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부,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남아공 등 8개국 입국·비자발급 제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보츠와나·짐바브웨 등 검역 강화
입국 내국인 10일간 임시시설 격리

경향신문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보그의 OR 탐보 공항에서 여행객들이 파리행 항공편에 탑승하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요하네스버그/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건당국이 코로나19 새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Omicron)의 국내 상륙을 차단하기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8개국에서 입국하는 내국인을 10일간 임시시설에서 격리하기로 했다. 이들 국가에서 출발하는 외국인의 입국·비자발급은 제한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27일 오미크론과 관련한 방역 대책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방대본은 “11월 28일 0시부터 남아공 등 8개국을 방역강화국가·위험국가·격리면제 제외국가로 지정하고, 항공기 탑승 제한과 입국 과정에서의 임시생활시설격리 및 PCR 검사 강화를 통해 유입가능한 전과정을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검역조치가 강화되는 국가는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다.

정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이날 보츠와나에서 발견되고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확산 중인 코로나19 새 변이 ‘B.1.1.529’를 ‘오미크론’이라고 명명하면서 ‘우려 변이’로 지정하자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섰다.

방대본은 주요변이인 오미크론의 해외 발생 현황과 국내유입 및 국내 발생 여부를 감시하면서, 오미크론 S단백질 유전자 분석을 통한 변이PCR을 개발하여 보급할 예정이다.

오미크론 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미국과 유럽, 일본, 싱가포르 등 세계 각국이 오미크론이 처음 보고된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비롯한 아프리카 지역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에 나섰다.

이유진 기자 yjleee@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