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D-2' 사업비 7조 대어 한남3구역 조합장 누구 품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人 3色’ 조합장 후보 막판 선거열기 각축..29일 총회 개최
26일 기준 사전투표율 64%↑, 관리처분 등 현안 산적 '관심집중'


파이낸셜뉴스

한남3구역 전경. (출처: 파이낸셜뉴스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총 사업비 7조원을 육박하는 한남3구역의 조합장 재선거가 임박한 가운데 막판 선거 열기도 그 어느때보다 뜨거운 양상이다.

2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한남3구역은 오는 29일 조합장 및 임원 선출을 위한 임시 총회를 개최한다. 이번 선거는 9년 만에 최초로 열리는 것이다. 조합장 후보로는 이수우 조합장 직무대행, 조합 상근이사를 지난 조창원 후보, 대의원을 지낸 강지훈 후보 3인이 접전을 벌이고 있다. 또 2인을 뽑는 감사직엔 6명이, 10인의 임원직엔 총 27명이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이번 선거는 지난 1차 선거가 불공정 시비 의혹으로 한 차례 파행을 겪은 이후 치러지는 재선거다. 한남 3구역은 조합원만 4000여명에 총 사업비 규모만도 7조원에 달하는 재개발 사업 최대어다. 더욱이 내년 대선을 앞둔 시점에 3월 중 국·공유지 매입과 관리처분 이슈 등이 산적해 조합원들의 선거 관심도가 매우 높다. 실제 26일 기준 사전 누적 투표 비율은 64.19%(누적 유효 2414표)에 달한다.

각 3인의 조합장 후보들 공약도 저마다 특성을 지닌다. 대체적으로 서울시 2040플랜에 맞춘 용적률·층수 상향 등 중대변경에 대한 의지와 △신분당선 연장 보광역 유치 △둘레길 유치 △최고급 펜트하우스 계획 등은 비슷한 편이다.

우선 추진위원회 시절부터 12년간 조합장을 지낸 이수우 후보는 서울시 변경 도시정책에 부합하는 32층 이상 용적률 상향과 세대수 증가, 그리고 중단없는 신속한 사업 추진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수우 후보는 “전쟁중엔 장수를 바꾸지 않는다는 격언처럼 사업의 연속성과 일관성 확보는 재개발 사업의 성공 밑거름이고 빠른 사업 추진을 약속한다"며 "신재생 에저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절감단지와 구릉지의 특성을 반영한 경사지 보행편의 시설 등도 중대변경에 녹일 것"이라고 밝혔다.

조합 상근이사 출신인 조창원 후보는 “10가지 중대변경안과 조합원들과의 소통·합리적인 업무 시스템이 주요 공약”이라며 “조합장이 된다면 당장 3월중 국·공유지 매입과 신속한 관리처분에 최선을 다하며 조합원 소통에 한층 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조 후보는 △최고층수 34층 층수상향 △동간간격 15m 확장 △스카이 크라운 360도 전망타워 △세대내부 30cm이상 층고상향 등 10가지 차별화된 중대변경안과 이사회·대의원회 전면쇄신, 조합공식 온라인채널 오픈, 전문가로 구성된 조합원 자문단 등 소통과 혁신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또한 조합장실을 없애고, 모범 재개발 사업장 벤치마킹, 주간 업무보고 및 설명회와 매주 금요일 온라인 금요 설문조사 등으로 한남3구역의 원활한 소통에도 힘쓴다는 각오다. 한남3구역만의 한강 뷰 장점을 살려 요트 정박장과 더불어 실내서핑장 등 다양한 스포츠 커뮤니티 아이디어도 제시했다.

강지훈 후보는 기존 조합혁신과 조합원 주도의 사업을 약속했다. 그는 △용적율과 층수를 높혀 조합원 이익 최우선 △열린 조합 운영, 정보 즉시 투명 공개 △사업로드맵 제시 예측 가능한 사업만 진행해서 자산가치를 극대화 한다는 계획이다.

강 후보는 “기존 계획안에서 제시한 4층 테라스를 없애고 최고 층수 49층 특화설계를 구축할 것이다. 서울시 용산구청 현대건설과 차질없이 협의해 조합원 이익을 높힐 것”이라며 “현재 국제초중고등학교 유치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데 용산 미군 부대 안에 최고의 학세권을 유치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남3구역은 총 사업비만 7조원, 예정 공사비만 1조5000억원을 웃도는 재개발 최대어다. 시공사는 현대건설이 맡았으며 용산구 한남동·보광동 일대 38만6400㎡에 총 5815세대가 들어선다.

한남3구역의 한 조합원은 “최근 한남2·5구역 등 주변 뉴타운들도 재개발이 가시화되면서 발전이 가속화하는 모습”이라며 “근래 선거와 맞물려 각 진영간 흑색선전, 네거티브전으로 조합원들의 피로도가 매우 높다. 무엇보다 관리처분, 중대변경 등 중요한 이슈가 산적한 시기에 능력있는 집행부가 빠른 사업 추진을 도모해주길 바라는 목소리가 크다 ”고 전했다.
#재개발 #한남뉴타운 #한남3구역 #한남3구역조합장선거 #이수우 #조창원 #강지훈 #중대변경 #국공유지매입 #한남2구역 #한남5구역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