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與 '원팀 선대위' 쇄신…호남 향한 이재명에 지원사격 나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원팀' 선거대책위원회로 쇄신하는 모습이다. 이낙연 전 대표 비서실장 출신인 오영훈 의원, 문재인 대통령 '복심(腹心)'으로 불리는 윤건영 의원이 각각 선대위에 합류하면서다. 이재명 대선 후보 측근 위주의 선대위 구성은 경계하고, 민주당에 통합 메시지를 주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지난 27일 오영훈 의원을 이재명 후보 비서실장으로 임명했다. 정무실장에는 윤건영 의원을 발탁했다. 고용진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당시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원팀 선대위의 정신에 따라 통합을 더욱 가속화하려는 인선"이라고 밝혔다.

브리핑에서 고 수석대변인은 "참신하고 유능한 초·재선 의원들은 전진 배치해 스마트한 선대위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는 말도 전했다. 재선인 오 의원은 이낙연계 인사로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이 전 대표 수석대변인이었고, 초선인 윤 의원은 문 대통령 청와대 초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인 점을 고려한 인선이라는 의미다.

이와 관련 고 수석대변인은 "정무실은 비서실과 별도로 운영될 예정"이라며 "윤 의원 혼자 비서실과 별도로 이 후보를 보좌한다. 윤 의원은 문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모셨고, 여러 가교 역할도 필요하면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해 설명했다.

문 대통령 복심으로 불리고, 당내 주류에 속한 윤 의원이 청와대뿐 아니라 '원팀 선대위' 운영에 있어서도 역할을 할 것이라는 메시지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윤 의원도 이를 의식한 듯 "전국을 다니며 만나겠다. 민주당에 대한 여러 질책과 비판, 충고와 당부 모두 낮은 자세로 겸허히 듣겠다"고 말했다.

정무실장으로 임명된 직후인 지난 2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윤 의원은 "문재인 정부 성공은 이재명 정부로 이어져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 수석대변인은 오 의원이 비서실장에 임명된 배경을 '이 전 대표의 지원'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브리핑 이후 기자들과 만난 고 수석대변인은 "오 의원이 이 전 대표와 오찬하며 (비서실장 제안에 대해) 의논했다. 이 자리에서 이 전 대표가 '가서 적극적으로 도우라'고 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 후보가 지난 26일부터 3박 4일간 광주·전남 지역에서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일정을 진행하는 가운데 이 전 대표가 외곽에서 지원한 것으로 풀이되는 발언이다. 오 의원도 28일 SNS에 올린 글을 통해 "(비서실장은)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던 자리이고, 선대위 혁신 과정이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재명 후보 당선,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훈식 당 전략기획위원장이 지난 26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가운데 "이낙연 전 총리님도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있다"고 말한 점과 무관하지 않은 발언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이 후보 또한 전날(27일) 이 전 대표와 호남 일정 동행이 무산된 데 대해 "다음에는 같이 할 기회가 얼마든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이 후보와 이 전 대표 간 갈등이 컸던 탓에 '원팀' 행보가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이 후보가 이날 광주 광산구 송정 5일 시장에 방문한 가운데 이 전 대표를 지지한 '깨어있는 시민연대당(깨시민당)'과 이 후보 지지자 간 충돌이 발생한 탓이다.

당시 현장에 있던 깨시민당 관계자들은 이 후보를 거세게 비판했고, 이 후보 지지자 측은 반발하며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양측 간 멱살도 잡으며 물리적 충돌도 일어났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