양해를 구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공동선대위원장으로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과 함께 홍준표 캠프의 선대위원장이었던 조경태 의원도 기용돼 ‘원팀’ 기조를 강화했다. 또 사할린 강제이주 동포의 손녀인 스트류커바 디나(30)를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면서 강제 이주 동포들에 대한 관심을 부각시켰다. 장제원 의원이 거론됐던 후보 비서실장에는 거론됐던 초선인 서일준 의원이 임명됐다. 당 최고위원들은 선대위 부위원장으로 임명됐고 네거티브 검증단장에는 지난해 ‘고발 사주 의혹’ 고발장을 당에 전달해 입길에 올랐던 정점식 의원이 선임됐다.

이준석, ‘김종인 역할론’ 다시 띄우며 견제


김종인 전 위원장의 선대위 합류 가능성이 희미해지면서 이를 둘러싼 권력투쟁설도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권성동·윤한홍·장제원 의원 등 윤 후보 측근세력이 자신들의 입지를 유지하기 위해 김 전 위원장의 합류를 막았다는 주장이다. 당 외부에선 <조국흑서> 공동 저자인 권경애 변호사와, 진중권 전 교수는 공개적으로 ”문고리 3인방”, “장순실”이라며 공개적으로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특히 장 의원은 지난 23일 “윤 후보 곁을 떠나겠다”고 했지만 그 뒤에도 선대위 회의에 얼굴을 비치고 후보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또 선대위 주요 보직에 친이(명박)계 인사들이 대거 임명되면서 장 의원을 필두로 주호영 조직총괄본부장, 김은혜·박정하 대변인 등 친이계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얘기도 끊이지 않는다. 윤 후보는 이날 장 의원 문제에 대해 “모든 일이라고 하는 것은 자기 사무실도 있고, 공식 계선이 있어야 할 수 있는 것”이라며 ‘문고리’설을 일축했다.

이 대표는 김종인 전 위원장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후보 1인의 독주를 경계하며 견제구를 던졌다. 이 대표는 이날 <시비에스>(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서서히 김(종인) 위원장과 영역을 가지고 다툼이 일어나다가 나중에 지지율이 좀 떨어지는 모양새가 나타나면 후보 또는 대표가 엎드리는 모양새로 가서 김종인 위원장을 모셔온다”며 “이제 김(종인) 위원장을 영입하려면 소값을 쳐주는 정도가 아니라 모든 걸 더 얹어서 드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 쪽에서 ‘윤 후보의 세종시 일정에 이 대표도 동행한다’고 언론에 알린 뒤 본인에게 연락이 왔다는 사실도 공개하며 불쾌감도 드러냈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후보 일정을 저에게 미리 보고해야할 필요 전혀 없다”면서도 “적어도 이준석이 간다고 발표하는 일정은 이준석에게 물어보고 결정해달라는 것”이라고 적었다.

오연서 김미나 기자 loveletter@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