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코로나 확진자 '재택치료' 기본...방역패스 확대·사적모임 제한은 유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앞으로 코로나19 확진자는 재택치료를 받는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면서 전국 병상 가동률이 한계 상황에 이른 데 따른 것이다. 시행이 예상됐던 방역패스 확대와 사적모임 제한은 추가 검토 후 결정하기로 했다.

전자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일상 회복 2단계 전환 유보와 앞으로 4주 동안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한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29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방역 대책을 4주간 시행한다고 밝혔다. 다음 달 13일로 예정했던 단계적 일상 회복 2단계 전환은 유보했다.

앞으로 코로나19 확진자는 재택치료가 기본 원칙이다. 그동안 입원요인이 없는 70대 미만의 무증상·경증 확진자 중 재택치료에 동의한 환자에만 재택치료를 시행해왔던 것을 바꿔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하되 입원이 필요한 대상자만 입원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권은 “확진 즉시 관리의료기관을 연계하고 건강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한편, 필요한 산소포화도 측정기 등 재택치료 키트를 제공할 것”이라면서 “증상 변화가 있거나 필요한 경우 검사,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단기·외래진료센터를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국산 항체치료제(셀트리온 렉키로나주) 공급 대상기관을 생활치료센터와 요양병원, 일반병원으로 확대해 위중증 환자 발생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재택치료자도 단기·외래진료센터에서 투여 가능토록 조치한다.

정부는 이와 함께 고령층과 청소년 백신접종을 강화하기로 했다. 요양병원·시설 내 추가접종을 실시하고 12월 중 '고령층(60세 이상) 집중 접종 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10대 청소년 백신 접종을 독려해 새해 1월 22일까지 소아청소년 대상 접종 사전 예약을 추가 실시한다.

아울러 먹는(경구용) 치료제 도입을 서두르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먹는 치료제도 연내 사용할 수 있도록 도입 시기를 당길 것”을 당부했다. 당초에는 1월 도입을 추진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1월 현재 MSD와 경구용 치료제 계약을 맺었고 화이자와는 구매 약관을 체결했다”면서 “선구매물량 40만4000명분 외에 추가구매를 검토하고 신속 도입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업 하겠다”고 말했다.

관심을 모은 방역패스 확대와 사적모임 제한은 추가 검토하기로 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확산세 차단을 위해 사적 모임 인원을 제한하거나 식당·카페의 미 접종자 모임 인원을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국민 불편과 민생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 향후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최종 시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확진자 증가와 오미크론 등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미온적 대응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권 장관은 “사적 모임 규모를 축소하거나 식당, 카페 미 접종자 인원을 축소하는 방안, 또는 방역패스 적용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면서도 “국민 불편과 민생경제 영향이 커 추가 의견수렴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