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위중증·사망 또 최다…중환자 병상 가동률 첫 75% 넘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상계획’ 발동 검토 위한 긴급평가 실시 기준 넘어서

한겨레

24일 오전 경기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 명지병원 중환자실 모니터에 위중증 환자들의 병상 모습이 보이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늘어나면서 명지병원이 운영하는 19개의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 중 17~18개의 병상이 차있다. 고양/김명진 기자 littleprince@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을 시작한 뒤 한달 만에 코로나19 사망자와 위중증 환자가 동시에 역대 최다 인원에 이르고, 전국 코로나19 중환자 전담병상 가동률도 처음으로 75%를 웃돌았다. 정부가 ‘비상계획’ 발동을 검토하는 긴급평가 실시 기준을 처음으로 넘어섰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28일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3928명이라고 발표했다. 전날(4068명)과 비교하면 140명 줄었으나, 일요일 발표 기준으로 보면 코로나19 유행 이후 최다 확진자다. 위중증 환자는 647명, 사망자는 56명으로 모두 코로나19 유행 이후 가장 많으며, 최다 위중증과 사망자가 동시에 나온 것도 27일 이후 연 이틀째다.

위중증 환자가 최근 5일 동안 잇따라 6백명을 넘어서면서 보건의료체계의 부담도 커지고 있다. 전국 코로나19 중환자 전담병상 1154개 중 866개에 환자가 입원해 병상가동률이 75.04%다. 수도권(서울·인천·경기) 중환자 병상가동률은 이미 지난 14일께 75%를 넘어섰으나, 방역 당국은 전국을 기준으로 보면 병상의 여유가 있는 상황으로 비상계획을 검토할 단계는 아니라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수도권을 중심으로 2천명 안팎의 환자가 나오고, 정부가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제시했던 위중증 환자수(5백명)를 훌쩍 넘는 위중증 환자가 10일 넘게 나오면서 병상 부담은 급증했다. 정부는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 이송 가능한 환자들을 전원하는 대책을 세웠으나, ‘풍선효과’로 비수도권의 병상가동률도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전날 오후 5시 기준으로 서울은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86.09%, 인천 83.54%, 경기 83.33%이지만, 대전은 96%에 이르고 충북(90.63%), 충남(89.47%)도 수도권의 중환자 병상 가동률을 웃돌고 있다.

정부는 지난 17일 단계적 일상 회복에 따른 새로운 코로나19 위험도 평가기준을 제시하면서 비상계획 발동 여부와 조치사항을 논의하는 ‘긴급평가’를 실시하는 기준으로 △전국 중환자실 병상가동률 75% △주간 평가결과 위험도가 ‘매우 높음’인 경우 △4주간 (일상 회복) 단계 평가 결과가 ‘높음’ 또는 ‘매우 높음’인 경우 △방역의료 분과위원회 전문가 의견 등을 토대로 방대본과 중수본이 비상계획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등을 제시했다.

연일 최다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나오는 등 일상 회복 이행에 빨간불이 켜진 가운데, 정부는 이날 오후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분과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위험도 평가에 관해 논의한다. 코로나19 확산세에 대응하기 위한 종합대책은 29일 오후 발표할 계획이지만, 정부는 이미 단계적 일상 회복 멈춤을 의미하는 방식의 ‘비상계획’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정부는 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청소년에 대해서도 방역패스를 적용하는 방안, 방역패스 유효기간을 추가접종 후 갱신하도록 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의료 현장에선 현재 방역대응 역량이 사실상 임계치에 도달했다고 토로하면서 확진자를 줄일 수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교수(감염내과)는 “60살 이상 고령 확진자가 늘고 있어 위중증 환자·사망자도 늘고 있는데 정부가 행정명령을 내리고 확보하고 있는 것은 중환자가 아닌 준중증 환자 병상”이라며 “병상 확보에 한계가 있어 결국 중환자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한데 지금 당장 비상계획을 시작해도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2주 정도 시간이 걸리고 그 동안 사망자가 계속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방대본은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이날 0시부터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8개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불허하고, 내국인 입국자는 백신 접종과 상관 없이 10일간 시설에 격리하도록 조처했다.

이재호 권지담 기자 ph@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