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대선 100일 ‘3대 전략’ 내건 심상정…‘민심대장정’ 출발은 파업 현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대선을 100일 남겨둔 29일 ‘녹색통합·진보연대·중도공조’를 3대 핵심전략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주얼리 노동자 파업 현장 방문을 시작으로 ‘100일 민생대장정’에 돌입했다.

심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저 심상정에게 주어진 이번 대선의 소임은 양당체제를 끝내고 다당제 책임연정의 시대를 기필코 열어내는 것”이라며 “제3지대의 힘을 힘껏 모아나가기 위해 녹색통합과 진보연대, 중도공조 등 3대 정치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기후위기 극복을 이번 대선의 제1강령으로 삼을 것을 추진하고 있다”며 “대선과 동시에 치러질 (서울)종로·서초 등 (국회의원)보궐선거에서 녹색당과 연합공천을 추진하고, 내년 지방선거에서 전국의 녹색 세력들과의 전면적인 선거연합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그러면서 “노동조합과 시민단체, 제(모든) 진보정당과의 정책연대를 비롯해 시대교체를 위한 적극적인 선거 연합까지 최선의 연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중도 세력과의 공조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의 연대 추진을 두고 “정의당과 국민의당은 가치와 정책의 차이가 있다는 걸 저도 알고 안 후보도 안다”며 “차이는 서로 인정하되 정치개혁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것은 시대적 책임”이라고 말했다. 심 후보는 대선 결선투표제와 위성정당방지법 추진 등을 언급하며 “12월말까지 제3지대의 구체적 청사진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이날부터 ‘100일 민생대장정’에 돌입했다. ‘심상찮은 버스’라는 이름으로 청년과 노인, 여성, 장애인, 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를 집중적으로 듣겠다는 취지다. 심 후보는 민생대장정 첫 일정으로 이날 경기 안양시 금속노조 주얼리분회 파업 현장을 찾아 주얼리 노동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근로기준법 사각지대인 5인 미만 영세사업장에서 주로 일하는 주얼리 노동자들의 현실을 두고 “양당 기득권 정치가 합심해 외면한 노동분계선”이라고 말했다.

심 후보는 그러면서 자신의 대선 제1공약인 ‘신노동법’ 필요성을 강조했다. 심 후보는 “사업장 규모를 갖고 노동자를 차별하지 말고, 모든 일하는 시민에게 동등한 노동권을 보장하겠다는 것”이라며 현행 근로기준법상 5인 미만 사업장 적용 제외 조항을 두고 “500만 노동자들을 배제하는 대한민국 법률의 수치”라고 말했다. 심 후보는 소득기반 전국민보험제 도입, 각 행정복지센터에 임금체불조정관 신설, 국가가 체불임금을 먼저 지급하고 추후 고용주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는 제도 도입 등을 주장했다.

심 후보는 향후 노동 관련 현장을 집중적으로 방문할 예정이다. 심 후보는 “영남의 노동벨트를 돌면서 노동법 바깥의 노동자들과 만나고 함께 노동이 선진국인 나라를 이야기하겠다”고 말했다.

박광연 기자 lightyear@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