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선 D-100] 이번 대선에도 관심 받는 '안철수의 행보'…반문연대 혹은 제3지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내년 3·9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야권에 떠오르는 핵심 이슈는 단일화에 대한 여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출마를 선언하며 제3지대에서 독자로 완주하겠다는 의지를 다졌지만, 정치권에서는 단일화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는 평가가 나온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아이 키우기 좋은 나라, 여성이 안전한 나라'라는 주제로 청년 공약5호를 발표하고 있다. 2021.11.25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安, 대선 완주 의지 확고하지만…국민의힘 "정권교체 위해 힘 합쳐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지난 1일 국회의사당 잔디밭에서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첫 대선 공약으로 5대 경제강국 진입을 위해 '5-5-5' 전략을 제시했다. 5개 분야에서 세계 초격차 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5개의 글로벌 선대기업을 만들어 G5 경제강국에 진입을 하겠다는 것이다.

안 후보는 거대 양당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도덕성, 과학적 전문성 등을 차별점으로 꼽으며 제3지대서 대선 완주 의지를 확고히 했다.

한 국민의당 관계자는 "내년 대선은 '검찰 대선'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라며 "안철수 후보의 경우 도덕성 면에서 타 후보들을 압도한다. 오히려 국민들께서 리스크를 안고 있는 후보들보다 도덕적이고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는 안철수 후보가 대안이라고 생각하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끊임없이 야권 단일화에 대한 목소리가 나온다. 정권교체를 앞두고 야권이 분열되는 순간 대선에서 패배할 것이라는 것이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안철수 후보가 몇 퍼센트의 지지를 받던 국민의힘과 힘을 모아야 한다"며 "대선은 1~2% 차이로 갈릴 수 있는 선거다. 더군다나 문재인 정권이 망가뜨려놓은 경제를 살리기 위해선 반드시 힘을 합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주장처럼 '자동 단일화'가 될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김 전 위원장은 최근 한 라디오에서 "지금 대선 후보로 3~4명이 나와 있는데, (대선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본인 스스로가 '나는 더 이상 안되겠구나'라는 판단을 하는 시기가 올 것"이라며 "내년 1월 말까지 가면 판단이 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다른 국민의힘 의원도 "안철수 후보의 고유 지지층들이 있는 건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 대선은 완전히 양쪽으로 분리돼 있다"며 "안 후보가 완주 의사를 밝혔지만, 언제까지 갈 수는 없다. 결국 국민의힘과 힘을 합치지 않겠나"라고 전망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지난 25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에서 열린 '2021 코라시아포럼(THE KOR-ASIA FORUM 2021)' 행사 개막에 앞서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오른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박수를 치고 있다. 2021.11.25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윤석열·이재명에 '쌍특검' 제안…선대위도 곧 출범

안 후보는 최근 이재명·윤석열 후보를 향해 쌍특검을 하자고 주장하는 등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특히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역시 안 후보가 주장한 쌍특검 제안에 화답하며 탄력을 받기도 했다.

특히 안 후보는 이재명·윤석열 후보가 선거대책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진통을 겪자 청년 공약 발표, 청년 스타트업 방문 등을 통해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데 방점을 찍었다.

국민의당은 이번주 내에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당초 이달 초에 출범하려고 했으나, 국민의힘의 선대위도 발족되지 않았기 때문에 굳이 일찍 출범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국민의당 측의 설명이다.

국민의당에 따르면 선대위는 3~4명의 공동선대위원장을 주축으로 권은희 원내대표와 최연숙 사무총장, 이태규 의원은 실무 파트를 맡아 대선을 치를 예정이다.

한 국민의당 관계자는 "일단 국민의당 선대위의 테마는 과학자, 벤처 기업가, MZ세대 등 3가지를 주제로 논의하고 있다"며 "현역 국회의원들은 본부장급의 직책을 두는 방향으로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국민의당 관계자는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내부에서 대선 D-100일인 29일에 선대위를 출범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었다"며 "늦어도 이번주 안에는 선대위를 출범시켜 대선을 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민의당은 당사와 별개로 대선 캠프 사무실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민의당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여의도 근처로 알아보고 있으며, 선대위 출범 이후 공식적으로 발표할 전망이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