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우리 우선순위는 최재훈이었다” 정민철 단장이 밝힌 최재훈 계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정민철 한화 이글스 단장과 최재훈. 한화 이글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화 이글스가 빠르게 최재훈을 붙잡으며 집안 단속에 성공했다. 정민철 단장은 “우선순위가 최재훈이었다”면서 발 빠르게 계약을 맺을 수 있던 이유를 밝혔다.

한화는 지난 27일 올해 자유계약선수(FA)로 풀린 최재훈과 5년 최대 54억원(계약금 16억원, 연봉 33억원, 옵션 최대 5억원)에 계약했다. FA 등급제상 B등급이지만 대체 불가한 특급 자원에게 아낌없는 투자로 선수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최재훈은 특이하게 5년 계약을 맺었다. 기존 4년 계약의 틀과 6년 이상 장기계약 사이에서 등장한 낯선 계약기간이다. 정 단장은 “우리 팀 다른 포수진의 성장기간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라며 “최재훈이 중심을 잡아주면서 9명 정도 되는 포수들이 성장하는 시간을 5년이라고 설정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정 단장은 “우리는 우선순위가 최재훈이어서 최재훈에 집중해 계약 사이즈를 설정한 것”이라며 “최재훈이 우선순위였고 로열티를 확인했고 서로 공감대가 일치해 빠르게 진행됐다”고 덧붙였다. 최재훈 역시 한화에 와서 5년간 타율 0.277 15홈런 153타점 장타율 0.356 출루율 0.376을 기록하며 리그 정상급 포수로 성장한 만큼 애정이 남달랐다. 최재훈은 “우리 팀 젊은 투수들 성장하는 것이 나의 성장”이라며 투수들과 깐부 맺은 사이임을 직접 밝히기도 했다.
서울신문

사인하는 최재훈. 한화 이글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우선 과제인 집토끼 단속에 성공한 만큼 한화가 외부 FA 시장에 뛰어들지도 관심이다. 시즌 내내 주전 외야수를 찾지 못한 한화이기에 여러 특급 외야수가 풀린 FA 시장에서 큰 손으로 활약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그러나 정 단장은 FA 외야수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영입한다 아니다라는 말 대신 고민을 드러냈다. 정 단장은 “주위에서 우리 뎁스를 보고 판단하시는 영역이라 옳다 그르다 말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라면서 “우리도 분위기를 타고 계약할 수 있는 건 절대 아니고 내부 계획도 있고 계속 검토하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정 단장의 고민은 한화의 장기적인 계획과 맞닿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리빌딩을 선언한 한화로서는 당장의 성적보다는 장기적으로 구단의 방향성에 따라 선수를 키워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정 단장은 “인내를 가지고 플랜을 유지해서 지속 가능한 강팀으로 거듭나는 경우가 많다”면서 “우리가 과연 사이즈가 큰 선수를 설정해서 내년에 어떤 퍼포먼스를 보일까도 고민을 안 할 수 없다”는 말로 깊은 고민을 드러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