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11년 대역작' 14.1km 보령해저터널이 열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령=뉴스핌] 오영균 기자 = 국내 최장 규모이며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긴 해저터널이 개통돼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터널은 충남 보령과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보령해저터널로서 총 길이 14.1km에 달한다.

순수 해저구간만도 5.2km로 지난 2010년 착공해 무려 11년 만에 완공을 앞두고 있다. 그동안 예산 4853억원이 투입돼 진행된 현대건설 등 7개 국내 건설회사의 대규모 역작이다.

뉴스핌

[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다음달 1일 국내 최장,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긴 해저터널이 충남 보령에서 공개된다. 사진은 보령시에 위치한 보령해저터널 입구. 2021.11.26 gyun50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령해저터널 공사는 2개 공구로 나뉘어 진행됐다. 보령-태안 제2공구(6.1km, 2~4차로)는 지난 2019년 12월 먼저 개통됐다.

이번에 마무리된 구간은 제1공구로서,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오천면 원산도리 8.0km 길이의 4차로 구간이다. 이로써 1~2공구 완공을 통해 완전한 해저터널로 모습을 갖추고 제역할을 하게 됐다.

보령해저터널에는 국내 최고 기술이 총동원됐다. 오로지 국내 기술력만으로 건설돼 유의미하다. 특히 해수면에서 최대 80m 아래를 뚫고 도로를 놓다보니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신공법이 적용됐다.

터널 공사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나틈공법' 굴착이 활용됐다. 나틈공법이란 암석 등을 발파 후 콘크리트 등을 벽에 뿌려 굳히며 굴착하는 공법으로 안전성과 정밀성을 확보할 수 있다.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해저터널인만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철저한 사전 지질조사와 사전지반 예측 공법이 사용됐다. 먼저 해수유입 방지를 위한 '차수그라우팅' 기술이 적용됐다. 지반 특성에 적합한 최적의 압력과 유량, 시간 정밀제어와 그라우팅 등 모든 과정을 모니터링을 했다.

해수 침입을 막기 위한 방수작업에도 신기술이 적용됐다. 일반적으로 방수에 사용되는 부직포 대신 PE엠보시트를 사용했으며 부식에 강한 특수 볼트를 사용했다. 콘크리트도 일반적인 육상 터널보다 10~20cm 두껍게 시공했다.

이용자 안전에도 신경썼다. 지진 규모 6에도 견딜 수 있는 1등급 시설물로 설계됐다. 또 화재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부분 시설은 방재 1등급 기준으로 설치했다. 피난시설도 차량용은 10개, 일반인용 21개소를 설치했으며 소화설비와 소화기·전도 충분히 설치했다는 것이 국토부 설명이다.

또 CCTV 및 영상유고감시설비를 97개에 설치했으며 비상경보설비를 50m 마다, 자동화재탐지설비는 전구간 구비했다.

뉴스핌

보령해저터널 위치도. [사진=국토교통부] 2021.11.26 gyun50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하수는 터널 외부로 강제 배수 가능한 시설을 마련했다. 터널 입출구부를 종단선형으로 설계해 우수 유입을 사전에 차단했다.

정부는 해저터널 개통으로 경제성 확보를 가장 기대했다. 해저터널 개통으로 보령 대천항에서 충남 태안군 안면도까지 곧바로 연결되는데 기존 1시간 30분이 걸리던 이동시간이 10분대로 크게 단축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보령해저터널 개통으로 서해안권 교통 여건이 획기적으로 변화돼 물류비용이 190억원 이상 절약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인근 대천해수욕장 등 풍부한 관광자원으로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gyun507@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