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레이더P] 전두환 조문·애도 놓고 여야가 고민에 빠진 이유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전두환 전 대통령이 사망한 2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신촌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 조문객이 조문하고 있다. 2021.11.23 [공동취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3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별세 소식이 전해진 이후 여야는 고민에 빠졌다. 과오가 뚜렷한 전직 대통령이기 때문이다. 조문 의사에 관해 조금씩 다른 입장을 내보였다.


1. 李 "조문 생각하지 않아"…尹 "조문 가야 하지 않겠나"→"조문 안 해"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는 전 전 대통령 조문과 평가를 두고 사뭇 다른 행보를 보였다. 이 후보는 조문을 가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반면 윤 후보는 고민하는 모습이었다.

이 후보는 23일 전 전 대통령 조문을 가지 않겠다며 그를 '내란·학살'의 주범이라고 칭했다. 그러면서 "중대 범죄 행위를 인정하지도 않았다. 참으로 아쉽게 생각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또 "아직도 여전히 미완 상태인 광주 5·18 민주화 운동의 진상이 드러날 수 있도록, 당시 사건 관련자들의 양심선언을 기대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호칭에 대해서도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선대위 첫 대선 공약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라고 표현한 질문에 "우선 '전두환 씨(氏)'라고 하는 것이 맞겠죠. 대통령 예우에서 박탈당했으니"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후보는 23일 오전 "전직 대통령이시니 가야 하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다"며 조문 계획을 밝혔다. 그러면서 고인에 대한 평가에는 "돌아가셨고 상중이니 정치적인 얘기는 시의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런데 세 시간 뒤 윤 후보 측은 입장을 번복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전직 대통령 조문과 관련하여 윤석열 후보는 조문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지난달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는 분들이 많다"는 발언으로 '전두환 옹호'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논란으로 호남과 중도층 민심을 잃었던 것을 의식한 행보라는 평가다.


2. 민주당 "전 전 대통령, 애도" 입장 냈다가 몇 차례 수정하다 삭제

민주당은 전 전 대통령의 과오를 비판하며 국가장에 반대하고 조문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민주당은 조화, 조문, 국가장 모두 불가"라고 선언했다. 송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민사적 소송, 역사적 단죄와 진상 규명은 계속될 것"이라며 "역사의 진실을 밝히고 이에 대한 정의를 세우는 길은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SNS 글을 몇 차례 수정하며 혼선을 빚기도 했다. 민주당은 23일 오전 "전두환 전 대통령이 향년 90세의 일기로 사망하였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빌며 애도를 표합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또 "고인은 진정한 사과와 참회를 거부하고 떠났다.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어떤 사과도 하지 않았다"며 "참으로 아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하지만 한 시간여 뒤 트위터 글은 삭제됐고 페이스북 글에서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라는 표현이 '전두환 씨'로 수정됐다. 그리고 다시 30분 뒤에는 '애도를 표한다'는 말이 삭제됐다.


3. 국민의힘, 공식 입장 없음…청년들에게 "조문 가야 하나" 물어본 洪

국민의힘은 전 전 대통령 타계에 관한 공식 입장을 일절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페이스북을 통해 당 구성원의 조문을 자율적 판단에 맡기며 몇몇 의원들의 조문이 진행됐다. 이 대표는 23일 "당내 구성원들은 고인과의 인연이나 개인적 판단에 따라 자유롭게 조문 여부를 결정하셔도 된다"고 전했다. 자신은 "전두환 전 대통령 상가에 따로 조문할 계획이 없다"고도 알렸다.

먼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빈소를 찾았다. 그는 "인간적 차원에서 조문하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며 "개인 자격으로 조의의 뜻만 표하고 나왔다"고 했다. 그는 전 전 대통령의 과오를 언급하며 "그로 인해 씻을 수 없는 책임을 져야 한다"라면서도 "죽음 앞에서는 누구나 숙연해질 수밖에 없다"고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냈다. 이어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도 빈소를 찾아 "평가는 역사가 할 일"이라며 "명복을 빌 따름"이라고 전했다. 이후 전 전 대통령의 사위였던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 김진태 전 국민의힘 의원,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도 자리를 찾았다.

하지만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조문 불참을 결정했다. 홍 의원은 23일 청년과의 소통 플랫폼 '청년의꿈'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은 저의 제2 고향인 합천 옆 동네 분"인데 "정치적 이유를 떠나 조문을 가는 것이 도리라고 보는데 어떠냐"고 질문했다. 그러나 다수의 플랫폼 이용자들은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이를 의식한 홍 의원은 24일 "조문을 가려고 했는데 절대적으로 반대 의견이 많다. 그 의견을 받아들이겠다"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그는 "고인의 명복은 빌어야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지은·윤시연 인턴기자/최예빈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